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국가 교육과정에 진술된 성취기준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수업 후 학생들이 할 수 있어야 할, 또는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결과 중심의 도달점 교과의 내용(지식)을 적용하고 문제해결을 하는 수행 능력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수업 활동의 기준(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고시 문서 ‘일러두기’)
나. 평가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나누어 진술한 것
•평가 활동에서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실질적인 기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구분하고 각 도달 정도에 속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한 것
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기술한 것(A/B/C/D/E 또는 A/B/C)
•단원 또는 영역 내 성취기준들을 포괄하는 전반적인 특성에 도달한 정도를 성취수준별로 구분해 진술한 것
※ 평가준거 성취기준(필요한 경우에만 적용)
•평가 활동에서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것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서 평가활동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음 •학교에서의 구체적인 평가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 입장에서는 무엇을 공부하고 성취해야 하는지, 교사 입장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제시함 |
인용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중학교 한문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Ⅰ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0) | 2024.02.20 |
---|---|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0) | 2024.02.20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교수⋅학습 및 평가, 나) 평가 (0) | 2023.01.02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교수⋅학습 및 평가, 가) 교수⋅학습 (0) | 2023.01.02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나) 성취기준(언어생활과 한자) (0) | 2023.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