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36
728x90
반응형

  

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정보처리 과정 -2255

 

(1) 감각기억

환경으로부터 감각을 통해 들어온 자극이 처리될 때까지 정보를 잠시 유지하는 정보 저장고로서 정보를 일시 수용하는 곳

(2) 주의

감각기억을 통해 들어온 정보들 중에 특정한 부분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용량과 지속성에 한계를 지님.

(3) 지각

감각기억을 통해 들어온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함.

(4) 작업기억

특징

학습내용에 주의 집중하여 이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하는 곳으로 용량이 제한되어 있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 단위의 수가 한정됨

용량 제한의 극복 방안

청킹: 처리해야 할 정보의 개별적 단위들을 연결하여 보다 크고 의미 있는 단위로 묶는 것

자동화: 자각이나 의식적인 노력 없이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것

이중부호처리: 작업기억은 언어 정보와 시각 정보를 별개로 저장하여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시각 자료를 보여주면서 이들 자료에 담긴 내용을 설명하면 작업기억이 더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됨

정보 보존 방법

암송

(5) 부호화

정보 간의 연결 고리 강화

정교화, 조직화, 맥락화, 심상화 등의 전략 사용

(6) 장기기억

용량은 무제한

언어적 단위와 시각적 심상으로 저장

지식은 도식들(schemata)로 저장

(7) 정보 인출

활성화 확산

재구성(reconstruction)

설단현상

 

 

3.2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2259

 

(1) 정교화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 지식에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2) 조직화

학습해야 할 내용 중 서로 관련 있는 것들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어 제시함으로써 유의미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3) 심상화

새로운 학습내용들 사이의 추상적인 관계를 시각화하여 학습내용 속에 있는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4) 맥락화

학습할 정보를 맥락과 연결하여 제시함으로 내용의 이해, 기억, 인출이 용이하도록 하는 전략

 

 

3.3 장기기억 속의 지식 -2264

 

(1) 선언적 지식

무엇이 어떻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사실, 개념, 절차, 규칙에 대한 지식이다.

(2) 절차적 지식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아는 것으로 방법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3) 조건적 지식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관한 지식으로 학습이나 기억, 사고를 조절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한다.

 

 

3.4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활용 2266

 

(1) 공부전략

노트 필기하기

개념도 그리기

요약하기

정교한 질문하기

(2) 학습법

PQ4R

SQ3R

(3) 교수 전략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 구분하여 가르치기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함

정보를 반복시켜줌

자료를 분명하면서도 조직적으로 제시

암기보단 의미를 이해하도록 함

 

 

3.5 각 학습이론 상의 차이

 

구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인간관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

인지구조를 재구성하는 능동적 존재

전인적 존재

학습목표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사고과정의 비연속적 변화(통찰)

전인적 발달, 자아실현

학습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

인지구조, 통찰, , 인지지도의 변화

··의가 결합된 유의미한 실존적·인간적 경험

학습원리

학습목표의 구체적 설정, 학습과제의 세분화, 출발점행동 진단, 반복학습, 적절한 피드백과 강화, 프로그램 학습, 동일요소설

내재적 동기 유발, 학습자 수준에 맞게 지식의 구조 제시, 발견학습(탐구학습), 형태이조설

인간성과 자아실현, 교육의 적합성, 정의적 측면 중시

 

 

 

 

인용

목차 / 심리 / 구조도

앞 글(사회인지) / 뒷 글(복잡한 인지과정)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