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논어 위정 - 22. 사람이 믿음이 없다면 본문

고전/논어

논어 위정 - 22. 사람이 믿음이 없다면

건방진방랑자 2021. 9. 25. 15:13
728x90
반응형

22. 사람이 믿음이 없다면

 

 

子曰: “人而無信, 不知其可也. 大車無輗, 小車無軏, 其何以行之哉?”

, 五兮反. , 音月.

大車, 謂平地任載之車. , 轅端橫木, 縛軛以駕牛者. 小車, 謂田車, 兵車, 乘車. , 轅端上曲, 鉤衡以駕馬者. 車無此二者, 則不可以行, 人而無信, 亦猶是也.

○ 『論語古今註: “車與牛本是二物, 其體各別, 不相聯接. 惟以輗軏固結而聯接之, 然後車與牛爲一體, 牛行而車亦行, 所以喻信也. 我與人本是二人, 不以信固結之, 則亦無以行.”

 

 

 

 

 

 

해석

子曰: “人而無信, 不知其可也. 大車無輗, 小車無軏, 其何以行之哉?”

공자께서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그가 인간의 가능성이 있다는 걸 알지 못한다. 큰 수레에 큰 멍에가 없으며 작은 수레엔 작은 멍에가 없다면 어떻게 가겠는가?”라고 말씀하셨다.

, 五兮反. , 音月.

大車, 謂平地任載之車.

대거(大車)는 평지에서 짐을 싣는 수레다.

 

, 轅端橫木, 縛軛以駕牛者.

()는 멍에 끝에 가로로 댄 나무이니, 멍에에 묶어 소에게 멍에 짓는 것이다.

 

小車, 謂田車, 兵車, 乘車.

수거(小車)는 사냥하는 수레, 전투하는 수레, 타고 다니는 수레다.

 

, 轅端上曲, 鉤衡以駕馬者.

()는 멍에 끝이 위로 굽은 것이니 가로로 걸어 말에 멍에 짓는 것이다.

 

車無此二者, 則不可以行,

수레에 이 두 가지가 없으면 다닐 수 없으니

 

人而無信, 亦猶是也.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또한 이와 같다.

 

○ 『論語古今註: “車與牛本是二物,

논어고금주에서 말했다. “수레와 소는 본래 두 가지 사물이니

 

其體各別, 不相聯接.

그 몸이 각각 나누어져 서로 이어져 있지 않다.

 

惟以輗軏固結而聯接之,

오직 예()와 월()로 굳세게 연결하여 그것을 이은 후에야

 

然後車與牛爲一體,

수레와 소가 하나의 몸이 되니,

 

牛行而車亦行, 所以喻信也.

소가 끌면 수레 또한 나아가니, 이것으로 ()’을 비유한 것이다.

 

我與人本是二人,

나와 남은 본래 두 사람이니,

 

不以信固結之, 則亦無以行.”

()으로 굳세게 연결하지 않으면 또한 다닐 수 없다.”

 

 

인용

목차 / 전문 / 한글역주

생애 / 공자 / 유랑도 / 제자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