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사회발전과 교육
2.1 발전교육론 -2권 427쪽
(1) 기본 입장 | ① 교육은 국가발전의 원동력 ② 기능주의 이론에 토대 |
(2) 순기능 | 교육에 대한 투자 → 교육의 기회 확대 |
(3) 역기능 | 교육의 수단적 가치를 중시해 교육의 비인간화를 초래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2.2 인적자원개발론(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1) 특징 | ① 세계화 시대 및 지식기반사회(지식이 가치 창출의 기반)의 영향 ② 1960년대 인간자본론(발전교육론)의 변용 ③ 평생교육 및 평생직업능력개발과 연계 |
(2) 영역 | ① 개인개발 ② 생애개발 ③ 조직개발 |
문제
275번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3.2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3.1 교육의 평등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2.1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4 교육과정 사회학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