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건방진방랑자 2024. 2. 20. 23:05
728x90
반응형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수준별로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이 성취수준은 단원/영역별 교수학습의 계획 수립을 비롯하여 학생의 성취 정도 평가,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단원/영역별 교수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무엇보다 교수학습을 설계하거나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평가기준이 개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생의 성취 정도를 수준별로 제시하고 있어 단위 수업의 교수학습을 설계할 때 도움이 된다면,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경우 단원/영역에 속해 있는 평가기준들을 종합적으로 포괄하는 내용으로 기술되었기 때문에 보다 큰 그림의 교수학습을 설계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단원/영역별로 제시된 성취수준을 참고하면, 학생의 성취기준 도달 정도가 다양할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하고 더욱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학생의 개별 능력을 최대치로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해당 영역 및 단원에서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수준을 특성별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수준별 수업에 더욱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장기적 관점에서 수준별 수업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수업자료 및 학습활동을 개발할 때 참고하는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이러한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수업을 평가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에도 유용한 기준이 될 수 있다.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수업별로 평가기준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고려하여 자신의 수업을 평가하고 교정하는 과정도 요구되지만, 보다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해당 영역 및 단원에서 요구하는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성취 정도가 다른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교수학습 기회를 제공하였는지 스스로의 수업을 돌이켜 보거나 개선하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단원/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일정 단원 및 영역에 대한 교수학습이 완료되었을 때, 학생이 성취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데 유용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학생의 성취 정도를 타당하면서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평가 계획을 세운 후, 그에 따라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일정한 기준에 의해 평가 결과를 판단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개별 수업 단위별로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면 성취기준별로 개발된 평가기준을 참고하는 것이 유용하나, 일정 기간의 학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할 때에는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을 참고하여 더욱 포괄적인 수준에서 평가 계획을 마련하고 학생의 성취 정도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한편,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특정 영역 또는 단원 내에서 고려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만큼, 평가를 실시할 때 특정 능력에만 초점을 맞춘 나머지 다른 능력을 평가에서 간과하거나 누락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고 보완하는 준거로 활용할 수도 있다.

 

.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학생의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학생 및 학부모와 의사소통을 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평가하여 이에 대해 학생 및 학부모에게 통지하는 일은 개별 평가기준별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보다 상위 수준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특정 영역 및 단원 내의 평가기준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진술한 성취수준을 참고한다면, 개별 학생 및 학부모에게 구체적이면서도 일관성 있게 평가 결과를 안내해 줄 수 있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을 의사소통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일은, 개별 학생 및 학부모에게 일반적인기준을 종합적인수준에서 안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학생 및 학부모와 의사소통할 때 일정한 준거에 의해 학생의 종합적인 성취수준을 논의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 명확한 이해와 지도방향을 설정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용

지도 / 15개정

.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중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