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회복적 생활교육 목차 | |
박숙영 지음
프롤로그 : 교사가 진정 원하는 것
1장 한계에 부딪힌 생활지도
1. 길 잃은 교사
2. “나는 올바른 지도법을 배운 적이 없다”
3.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4. 폭력을 부르는 감정, 수치심
2장 아이들을 마음으로 만날 수 있을까
1. 처벌이 아닌, 자발적 책임으로
2. 신뢰와 존중이 깃든 생활교육
3. 모두에게 안전한 학급으로 가는 길
4. 서로 존중하는 관계일 때 받는 선물
3장 회복이 있는 학급 공동체 만들기
1. 아픔을 같이하고 함께 나아가다
2. 관계가 우선인 학급
3. 있는 그대로 만날 때 비로소 변화한다
4. 갈등이 성장과 배움의 기회가 되다
5. 동등함이 주는 힘, 서클 회의
6. 모두가 동의한 규칙일 때 즐겁다
4장 교사가 변화할 때 성장하는 아이들
1. “저희가 진정 원하는 건, 게임이 아니에요.”
2. 교사는 공간을 창조하는 자
3.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화하기
4. 협력을 이끌어내는 교사의 리더십
5. 가해자-피해자 구도에서 벗어나기
5장 한 학급의 작은 도전이 세상을 바꾼다
1. 생생한 변화의 목소리가 들린다
2. 빛과 그림자, 둘 다를 끌어안기
3. 회복적 사회의 지름길을 만드는 교사
에필로그: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뿐이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책 > 교육(敎育)'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복적 생활교육을 만나다, 프롤로그 - 교사가 진정 원하는 것 (0) | 2024.09.25 |
---|---|
회복적 생활교육을 만나다 - 추천사 (2) | 2024.09.25 |
김용옥 - 교육입국론 목차 (0) | 2022.02.06 |
교육입국론 - 5. 회고와 전망 (0) | 2022.02.06 |
교육입국론 - 4. 교사론 (0) | 2022.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