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인지 학습이론
2.1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 학습이론과 자기조절학습 -2권 242쪽
(1) 기본 입장 | ① 의미: 학습을 개인의 내적 요인과 행동, 그리고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봄. ② 상호결정주의 :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 ③ 학습의 촉진 | ||||||||||||
(2) 기대의 효과 | ① 기대한 강화의 미발생 → 벌 ② 기대한 벌의 미발생 → 강화 | ||||||||||||
(3) 학습방식 | ① 직접학습 ② 대리학습
| ||||||||||||
(4) 조장하는 강화의 형태 | ① 직접적 강화 ② 대리 강화 ③ 자기 강화 | ||||||||||||
(5) 관찰학습의 효과 | | ||||||||||||
(6) 관찰학습의 과정 | ① 주의집중단계: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로, 일반적으로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유능한 사람, 또는 매력적인 모델에 주의를 기울임. ② 파지단계: 모델이 한 행동을 학습자의 기억 속에 저장하는 단계로, 학습자는 모델이 한 행동을 기억함으로써 나중에 그 행동을 재생산할 수 있게 됨. ③ 재생단계: 학습자가 관찰하여 파지한 행동을 실제로 연습해 보고 이에 대한 피드백과 지도를 받는 단계 ④ 동기화단계: 학습자는 모델이 한 행동을 재생한 했을 경우 강화를 받을 것으로 기대함으로써 동기를 갖게 되는 단계이다 | ||||||||||||
(7) 교육적 적용 | ① 모범 보이기 ② 모델의 활용(대응모델) |
2.2 자기조절학습 –2권 247쪽
(1) 개념 |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제에 맞는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자원과 학습전략을 동원하여 계획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것을 의미함. |
(2) 요소 | ① 목표설정과 계획 ② 학습 실행 및 점검 ③ 자기평가 및 자기강화 ④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⑤ 인지전략 구사하기 ⑥ 학습 환경 조성하기 ⑦ 도움 청하기 ⑧ 정보 찾기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3.4 복잡한 인지과정 (0) | 2021.11.02 |
---|---|
교육심리 -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2.2 도덕성의 발달 (0) | 2021.11.02 |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