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3.2 사회인지 학습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3.2 사회인지 학습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30
728x90
반응형

2. 사회인지 학습이론

 

 

2.1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 학습이론과 자기조절학습 -2242

 

(1) 기본 입장

의미: 학습을 개인의 내적 요인과 행동, 그리고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봄.

상호결정주의 :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

학습의 촉진

(2) 기대의 효과

기대한 강화의 미발생

기대한 벌의 미발생 강화

(3) 학습방식

직접학습 대리학습

 

행동주의

사회인지

학습

관찰 가능한 행동 변화

다른 행동을 보이는 정신구조의 변화

상호작용

환경이 행동을 일으키는 일방적 관계

개인요인ㆍ행동ㆍ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강화ㆍ처벌

행동의 직접적인 원인

기대를 형성하게 하는 정도

(4) 조장하는

강화의 형태

직접적 강화

대리 강화

자기 강화

(5) 관찰학습의 효과

 

(6)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단계: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로, 일반적으로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유능한 사람, 또는 매력적인 모델에 주의를 기울임.

파지단계: 모델이 한 행동을 학습자의 기억 속에 저장하는 단계로, 학습자는 모델이 한 행동을 기억함으로써 나중에 그 행동을 재생산할 수 있게 됨.

재생단계: 학습자가 관찰하여 파지한 행동을 실제로 연습해 보고 이에 대한 피드백과 지도를 받는 단계

동기화단계: 학습자는 모델이 한 행동을 재생한 했을 경우 강화를 받을 것으로 기대함으로써 동기를 갖게 되는 단계이다

(7) 교육적 적용

모범 보이기

모델의 활용(대응모델)

 

 

2.2 자기조절학습 2247

 

(1) 개념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제에 맞는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자원과 학습전략을 동원하여 계획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것을 의미함.

(2) 요소

목표설정과 계획

학습 실행 및 점검

자기평가 및 자기강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인지전략 구사하기

학습 환경 조성하기

도움 청하기

정보 찾기

 

 

 

 

 

 

문제

217~220 / 2016

 

 

인용

목차

심리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