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나는 과연 어떠한 종교를 믿는 사람일까? 나는 독실한 기독교집안에서 태어났다. 나의 어머니는 이화학당을 다니면서 개화의 물결의 선두에 섰고 나의 아버지 역시 휘문고보 시절부터 기독교야말로 우리민족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소망이라는 믿음을 받아들였다. 그래서 개화된 의사집안 광제병원 일가의 막둥이로 태어난 나는 태어나자마자 유아세례를 받았고 장성하여서는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대학까지 들어갔다.
그렇지만 우리 집안은 증조부가 조선말기에 종2품 전라도병마절도사, 중추원(中樞院) 칙임의관(勅任議官)까지 지낸 사람이고, 할아버지도 무과에 급제하여 동복군수를 지내었다. 조부는 아관파천(俄館播遷) 이후 덕수궁돌담 쌓는 작업을 총감독하고 정3품 당상관의 지위에까지 오른 사람인데, 일제에 강점을 당하자 일체의 작위를 거부하고 은거한 선비였다. 그러니 우리 집안은 고지식한 전통적 사대부 가문의 유교적 풍도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분위기에 깊게 물들여져 있었다. 그것이 내가 지금 한시(漢詩)까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한학(漢學)의 소양의 밑거름이 되었다. 다시 말해서 유교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사서삼경(四書三經)의 언어가 머릿속에 가득 차 있는 것이다.
그런데 또 내가 학문을 하겠다는 실존적 자각을 하게 되고부터 나의 사유의 출발이 된 경전은 유교경전이 아닌, 도가경전이다. 다시 말해서 나의 학문의 적통은 『노자』와 『장자』, 즉 노장사상이다. 나의 기철학의 출발이 『노자도덕경』에서부터 이루어졌다는 것은 내가 누누이 언명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학문적으로 노장철학 방면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어느 누구도 범치못할 확고한 문헌실력과 학문방법을 다져왔다. 뿐만 아니라 나는 춘추제가경전 중에서 외도라 할 수 있는 『한비자』ㆍ『묵자』ㆍ『순자』ㆍ『회남자』ㆍ『손자』ㆍ『내경』 등의 외경을 폭넓게 공부했으니, 법가(法家), 묵가(墨家), 음양가(陰陽家)라고 말해도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
그런데 나는 대학시절부터 이미 삭발하고 절깐에 들어가 입산수도(入山修道)하는 승려의 체험을 했고, 또 『대장경』이라는 방대한 서물 속에서 허우적거린 지도 벌써 30년을 지냈을 뿐 아니라, 불교계에 파문을 던지는 적지 않은 서적을 썼고 여기 저기 대찰에서 설법(說法)을 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으니 독실한 불자라 말해도 그리 이상할 것이 없다. 당신은 기독교인이요? 불교인이요? 유교인이요? 도교인이요? 선교인이요? 천도교인이요? 원불교인이요? 역술가요? 침술가요? 명리가요? 도대체 뭐요?
도대체 내 종교가 무엇인가? 나는 과연 어떤 종교의 사람이라 해야할 것인가? 이런 질문은 정말 나를 곤혹스럽게 만든다. 나와 같은 삶의 역정을 가진 사람이 타인에게 줄 수 있는 혼란은 쉽게 이해가 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곤혹스러운 것은 내가 아니다. 바로 그러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그 사람들이 곤혹스러운 것이다.
‘당신의 종교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은 그 당신이 꼭 어느 특정 종교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를 가질 때만이 성립할 수 있는 질문이다. 이러한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을 위하여 간결하고 소박하게 나의 평소 견해를 여기 밝히려 한다. 이것은 바로 『금강경(金剛經)』이라는 서물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내가 나의 인생을 살아온 자그마한 실존적 원칙같은 것이래서 많은 사람에게 여실하게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시대에 같은 공기를 들여마시고 사는 한 사람이 생각하고 살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요즈음 같이 자유로운 ‘민주세상’에 한 사람이 그렇게 생각하고 그렇게 살고 있다는 그 여실한 모습이야, 범법을 하지 않는 이상, 윽박 지르거나 묵살하거나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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