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4.1 학습동기의 기초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4.1 학습동기의 기초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43
728x90
반응형

4. 학습동기

 

 

1. 학습동기의 기초

 

 

1.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2298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의미

내재적 동기: 수행하는 과제 그 자체와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 자기만족감과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

외재적 동기: 외적이고 환경적인 용인, , 보상, 사회적 압력, 처벌에서 비롯되는 동기

두 동기간의 관계: 두 동기는 독립적으로 작용, 학습에선 내재적 동기가 더 중요

(2) 보상과 동기

과제 이행 자체에 대한 보상 제공 외재적 동기만 자극

수행 수준이나 질이 향상되는 경우 보상 제공 내재적 동기 촉진

(3)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보상의 효과적 사용 지침

내재적 흥미가 없는 과제에 보상 사용

과제의 질과 수행 수준에 따라 보상

수행 향상에 대한 정보로 보상을 사용

 

 

1.2 성취동기 -2301

 

(1) 의의

성취 그 자체를 중시

더 많은 성취 촉진

(2) 형성

계속된 성공 긍정적 자아개념 성공추구동기(성취동기) 도전적 과제 선정

(3) 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

앳킨슨(Atkinson)의 연구: 두 가지 동기 중 어느 게 더 강력한가에 따라 학생을 분류한 후 각 유형의 학생이 어느 수준의 과제를 선택하는지 연구.

와이너(Weiner)의 연구: 두 가지 유형의 학생이 어떤 과제에서 실패나 성공한 경우 동일한 과제에 대해 동기수준이 정반대로 변한다는 것 발견.

 

 

Ms Maf 유형

Ms Maf 유형

성공

동기감소

동기증가

실패

동기증가

동기감소

 

 

 

 

 

 

문제

230~232 / 2015 / 모의4

 

 

인용

목차

심리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