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23
728x90
반응형

  

3. 학습에 대한 이해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2220

 

(1) 학습의 개념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이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기계론적 관점,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

 

 

1.2 수동적(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221

 

(1) 개념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불안, 공포, 따뜻함, 행복감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빠른 호흡, 땀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함.

(2) 기본 개념

무조건적 자극

무조건 반응

중성 자극

조건 자극

조건 반응

자극의 일반화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고차적 조건형성

(3) 교실에서의 수동적 조건형성

시험 불안의 형성

교실의 분위기

방과 후 학습에 대한 혐오감 형성

일반화

고차적 조건화

(4) 교사, 교실 및 수업에 대한 긍정적 감정 가지게 하기

따뜻하게 맞이해주기.

개방적 질문을 하고 다양한 답변으로 칭찬하기.

실수 만회할 기회 주고 다시 실수 않을 땐 칭찬하기.

(5) 체계적 둔감법

이완 기술의 훈련 불안 위계표 작성 위계표에 따라 진행

 

 

1.3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2227

 

(1) 기본 개념

특정한 행동이나 결과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인해 특정한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의미

(2) 기본 용어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수여성 벌

박탈성 벌

(3) 강화계획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고정간격 강화

변동간격 강화

고정비율 강화

변동비율 강화

 

 

1.4 응용행동분석 행동수정전략 2232

 

(1) 의의

개념

절차(A-B-A-B)

강화와 벌의 제공 원칙

벌을 줄 때 유의할 사항

(2)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는 방법

행동조형

목표행동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규정하고 몇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눠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를 하고 이 단계가 숙달되면 다음 단계의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를 제공하는 방식

프리맥(Premack)의 원리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물로 제공하여 아동이 싫어 하지만 꼭 해야 하는 행동을 강화시키려는 방법

토큰 강화

아동이 사전에 정한 목표 행동을 했을 때 다른 물건으로 교환이 가능한 토큰 (상징물)을 주어 강화하는 방법

행동계약(유관계약)

목표로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어떤 강화인이 주어지는 지를 교사와 학생의 합의 하에 계약을 맺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려는 방법

(3) 문제행동의 감소 기법

상반행동 강화(대체행동 차별 강화)

타임아웃

소거

반응대가

물리게 하기

 

 

 

 

인용

목차 / 심리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