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도덕성의 발달
2.1 콜버거(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권 213쪽
(1) 이론의 기본전제 | 도덕성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하며, 모든 사람의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은 문화에 관계없이 동일한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
(2) 전인습적 도덕성 단계 |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3) 인습적 도덕성 단계 |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
(4) 후인습적 도덕성 단계 | 5단계: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
(5) 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 ① 도덕적 토론: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토론하게 할 경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② 역할놀이: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다른 사람의 관점은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므로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
2.2 셀만(Selman)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2권 218쪽
(1) 타인에 대한 사고의 발달 | ① 마음이론 ② 조망수용능력 |
(2) 조망수용 단계 | ① 미분화된 조망수용 단계 ② 사회정보적 조망수용 ③ 자기반영적 조망수용 ④ 제3자적 조망수용 ⑤ 사회관습적 조망수용(법과 질서의 도덕성 지향)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3.2 사회인지 학습이론 (0) | 2021.11.02 |
---|---|
교육심리 -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0) | 2021.11.02 |
교육심리 -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