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건방진방랑자 2024. 2. 20. 23:05
728x90
반응형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평가기준이란 학습 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하로 구분하여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한 것을 의미한다. 평가기준은 단위 학교에서 반드시 그대로 따라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예시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의 상황 및 여건 등을 고려하여 평가기준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기본적으로 평가기준은 해당 성취기준에서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학생들이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가를 판별하는 데 활용된다. , 성취기준의 도달정도를 질적인 수준으로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취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며, 차후의 형성적 지도를 계획하는 일련의 과정의 토대가 된다. 이와 같은 평가기준은 단원이나 영역 단위 혹은 더 나아가 교과 전체 차원에서도 학생의 성취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가늠자 역할을 할 수 있다.

 

. 교수·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평가기준은 학생들이 해당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에 대한 질적 판단을 위해 몇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여 도달 정도를 기술한 것으로, 해당 단계의 학생들이 성취한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예시하는 내용으로 기술된다. 또한 평가기준 기술에는 학생들의 학습을 구성하는 내용과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상황이 포함되기도 한다. 이 경우 평가기준은 단순히 학생들의 수준을 가늠하는 일뿐만 아니라 학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바와 그에 관련된 교수·학습 정보를 교사들과 소통함으로써 교사들이 실제 수업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일을 돕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평가기준의 수준 구분 상, , 하 수준은 지식의 깊이나 수행의 복잡성 등에 차이를 두어 진술되며, 따라서 이러한 지식의 깊이나 수행의 복잡성에 따라 교사는 학생 활동을 수준별로 구성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평가기준은 교사가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을 통해서 교수·학습의 방법,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며, 이는 다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수업 그리고 평가의 일관성을 견지하는 중요한 기제로 활용될 수 있다.

 

.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평가기준의 가장 기본적인 용도는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가늠하고 판단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평가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러한 성취를 온전히 읽어낼 수 있는 평가도구를 마련하는 일이다. 평가기준은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평가할 내용과 그러한 내용이 학생들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의 구체적인 징표로 어떻게 드러나야 할지를 기술해줌으로써 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만들고 그에 따른 채점 기준을 수립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평가기준은 다양한 형식의 평가 문항 제작에 활용될 수 있지만 특히 수행평가나 과정중심 평가와 같은 질적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데 적합할 수 있다. 무엇보다 평가기준 기술은 학생들이 도달한 정도에 대한 질적인 수준 구분이다. 따라서 학생 성취의 질적인 판단이 필요한 평가 문항의 제작 시, 평가기준이 중요한 가늠자가 될 수 있다. 교사들은 평가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상, , 하의 구분을 바탕으로 학생의 수행 정도를 질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인용

지도 / 15개정

.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중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