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5.1 지능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5.1 지능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53
728x90
반응형

  

5.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1. 지능이론

 

 

1.1 스피어먼(Spearman)의 일반요인설 2336

 

(1) 개념

일반적인 단일능력으로 모든 지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작용한다고 보며, 이 입장에 따르면 지능이 높은 학생이 전 교과에서 높은 성취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2) 내용

일반지능(g-요인): 대부분의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데 영향 미침.

특수요인(s-요인): 언어문제나 수문제와 같은 특정영역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능력

 

 

1.2 써스톤(Thurstone)의 중다요인론

 

(1) 개념

7개의 지능요인(언어이해요인, 지각속도요인, 추리요인, 기억요인, 단어유창성요인, 공간시각화요인, 귀납적 사고요인)을 추출함.

(2) 의의

개인차에 대한 해석 가능

남자와 여자의 차이 주장

 

 

1.3 카텔(Cattell)과 혼(Horn)의 위계적 요인설 2337

 

(1) 개념

유동성 지능: 연령과 건강 등 신체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개념형성, 기억력과 도형지각 능력 등 정보처리의 속도와 정확성에 관여하는 능력.

결정성 지능: 경험,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발달하는 지식과 능력으로 독해력, 다양한 상황에서 사태를 처리하는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이에 해당됨.

 

 

1.4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1) 개념

지능은 3차원의 복합적 구조로 180개의 정신능력이 존재함.

 

 

1.5 스턴버거(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2341

 

(1) 분석적 지능

개인 내부의 지적 과정과 관련된 능력으로 학습과제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해서 과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2) 경험적 지능

익숙한 문제들을 효과적이고 자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통찰에 근거하여 새로운 과제에 맞는 해결책을 재빨리 찾아내는 능력

(3) 실용적 지능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고, 그 환경에 적응하거나 필요하다면 환경을 바꾸는 능력

 

 

1.6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344

 

(1) 기본 입장

9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소유

지능은 교육을 통해 발달 가능

수행평가를 통한 지능 측정

(2) 9가지 지능

언어적 지능

말이나 글로 표현되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

논리·수학적 지능

숫자를 효과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공간적 지능

시각적ㆍ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는 능력.

음악·리듬 지능

음악적 표현 양식을 지각하고, 변별하고, 표현하는 능력.

운동·감각 지능

신체를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거나 손으로 사물을 만드는 능력.

대인관계 지능

타인의 기분, 의도, 동기, 감정을 지각하고 구분하는 능력.

개인내적 지능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및 지식과 자존을 유지하는 능력.

자연관찰 지능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과 환경의 특징을 사용하는 능력.

실존 지능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3) 교육적 적용

수행평가로 학생의 지능적 특성 측정

특성(강점)지능을 수업에 활용

개별화된 교육과정의 수립

뛰어난 지능을 직업수준(전문가 수준)으로 계발

통합교과적 프로젝트 접근

진로교육에 활용

 

구분

가드너

스턴버그

공통점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 지능으로 구성

지능을 학교교육의 범위를 벗어난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

지능을 가변적 특징으로 보고 수업이나 훈련을 통해 지능 개발 가능

학교 수업과 평가는 강점지능을 활용하고 약점 지능을 교정·보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함

차이점

지능의 독립적 영역(구조)을 중시

상호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능으로 구성

지능의 작용과정(인지과정 중시)

서로 관련 맺고 있는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1.7 메이어(Mayer)와 살로베이(Salovey)의 감성지능이론 -2347

 

(1) 의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

(2) 특성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기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기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감정을 만들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극을 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

 

구분

내용

개인내적 지능

(자기)감정인식 능력

자기감정을 인식하는 능력. 자기이해와 자기통찰의 필수적 능력

(자기)감정조절 능력

자기감정을 조정하고 전환하는 능력

(자기)동기부여 능력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

대인관계 지능

타인의 감정인식 능력

타인의 감정을 읽을 줄 아는 능력. 공감능력 혹은 감정이입능력

대인관계 관리능력

(인간관계 기술능력)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타인의 감정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능력

 

 

 

 

문제

2019학년도

 

 

인용

목차 / 심리 / 구조도

앞 글(학습동기 이론) / 뒷 글(지능검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