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습에 대한 이해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2권 220쪽
(1) 학습의 개념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이다. |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 기계론적 관점,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 |
1.2 수동적(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권 221쪽
(1) 개념 |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본능적인 생리반응 또는 정서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불안, 공포, 따뜻함, 행복감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빠른 호흡, 땀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함. |
(2) 기본 개념 | ① 무조건적 자극 ② 무조건 반응 ③ 중성 자극 ④ 조건 자극 ⑤ 조건 반응 ⑥ 자극의 일반화 ⑦ 변별 ⑧ 소거 ⑨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 형성 ⑩ 고차적 조건형성 |
(3) 교실에서의 수동적 조건형성 | ① 시험 불안의 형성 ② 교실의 분위기 ③ 방과 후 학습에 대한 혐오감 형성 ④ 일반화 ⑤ 고차적 조건화 |
(4) 교사, 교실 및 수업에 대한 긍정적 감정 가지게 하기 | ① 따뜻하게 맞이해주기. ② 개방적 질문을 하고 다양한 답변으로 칭찬하기. ③ 실수 만회할 기회 주고 다시 실수 않을 땐 칭찬하기. |
(5) 체계적 둔감법 | 이완 기술의 훈련 → 불안 위계표 작성 → 위계표에 따라 진행 |
1.3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2권 227쪽
(1) 기본 개념 | 특정한 행동이나 결과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인해 특정한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의미 | |
(2) 기본 용어 |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수여성 벌 ④ 박탈성 벌 | |
(3) 강화계획 | ① 계속적 강화 | |
② 간헐적 강화 | ㉠ 고정간격 강화 ㉡ 변동간격 강화 ㉢ 고정비율 강화 ㉣ 변동비율 강화 |
1.4 응용행동분석 행동수정전략 –2권 232쪽
(1) 의의 | ① 개념 ② 절차(A-B-A-B) ③ 강화와 벌의 제공 원칙 ④ 벌을 줄 때 유의할 사항 | |
(2)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는 방법 | ① 행동조형 | 목표행동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규정하고 몇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눠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를 하고 이 단계가 숙달되면 다음 단계의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를 제공하는 방식 |
② 프리맥(Premack)의 원리 |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물로 제공하여 아동이 싫어 하지만 꼭 해야 하는 행동을 강화시키려는 방법 | |
③ 토큰 강화 | 아동이 사전에 정한 목표 행동을 했을 때 다른 물건으로 교환이 가능한 토큰 (상징물)을 주어 강화하는 방법 | |
④ 행동계약(유관계약) | 목표로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어떤 강화인이 주어지는 지를 교사와 학생의 합의 하에 계약을 맺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려는 방법 | |
(3) 문제행동의 감소 기법 | ① 상반행동 강화(대체행동 차별 강화) ② 타임아웃 ③ 소거 ④ 반응대가 ⑤ 물리게 하기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
---|---|
교육심리 - 3.2 사회인지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2.2 도덕성의 발달 (0) | 2021.11.02 |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0) | 2021.11.02 |
교육심리 -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