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중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 평가기준 |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상 | 모양․음․뜻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 |
중 | 해당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 수 있다. | ||
하 | 해당 한자의 모양이나 음이나 뜻을 알 수 있다. | ||
[9한01-02]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한다. |
상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 있다. | |
중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하여 자전에서 한자를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
하 | 해당 한자의 부수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1-03]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쓴다. |
상 | 한자를 순서에 맞게 바른 모양으로 쓸 수 있다. | |
중 | 한자를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 ||
하 | 한자를 쓸 수 있다. | ||
[9한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상 | 만들어진 원리가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 |
중 |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 수 있다. | ||
하 | 해당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1-05]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
상 | 짜임이 다른 단어를 구별할 수 있다. | |
중 | 해당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다. | ||
하 | 해당 단어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1-06]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
상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할 수 있다. | |
중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알 수 있다. | ||
하 |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
상 | 구조가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 |
중 | 해당 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다. | ||
하 | 해당 문장의 구조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2-02]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
상 | 유형이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 |
중 | 해당 문장의 유형을 알 수 있다. | ||
하 | 해당 문장의 유형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상 |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중 |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하 |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9한02-04] 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
상 | 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 |
중 | 토가 달려 있는 글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 ||
하 | 토가 달려 있는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 ||
[9한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
상 | 글의 구조와 분위기에 어울리게 글을 풀이할 수 있다. |
중 | 글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 ||
하 | 글을 풀이할 수 있다. | ||
[평가준거 성취기준②] 글의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상 |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 |
중 |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하 |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2-06]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상 | 한문 산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중 |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하 | 한문 산문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9한02-07]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상 |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중 |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하 | 한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
[9한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상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중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
하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상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중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
하 |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상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중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
하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9한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상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아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중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
하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 ||
[9한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상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
중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
하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
[9한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상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
하 |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
인용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중학교 한문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Ⅰ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Ⅰ,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0) | 2024.02.20 |
---|---|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중학교 한문, 2. 영역별 성취수준 (0) | 2024.02.20 |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 | 2024.02.20 |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0) | 2024.02.20 |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0)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