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 교육엔 주변환경이 중요하다 본문

한문놀이터/고사성어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 교육엔 주변환경이 중요하다

건방진방랑자 2020. 7. 21. 07:01
728x90
반응형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교육엔 주변환경이 중요하다

 

 

孟軻之母, 其舍近墓. 孟子少也, 嬉戱爲墓間之事, 踊躍築埋,

孟母曰: “此非所以居子也.” 乃去舍市. 其嬉戱爲賈衒,

孟母曰: “此非所以居子也.” 乃徙舍學宮之傍. 其嬉戱乃設俎豆揖讓進退, 孟母曰此眞可以居子矣.” 遂居之

孟子少也, 東家殺猪何爲, 母曰;“欲啖汝.” 旣而悔曰: “吾聞古有胎敎, 今適有知而欺之 是敎之不信.” 乃買猪肉以食之. 旣長就學遂成大儒 -열녀전(烈女傳)

 

鄒孟軻之母也, 號孟母. 其舍近墓, 孟子之少也. 嬉遊爲墓間之事, 踴躍築埋, 孟母曰: “此非吾所以居處子也.”

乃去舍市傍, 其嬉戲爲賈人衒賣之事, 孟母又曰: “此非吾所以居處子也.”

復徙舍學宮之傍, 其嬉遊乃設俎豆揖讓進退, 孟母曰: “眞可以居吾子矣.” 遂居之. 列女傳』 「母儀傳

 

 

전국시대, 유학자(儒學者)의 중심 인물로서 성인(聖人) 공자에 버금가는 아성(亞聖) 맹자(孟子)는 공자처럼 생이지지(生而知之)했다고 추앙되지도 않았고, 태어나자마자 걸음을 걸으며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存)이라고 했다는 신화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스승이 유명한 분도 아니어서 증자(曾子)의 문인(門人)에게서 사숙(私淑)했다는 것을 보면, 기초는 스승에게서 배웠으나 그의 독특한 이론인 성선설(性善說), 사단설(四端說), 호연지기설(浩然之氣說)은 다 그의 독학에서 얻은 독창적인 것이다. 맹자는 독학자였기에 노력과 의지 못지 않게 교육 환경이 중요했고, 이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그의 어머니는 가난한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자식의 교육을 위해 세 번씩이나 이사를 한 것이다.

맹자(孟子)의 어머니는 처음 묘지 근처에 살았는데 어린 맹자는 묘지 파는 흉내만 내며 놀았다. 그래서 교육상 좋지 않다고 생각한 맹자 어머니는 시장 근처로 이사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물건을 팔고 사는 장사꾼 흉내만 내는 것이었다. 이곳 역시 안 되겠다고 생각한 맹자 어머니는 서당 근처로 이사했다. 그러자 맹자는 제구(祭具)를 늘어놓고 제사 지내는 흉내를 내고 놀았다. 서당에서는 유교에서 가장 중히 여기는 예절을 가르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맹자 어머니는 이런 곳이야말로 자식을 기르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다하며 비로소 만족했다.

 

 

겉뜻: 맹자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를 한 가르침.

속뜻: 주위 환경의 중요하다는 뜻이다.

유의어: 맹모삼천(孟母三遷), 삼천지교(三遷之敎), 현모지교(賢母之敎), 맹모단기지교(孟母斷機之敎)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