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14장 - 4. 평이한 일에서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14장 - 4. 평이한 일에서

건방진방랑자 2021. 9. 18. 04:22
728x90
반응형

144. 평이한 일에서

 

 

故君子, 居易以俟命; 小人, 行險以徼幸.
그러므로 군자는 항상 평범한 데 거하면서 천명(天命)을 기다리고, 소인은 위험한 것을 범하고 요행을 바란다.
 
, 平地也, 居易, 素位而行也. 俟命, 不願乎外也. , 求也. , 謂所不當得而得者.
()는 평상시에 사는 곳을 말한다. 거이(居易)는 그 지위에 처하여 행동한다는 뜻이다. 사명(俟命)은 그 바깥의 일을 원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는 구한다는 뜻이다. ()은 마땅히 얻지 말아야 할 것을 얻었다는 뜻이다.

 

여기서 대비되고 있는 것은 이()와 험()입니다. 이것은 또다시 앞서 분수나 위()의 사상과 관련이 있는 것이지만 주역(周易)계사(繫辭)에 나오는 간이(簡易)의 사상과도 상통하는 말입니다. 군자는 항상 쉬운데 거하여[居易] 명을 기다린다[俟命].

 

인생은 어찌 보면 기다림이죠. 무얼 기다리냐구요? 애인을? ()? 다 좋습니다. 허나 기다림의 궁극은 천명입니다. 사랑도 돈도 명예도 궁극적으로 하늘의 명을 얻지 못하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천명은 돈이 돈으로서, 사랑이 사랑으로서, 명예가 명예로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보편적 근거입니다.

 

소인은 무얼 바랍니까? 요행을 바랍니다[徼幸]. 요행을 바라기 위해 무얼 합니까? 험준한 일도 위험한 일도 마다하지 않지요. 이것은 인생에 어드벤쳐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아니라 위험한 짓을 하는 목적이 요행에 있어서는 아니 된다는 뜻이지요. 인생의 성패는 그러한 위험한 짓을 하는데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평이한 일에 정확히 나의 공력을 다함으로써 천명을 기다리는데 있는 것입니다. 삶의 어드벤쳐는 오히려 천명을 기다리는 데 있습니다. 허나 인간은 쉬운 일에서 평이한 일에서 천기(天機)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낙오자가 되는 것이지 기발한 한 건수를 잡지 못해서 실패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요즈음 우리말에는 요행이 명사화되어 있지만 여기의 요행(徼幸)은 사명(俟命)과 파라렐(parallel, 평행)한 것으로 행()은 요()라는 타동사의 목적이 되고, 이 목적인 행()이야말로 지금 우리말의 요행(僥倖)에 해당됩니다. ()는 단순히 바란다’ ‘희구한다라는 타동사입니다. 요기(徼冀)라고 하면 바란다뜻이지요. 그리고 요()가 명사로 쓰일 때는 노자(老子)1에서 常無欲, 以觀其妙, 常有欲, 以觀其徼.”라고 했을 때와 같이 가생이’ ‘변두리’ ‘변방’ ‘샛길의 뜻을 나타냅니다. 이때의 발음은 가 됩니다. ()과 요()은 같은 운을 밟고 있으며 묘()중심(centre, 센트레)’라 하면 요()주변(periphery, 페리퍼리)’의 뜻이 되지요.

 

 

 

 

인용

목차

전문

본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