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건방진방랑자 2024. 2. 20. 23:07
728x90
반응형

 2. 영역별 성취수준

 

한자와 어휘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B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C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D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E 일부 한자의 모양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문의 독해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B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C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D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E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B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C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D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E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인성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B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C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D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E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한문과 문화

성취수준 일반적 특성
A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이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B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C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D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부분적으로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E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인용

지도 / 15개정

.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중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