2. 사회변동과 교육
1.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
1.1 학습욕구이론 –2권 421쪽
(1) 학교팽창의 원인 | 인간은 학습욕구를 지니며 학교는 그 욕구를 충족시켜 줌. |
(2) 약점 | 학교가 학습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음. |
1.2 클락(Burton Clark)의 기술 기능이론 -2권 422쪽
(1) 학력상승의 원인 | 과학 기술 발달로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술의 수준이 상승하여 교육수준도 상승함. |
(2) 근거 | ① 산업별 고용구조의 변화 ② 직종별 직업구조의 변화 |
(3) 약점: 과잉학력현상 | ① 이론상으로 과잉학력현상 발생 불가능 ② 현실에서는 과잉학력현상이 존재 |
1.3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 이론
(1) 학교팽창의 원인 | ① 자본가 계급의 이익 ② 학교는 자본주의 핵심 장치 |
(2) 기여 | 학교교육 확대의 긍정적 평가를 비판하며 부정적 측면 지적. |
(3) 문제점 | 교육을 자본계급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단정하여 학습자 자신의 이익을 등한시함. |
1.4 지위경쟁이론 -2권 424쪽
(1) 학력상승의 원인 | 학력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려 해서 학력이 계속 높아짐. |
(2) 학력경쟁의 경로 | ① 학력증명이 지위 및 소득 획득에 영향 ② 졸업장병 발생 ③ 학력 인플레이션 발생 ④ 정부는 교육기회 학대 정책 추진 ⑤ 학력경쟁 지속 |
(3) 문제점 | ① 학교교육의 내용적 측면 무시 ② 학교교육 확대의 부정적인 면 과장 ③ 교육공급자의 영향력 무시 |
1.5 국민통합론 -2권 425쪽
(1) 원인 | 19세기 이후와 2차 세계대전 후 등장한 신생 국가들이 국민적 통합을 이룰 필요가 생기자 교육기회확대 정책을 펴 교육이 팽창함. |
(2) 의의 | 교육제도가 수행한 정치적 기능을 새롭게 지적함. |
(3) 한계 | 전문기술교육인 고등교육 팽창의 원인을 설명하지 못함.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3.1 교육의 평등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2.2 사회발전과 교육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4 교육과정 사회학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2 갈등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