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법정(法頂)
『금강경(金剛經)』은 대승경전(大乘經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읽히는 불타 석가모니의 가르침이다. 초기에 결집(結集)된 경전이라, 그만큼 그 형식이 간결하고 소박하다. 다른 대승경전에서처럼 도식화된 현학적인 서술이 거의 없다. 공(空)의 사상을 담고 있으면서도 공(空)이란 용어마저 쓰지 않는다.
대장경 속에 들어 있는 수많은 가르침 중에서 이 『금강경』은 패기에 가득 찬 가장 젊은 사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전 여기저기에 읽는 사람의 눈을 번쩍 뜨게 하고 참신한 사상의 맥박이 약동하고 있다.
강을 건너는 뗏목의 비유(捨筏登岸)를 들면서 부처의 가르침에도 얽매이지 말고 자유로워지라고 부처 자신의 입으로 말하고 있다. 온갖 명칭과 겉모양에 팔리지 않는 사람만이 진리를 볼 수 있다고 설파한다. 자신의 선한 행위에 안으로나 밖으로나 털끝만치라도 집착하지 않아야 진정한 보살이라고 거듭거듭 강조한다.
이와 같이 거리낌이 없는 가르침이기 때문에 동서고금을 가릴 것 없이 많은 수행자들이 이 『금강경(金剛經)』을 통해서 깨달음을 이루었다. 그래서 선종에서는 일찍부터 이 경전을 소의경전(所依經典)으로 삼았다.
길은 누구나 가라고 열려 있고, 가르침은 듣고서 함께 나누어 가지라고 말해진 것이다. 도올 김용옥 거사(居士)는 이 『금강경(金剛經)』을 대하자 책의 향기에 흠뻑 취해버리고 말았다고 한다. 그는 이 경에서 인류 최고의 지혜를 발견한 느낌이라고 털어 놓았다.
『금강경』에서 받은 감동이 너무도 커서 동시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구도자적인 심정에서, 미친 듯이 매달려 단시일 안에 이 원고를 완성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 평생의 종교적 체험을 이 강해(講解)에 모두 쏟아 부어 한 자리에 회통(會通)시키려고 시도한다. 이 책을 대하는 독자들은 그의 투철한 탐구정신과 해박하고 걸찍한 언어의 구사력에 놀라면서, 끝까지 읽으려면 적잖은 인내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불자들에게는 『금강경』이란 경전이 널리 알려져 독송되어 왔지만, 일반인들은 그 이름은 들었어도 실제로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을 것이다. 이번에 나온 이 『금강경 강해(金剛經 講解)』가 불자들에게는 새 그릇에 담긴 새 법문(法門)이 될 것이고, 가치의식이 전도된 이 땅의 혼미한 지식사회에는 새로운 사상의 지평을 제시하는 담론(談論)이 되리라 믿는다.
끝으로, 저자의 이름 아래 생소한 거사(居士)의 호칭을 붙인 것은, 그 어떤 기존의 틀에도 안주하려고 하지 않는 그이지만, 가까이서 지켜본 그의 뜻과 삶의 자세가 재가불자(在家佛子)의 길을 가고 있기 때문이다.
도올 거사(居士)의 구도자적인 그 기상과 작업을 함께 기뻐하면서 책 머리에 사족을 붙인다.
이 책을 대하는 사람마다 금강(金剛)의 큰 지혜로써 이 어렵고 험난한 풍진세상을 무난히 헤쳐 나아가기를.
금강 반야 바라밀!
99년 가을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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