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Ⅰ.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건방진방랑자 2024. 2. 20. 23:05
728x90
반응형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학교 현장의 교사는 교과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며,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통해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교과별로 다양한 평가 유형(선다형, 서술형, 수행평가) 및 상황(토론, 체크리스트, 관찰보고서, 체험 활동 보고서, 포트폴리오)에 알맞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평가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예시 평가도구는 지역별, 학교별 특성에 따라 개발되었다기보다는 전국의 평균적인 학교의 여건 및 수준을 고려하여 개발하였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단위학교에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교별 특성과 여건, 학생들의 실제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수정·보완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단위학교에서 교사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 방향, 평가 방법, 교수·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평가 방법이나 평가 유형을 결정하고, 평가도구를 개발하게 된다. 예시 평가도구는 교사가 자체적인 평가도구를 개발할 때 바람직한 평가의 방향, 다양한 평가 방법 및 유형을 보고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단순한 지식 암기보다 학생의 참여수행 및 과정’, ‘역량평가를 강조하므로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예시 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예시 평가도구를 통해 지향해야 할 평가의 방향, 방법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평가도구와 함께 관련 정보(관련된 성취기준, 문항 개발 의도, 관련된 교과 역량, 평가 절차, 유의점, 정답 및 채점 기준 등)를 제시하여, 교사가 자체적으로 평가도구를 개발할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시 평가도구에는 성취기준과 관련한 문항 개발의 의도를 제시하여 성취기준과의 부합성을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평가 실시 방법 및 절차, 평가 활동상의 유의점 등 예시 평가도구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아울러 평가도구 개발에 있어서 특히 수행평가의 경우에는 과제 개발뿐 아니라 채점 기준의 개발을 위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예시 평가도구에 제시된 채점 기준을 참고로 이를 수정변형하여 채점 기준을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예시 평가도구를 통해 평가의 방향, 평가 방법 및 유형, 관련 정보 제시 등을 익힘으로써 단위학교의 교과수업을 위한 자체적인 평가도구를 개발할 때,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다양한 방법 및 유형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2018학년도 신입생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순차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앞으로는 새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예시 평가도구는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 학교의 평가 상황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구체적인 예시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다.

 

.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함양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이해의 참고 자료로 활용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각 교과에서는 단순 지식보다는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토의·토론 수업이나 실험·실습 활동 등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수업을 통해 교과별 역량을 함양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예시 평가도구에는 어떠한 교과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으므로, 예시 평가도구는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실행의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인용

지도 / 15개정

.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중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