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교육과정 사회학
4.1 교육과정 사회학 -2권 410쪽
(1) 영(Young)의 교육과정 이론 | ①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② 학교지식은 계층화(위계화) |
(2) 전통적 교육과정관의 입장 | ① 교육과정은 보편적·객관적 성격을 지닌 것 ② 교육과정의 효율적 개발과 전달에 관심 |
(3) 교육과정 사회학의 교육과정관 | ① 교육과정은 사회계층의 이해관계 반영 ② 교육과정은 권력성·이데올로기적 성격 ③ 교육과정은 기존질서 재생산에 기여 |
4.2 번스타인(Bernstein)의 교육과정 연구 -2권 413쪽
(1) 교육과정 분석의 개념 | ① 분류: 과목 간, 전공분야 간, 학과 간의 구분 ② 구조: 계열성의 엄격성, 시간배정의 엄격도 | |
(2) 교육과정 유형 | ① 집합형 교육과정: 강한 분류 - 강한 구조 / 강한 분류 - 약한 구조 ② 통합형 교육과정: 약한 분류 - 강한 구조 / 약한 분류 - 약한 구조 | |
(3)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교수 및 평가방법 | ① 집합형 교육과정의 교수법(가시적 교수법)과 평가 | ㉠ 전통적 교수법 ㉡ 교사주도의 교육 ㉢ 객관적 평가 중시 |
② 통합형 교육과정의 교수법(비가시적 교수법)과 평가 | ㉠ 학생중심 교육관 ㉡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 중시 ㉢ 학습과 성장을 중시하는 평가 |
문제
269~271번 / 모의3 / 모의19 / 모의45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2.2 사회발전과 교육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2.1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2 갈등이론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1 기능주의 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