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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교육사회학 - 3.1 교육의 평등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사회학 - 3.1 교육의 평등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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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과 평등

 

 

1. 교육의 평등

 

 

1.1 허용적 평등관 -2432

 

(1) 입장

신분, , 종교, 인종 등으로 인한 교육기회 차별을 철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교육받을 권리를 허용하는 것

(2) 정책

능력주의

조기 선발 옹호

상층계급의 대학교육 기회 장악 정당화

 

 

1.2 보장적 평등관 -2433

 

(1) 입장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하여 교육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것

(2) 평등 정책

무상의무교육을 실시한다. 무상의무교육은 경제적 제약을 극복하여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학교를 지역적으로 종류별로 고르게 설치한다. 이는 지리적 제반 장애를 극복하여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결과

교육기회는 확대

교육기회 분배구조는 변하지 않음.

 

 

1.3 교육조건의 평등(과정적 평등관) -2434

 

(1) 입장

교육조건의 차이, 즉 학교차를 없애야 한다는 입장

(2) 콜맨보고서

(Coleman Report)

학교차의 영향 미미

가정의 사회자본이 성적에 가장 큰 영향

(3) 젠크스(Jencks)의 연구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원인은 가정배경과 학생의 인지능력임.

 

 

1.4 결과적(보상적) 평등관 -2435

 

(1) 입장

평등은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배우도록 하는 것

가정배경으로 인한 불이익을 사회가 보상

(2) 내용

기본 입장: 콜맨보고서와 문화실조론(하류층의 문화적 결손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침)의 영향으로 등장

롤즈(Rawls)정의이론: 가정배경으로 인한 불이익을 사회가 보상해야 함.

(3) 정책

학생 간 격차 줄이기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 제공

학습 부진아 보충학습지도

계층 간 격차 줄이기

저소득층의 취학 전 아동에게 보상교육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

기회균형 선발제

지역 간 격차 줄이기

읍ㆍ면 지역의 중학교 의무교육 우선 실시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

농어촌 학생의 대학입시 특별전형

 

 

1.5 평등관에 따른 조치들

구분

내용

허용적 평등

신분, 성별, 인종에 따른 입학제한 철페

보장적 평등

무상의무교육실시

장학금 및 학비보조제도

농어촌 지역의 취학률을 높이기 위한 학교 설립

과정적 평등

고교 평준화 제도

학군별 학교시설 차이를 줄이기 위한 재정지원

교육내용의 지역 편중 해소

결과적 평등

학습부진아 보충교육

빈민층 자제에 대한 보상교육 실시

농어촌 학생의 대학입학 특별 전형

 

 

1.6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 평등관 2438

 

(1) 기본 입장

교육문제 사회구조의 문제

교육 불평등 사회 불평등의 반영

(2) 사회개혁을 통한 교육평등

갈등론자들은 혁명이나 사회개혁을 통해 사회 구조를 평등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봄.

 

 

 

 

 

 

 

문제

276~280 / 모의13 / 모의41 /

 

 

인용

목차

사회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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