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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달라이라마와 도올의 만남 - 목차 본문

고전/불경

달라이라마와 도올의 만남 - 목차

건방진방랑자 2022. 3. 20.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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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라마와 도올의 만남 목차

 

 

서설: 고행과 해탈

 

기나 긴 사색의 출발

고행과 해탈

생명의 원리로서의 물

생명의 원리로서의 불과 기와 숨

윤회란 무엇인가?

업에 대한 최대의 왜곡

체념적인 전생의 업보

업의 새로운 이해

중도와 뉴웨이(1)

선정지상주의

고행이란 무엇인가?

신비주의

아트만

브라흐만

합일과 피타고라스

신비주의적 합일

고행의 단념과 안아트만

싯달타의 고독

고행 단념한 뒤 싯달타의 행동

싯달타와 수자타

인도신화와 단군신화

길상과의 대화

붓다의 세 가지 의미

색신과 법신(2)

붓다인 싯달타

모두 붓다가 될 수 있다의 붓다

35세 청년이 붓다가 되다

싯달타와 예수의 유혹

욕망이여! 마라여!

사문유관과 출가

해탈과 열반

깨달음에 대해

대각은 앎이다

번뇌가 끊어지니 마음이 시원해지다

삼법인의 허구

무아와 비아(3)

싯달타가 깨달은 것

12연기설이 만든 혼란

연기론이 아닌 연기적 사유로

연기란 무엇인가?

설법하지 않기로 작심하다

과학적 연기와 종교적 사실(4)

싯달타의 합리적인 사유과정

고통과 번뇌의 근원인 무명

순관(5)

역관(5)

생한 것은 멸한다

사성제와 팔정도

계와 정과 삼매에 대해

우리 삶 속의 삼학(三學)

싯달타가 살았던 시대(6)

사문과 소피스트

인과성을 철저히 긍정하다

진단과 치료

인간문제는 복잡한 연기 속에 있다

연기를 부정하는 다섯가지 생각

무아와 연기

무기와 안티노미

 

 

만나기까지

 

비하르의 묵상

예수와 싯달타의 모습

샤 자한과 뭄따즈

돌방 속 돌침대

돌과 인도문명

꿈만 같던 인도에 가다

인도라는 판타지

쫑까파와 겔룩파(7)

인도에 망명정부를 연 달라이라마

티벹과 중국

티벹의 비극

대담을 요청하는 친서를 보내다

내가 처음 본 인도

싯달타가 살던 격변의 시기

통일왕국 마가다부터 아쇼카까지

아쇼카의 대각

담마의 정치

불교의 세계종교화

아쇼카와 진시황

히란냐바티강의 사라나무

4성지의 탄생

빈과 장, 화장과 매장

인류 보편의 장례예식인 화장

사리의 환상

사리 8분 종족

스투파와 무덤

스투파와 탑

스투파와 사당

전탑, 목탑, 석탑(8)

탑중심의 가람배치

목탑을 본뜬 석탑의 출현이 만든 변화

한국 탑문화의 발전과정

탑중심구조와 불상중심구조

아이콘과 비아이콘

스투파와 차이띠야

아쇼카의 석주

싯달타의 체취를 간직한 아쇼카

아쇼카와 마하보디 스투파

혜초스님의 감회

라면이 살린 목숨

사암 한기 속의 꿈

환전이 이렇게 어려워서야

찢겨진 돈뭉치

보드베가스의 세자매

수자타의 마을, 우루벨라의 정경

접견 전날밤의 풍경

중국의 티벹 동화정책의 명과 암

뺨따귀를 쳐올리던 여학생

헤어드레서 엘리자베쓰

엘리자베쓰와의 인터뷰

수자타 아카데미

네팔 카필라바스투 강행군

룸비니의 총각김치

여자 법사님의 푸대접

생과 사의 찰나

번역과 문명

무비스님과의 일문일답

 

 

대담 1일차

 

위대한 출발

붓다는 존재한 인간인가?

예수와 신화

예수 신화의 변용과 재생산

초기 기독교의 역사적 전개

그노스틱스와 리터랄리스트의 대립

예수의 신화를 사실로 믿는 사람들(9)

신앙은 이성이다

종교 선택의 자유

에반젤리즘의 한계

기독교는 본래 아시아대륙의 종교(10)

불교와 인간해방

진리 중시의 기독교와 깨달음 중시의 불교(11)

모택동에게 애도를 표한 달라이라마

야크를 탄 세계정신

새로운 세계사 전환의 계기

불교는 과학이다

불교와 정신적 패러다임

지혜와 지식

잉글리쉬교육과 잉글리쉬 마인드

인도야말로 세계의 중심

엘레판타의 석굴

석굴암

신화 속에 사는 인도인(12)

소승, 대승, 아잔타!(13)

이슬람의 형상거부

성상주의의 확립

대승운동의 출발(14)

불상의 탄생

희랍문명과 불상중심 운동

불상과 반야

불상 도입의 명과 암

티벹의 침묵

다 이루었다

 

 

대담 2일차

 

불교는 심리학인가?

비그뱅, 절대적 진리는 없다

과학적 가치의 정립

티벹과 중국의 미래

열반은 해탈을 보장하지 않는다

윤회는 과학이다

무아와 윤회의 모순

윤회란 인간마음의 역사

영혼의 동일성에 대해

종교의 본질적 주제는 죽음

윤회하는 것은 미세마음이다

윤회는 마음을 기준으로 한다

근대적 인간, 합리성, 불교

서양의 이성과 불교의 이성

나는 중이요

감사의 말씀

 

 

부록

 

1-1. 암송작업의 체계화

1-2. 초기불교의 흐름

1-3. 팔리어삼장에 대해

1-4. 한역대장경과 티벹장경

1-5. 중도에 관한 인용부분

2. 소승과 대승의 대반열반경

3. 비아에 대한 보충설명

4. 힌두이즘과 이슬람의 대결

5-1. 순관과 역관의 왜곡

5-2. 순관과 아누로마, 역관과 파티로마

5-3. 연기는 시간적 차원에서 봐야 한다

6. 붓다가 사랑한 도시 바이샬리

7-1. 중관학을 토착화하여 탄생한 쫑카파

7-2. 쫑카파 연구에 참고한 문헌들

8-1. 미륵사에 세 개의 탑이 조성된 이유

8-2. 미륵하생의 신앙이 박힌 익산 미륵사지

9. 서구인들의 세 가지 신의 관념

10. 조로아스터교에 대해

11. 불가촉천민을 위해 헌신한 암베드까르

12-1. 석굴암 본존의 자태

12-2. 관세음보살과 달라이라마

12-3. 석굴암에서의 추억

12-4. 환조와 본존불에 대해

13. 아잔타 사원

14. 초기불교의 정신이 담긴 통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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