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2.2 도덕성의 발달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2.2 도덕성의 발달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05
728x90
반응형

2. 도덕성의 발달

 

 

2.1 콜버거(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213

 

(1) 이론의 기본전제

도덕성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하며, 모든 사람의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은 문화에 관계없이 동일한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2) 전인습적 도덕성 단계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단계: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 인습적 도덕성 단계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4) 후인습적 도덕성 단계

5단계: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5) 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도덕적 토론: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토론하게 할 경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역할놀이: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다른 사람의 관점은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므로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2.2 셀만(Selman)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2218

 

(1) 타인에 대한 사고의 발달

마음이론

조망수용능력

(2) 조망수용 단계

미분화된 조망수용 단계

사회정보적 조망수용

자기반영적 조망수용

3자적 조망수용

사회관습적 조망수용(법과 질서의 도덕성 지향)

 

 

 

 

 

 

문제

199~201 / 모의6

 

 

인용

목차

심리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