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정보처리 과정 -2권 255쪽
(1) 감각기억 | 환경으로부터 감각을 통해 들어온 자극이 처리될 때까지 정보를 잠시 유지하는 정보 저장고로서 정보를 일시 수용하는 곳 | |
(2) 주의 | 감각기억을 통해 들어온 정보들 중에 특정한 부분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용량과 지속성에 한계를 지님. | |
(3) 지각 | 감각기억을 통해 들어온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함. | |
(4) 작업기억 | ① 특징 | 학습내용에 주의 집중하여 이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하는 곳으로 용량이 제한되어 있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 단위의 수가 한정됨 |
② 용량 제한의 극복 방안 | ㉠ 청킹: 처리해야 할 정보의 개별적 단위들을 연결하여 보다 크고 의미 있는 단위로 묶는 것 ㉡ 자동화: 자각이나 의식적인 노력 없이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것 ㉢ 이중부호처리: 작업기억은 언어 정보와 시각 정보를 별개로 저장하여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시각 자료를 보여주면서 이들 자료에 담긴 내용을 설명하면 작업기억이 더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됨 | |
③ 정보 보존 방법 | 암송 | |
(5) 부호화 | ① 정보 간의 연결 고리 강화 ② 정교화, 조직화, 맥락화, 심상화 등의 전략 사용 | |
(6) 장기기억 | ① 용량은 무제한 ② 언어적 단위와 시각적 심상으로 저장 ③ 지식은 도식들(schemata)로 저장 | |
(7) 정보 인출 | ① 활성화 확산 ② 재구성(reconstruction) ③ 설단현상 |
3.2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2권 259쪽
(1) 정교화 |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 지식에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
(2) 조직화 | 학습해야 할 내용 중 서로 관련 있는 것들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어 제시함으로써 유의미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
(3) 심상화 | 새로운 학습내용들 사이의 추상적인 관계를 시각화하여 학습내용 속에 있는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
(4) 맥락화 | 학습할 정보를 맥락과 연결하여 제시함으로 내용의 이해, 기억, 인출이 용이하도록 하는 전략 |
3.3 장기기억 속의 지식 -2권 264쪽
(1) 선언적 지식 | 무엇이 어떻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사실, 개념, 절차, 규칙에 대한 지식이다. |
(2) 절차적 지식 |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아는 것으로 방법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
(3) 조건적 지식 |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관한 지식으로 학습이나 기억, 사고를 조절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한다. |
3.4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활용 –2권 266쪽
(1) 공부전략 | ① 노트 필기하기 ② 개념도 그리기 ③ 요약하기 ④ 정교한 질문하기 |
(2) 학습법 | ① PQ4R ② SQ3R |
(3) 교수 전략 | ①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 구분하여 가르치기 ②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함 ③ 정보를 반복시켜줌 ④ 자료를 분명하면서도 조직적으로 제시 ⑤ 암기보단 의미를 이해하도록 함 |
3.5 각 학습이론 상의 차이
구분 | 인지주의 학습이론 | ||
인간관 |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 | 인지구조를 재구성하는 능동적 존재 | 전인적 존재 |
학습목표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 사고과정의 비연속적 변화(통찰) | 전인적 발달, 자아실현 |
학습관 |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 | 인지구조, 통찰, 장, 인지지도의 변화 | 지·정·의가 결합된 유의미한 실존적·인간적 경험 |
학습원리 | 학습목표의 구체적 설정, 학습과제의 세분화, 출발점행동 진단, 반복학습, 적절한 피드백과 강화, 프로그램 학습, 동일요소설 | 내재적 동기 유발, 학습자 수준에 맞게 지식의 구조 제시, 발견학습(탐구학습), 형태이조설 | 인간성과 자아실현, 교육의 적합성, 정의적 측면 중시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4.1 학습동기의 기초 (0) | 2021.11.02 |
---|---|
교육심리 - 3.4 복잡한 인지과정 (0) | 2021.11.02 |
교육심리 - 3.2 사회인지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2.2 도덕성의 발달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