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영역별 성취수준
∘한자와 어휘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B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C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다수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D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중 일부 한자의 모양․음․뜻을 알고,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한문의 독해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B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C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D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추측하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E | 문장의 구조, 문장 성분의 생략과 도치, 문장의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에 대해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B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C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대체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D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 |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한문과 인성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B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
C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
D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E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한문과 문화
성취수준 | 일반적 특성 |
A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아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B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그 계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부분적으로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C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D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대체로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말해 볼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E |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로 이루어진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
인용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중학교 한문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Ⅰ
2. 영역별 성취수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