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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도마복음한글역주, 제93장 -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말라 본문

고전/성경

도마복음한글역주, 제93장 -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말라

건방진방랑자 2023. 3. 25.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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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3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말라

 

 

93

1(예수께서 가라사대) “거룩한 것들을 개들에게 주지 말라. 그들이 그것들을 똥거름 더미에 던지지 않도록 하라. 2진주들을 돼지들에게 주지 말라. 그들이 그것들을 진창 속에 밟지 않도록 하라.”

1(Jesus said.) “Do not give what is holy to dogs, or they might throw them upon the manure pile. 2Do not throw pearls to swine, or they might make mud of it.”

 

 

2절의 경우, 콥틱 텍스트에 보이지 않는 곳이 있어 복원에 약간 문제가 있다. 메이어의 복원을 따랐다. 심각한 내용이 없는 부분이며 그 의미는 명료하다. 본 장은 마태에만 있는 자료에 병행한다.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아서서 너희에게 덤벼 물어뜯지 못하도록 하라.

 

 

도마를 마태와 비교해보면 두 명제가 다 앞 구절은 일치하는데 뒷 구절은 변형되었다. 상당수의 마태 주석가들이 개나 돼지를 모두 이방인으로 간주하고, 이로기온자료가 이방선교에 대한 초기 유대기독교인들의 반발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마태의 초월주의적 이론 틀에 있어서는 개·돼지와 하나님의 이원성이 대립되며, 속세의 모든 것이 개·돼지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논의는 앞서 말한 보물을 오직 좀과 동록이 해하지 못하는 하늘에 쌓아 두라는 비유와 상통하게 된다. 오직 하나님 중심의 삶의 비젼(a radically theocentric vision of life)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도마의 문맥에는 그러한 논의는 가당치 않다.

 

구약의 기술에 보면 개나 돼지는 요즈음 우리가 기르는 가축이라기보다는 야생의 동물들이며, 대개 사악하고 불결하며 구역질나는, 그러면서 위험한 동물로서 묘사되어 있다(삼상 17:43, 24:14, 왕상 14:11, 21:19, 왕하 8:13, 30:1, 26:11, 9:4, 이사야 66:3). 여기서는 앞 장과 관련하여 근원적으로 예수의 말씀에 대하여 이해가 없는 자들, 그리고 추구를 포기하는 자들을 가리키고 있다.

 

고귀한 예수의 나라에 관한 말씀은 거룩함을 근원적으로 인지할 수 없는 개·돼지들에게 던져질 필요는 전혀 없는 것이다. 이것은 엘리티즘이 아니라, 근원적으로 소통불가능한 자들에 대한 전략적 방편일 수도 있다. 도마의 맥락은 매우 현실적이다. 진주는 근원적으로 돼지에게 먹이로 인지되지 않는다. 진주와 같은 풍요로운 진리는 오직 그 가치를 인정할 줄 아는 사람들을 위하여 귀하게 보호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진리는 오직 이해(understanding)’의 장()에서만 소통되는 것이다.

 

 

 데린쿠유 마을광장. 전면에 있는 것이 성 테오도르교회(854년 건축). 이 광장 지하에 거대한 지하도시가 있다. 지금으로부터 4천년 전에까지 소급되는 이 지하도시는 희랍 역사가 크세노폰(Xenophon, BC 431~350)의 저서 아나바시스(Anabasis)속에서 언급되고 있다. 주로 히타이트 제국의 사람들이 방어전투용으로 개발하였다. 그 규모가 방대하다. 카파도키아 지역에 이러한 지하도시가 200여개나 된다고 한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로 꼽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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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성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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