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개념어 사전 - 콤플렉스(Complex) 본문

어휘놀이터/개념어사전

개념어 사전 - 콤플렉스(Complex)

건방진방랑자 2021. 12. 18. 18:36
728x90
반응형

콤플렉스

Complex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생각이 있다. 또 마음속으로 상상은 해도 입 밖에 내지는 못하는 생각이 있다. 그러나 말하기는커녕 마음대로 상상하지도 못하는 생각도 있다. 첫째 것은 일반적인 생각이고, 둘째 것은 상식이나 윤리에 어긋나는 생각이다. 그럼 셋째 것은 뭘까? 자기 자신도 미처 의식하지 못하는 생각이다. 콤플렉스는 바로 셋째 것에 해당한다.

 

콤플렉스란 원래는 복합체라는 뜻으로, 아파트 단지나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건물 덩어리를 가리키는 용어다.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에서 나타내는 의미도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여기서는 물체의 덩어리가 아니라 생각의 덩어리다. 여러 가지 관념들이 마음속에 복합적으로 응어리진 것을 가리켜 콤플렉스라고 부른다.

 

,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냐?” 이렇게 말할 때처럼 일상생활에서는 흔히 열등감을 콤플렉스라고 말하는데, 이런 용법은 사실 잘못이다. 콤플렉스는 의식적인 것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무의식적이며, 열등감보다는 자신에 대한 금제(禁制)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정신분석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가 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와 거세(去勢) 콤플렉스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비극적 주인공인 오이디푸스처럼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고 싶다는 무의식적 욕망이 억압되어 만들어진다(근친상간).

 

프로이트는 어린 아이에게도 성욕이 있다고 보았다. 어린 남자아이가 가진 성욕의 대상은 우선 어머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그것을 금지하는 존재이며, 나아가 그런 금지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질서를 상징한다.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 아버지는 아이에게 고추를 잘릴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을 불어넣는다. 이런 아이의 공포가 바로 거세 콤플렉스다. 하지만 아이의 성욕은 억압되고 포기를 강요받아도 사라지지 않고 무의식 속으로 밀려들어가 저장된다.

 

아이가 자란 뒤에도 그 유년기의 콤플렉스가 계속 무의식에 남아 있으면서 병리적인 현상을 유발할 경우 정신과 의사는 그것을 환자의 의식에 드러내도록 해줌으로써 치료한다. 억압된 콤플렉스의 정체를 의식으로 확인할 수 있을 때 환자는 콤플렉스에서 벗어난다.

 

 

프로이트는 콤플렉스를 제한적으로 사용했고 그다지 정교한 개념이라고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스위스의 정신의학자인 융(Carl Jung, 1875~1961)은 콤플렉스를 더 폭넓게 사용했으며, 마음속의 감정이 담긴 복합체만이 아니라 다중인격이나 부분인격도 콤플렉스로 간주했다.

 

프로이트가 직접 언급한 콤플렉스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 콤플렉스밖에 없지만 후대의 정신분석학자와 심리학자들은 그밖에도 여러 가지 콤플렉스를 만들어냈다. 예를 들면 슈퍼맨 콤플렉스(Superman Complex), 카사노바 콤플렉스(Casanova Complex), 피터팬 콤플렉스(Peter Pan Complex, 어른과 아이의 경계선), 신데렐라 콤플렉스(Cinderella Complex), 카인 콤플렉스(Cain Complex, 형제 간의 적대감) 등이 있고 심지어 착한 여자 콤플렉스라는 말도 쓰는데, 대부분은 개념어가 아니라 생활용어다. 그 용어들의 뜻은 콤플렉스의 의미에서 유추할 수 있으므로 알기 쉽다. 슈퍼맨 콤플렉스는 이 세상의 정의로운 일을 모두 도맡으려는 착각이고, 카사노바 콤플렉스는 이 세상 모든 여자들이 자기를 따라주었으면 하는 망상이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