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1. 지능이론
1.1 스피어먼(Spearman)의 일반요인설 –2권 336쪽
(1) 개념 | 일반적인 단일능력으로 모든 지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작용한다고 보며, 이 입장에 따르면 지능이 높은 학생이 전 교과에서 높은 성취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
(2) 내용 | ① 일반지능(g-요인): 대부분의 인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데 영향 미침. ② 특수요인(s-요인): 언어문제나 수문제와 같은 특정영역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능력 |
1.2 써스톤(Thurstone)의 중다요인론
(1) 개념 | 7개의 지능요인(언어이해요인, 지각속도요인, 추리요인, 기억요인, 단어유창성요인, 공간시각화요인, 귀납적 사고요인)을 추출함. |
(2) 의의 | ① 개인차에 대한 해석 가능 ② 남자와 여자의 차이 주장 |
1.3 카텔(Cattell)과 혼(Horn)의 위계적 요인설 –2권 337쪽
(1) 개념 | ① 유동성 지능: 연령과 건강 등 신체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개념형성, 기억력과 도형지각 능력 등 정보처리의 속도와 정확성에 관여하는 능력. ② 결정성 지능: 경험,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발달하는 지식과 능력으로 독해력, 다양한 상황에서 사태를 처리하는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이 이에 해당됨. |
1.4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1) 개념 | 지능은 3차원의 복합적 구조로 180개의 정신능력이 존재함. |
1.5 스턴버거(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2권 341쪽
(1) 분석적 지능 | 개인 내부의 지적 과정과 관련된 능력으로 학습과제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해서 과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2) 경험적 지능 | 익숙한 문제들을 효과적이고 자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통찰에 근거하여 새로운 과제에 맞는 해결책을 재빨리 찾아내는 능력 |
(3) 실용적 지능 |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고, 그 환경에 적응하거나 필요하다면 환경을 바꾸는 능력 |
1.6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권 344쪽
(1) 기본 입장 | ① 9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 ②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소유 ③ 지능은 교육을 통해 발달 가능 ④ 수행평가를 통한 지능 측정 | |
(2) 9가지 지능 | ① 언어적 지능 | 말이나 글로 표현되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 |
② 논리·수학적 지능 | 숫자를 효과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 |
③ 공간적 지능 | 시각적ㆍ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는 능력. | |
④ 음악·리듬 지능 | 음악적 표현 양식을 지각하고, 변별하고, 표현하는 능력. | |
⑤ 운동·감각 지능 | 신체를 이용해 감정을 표현하거나 손으로 사물을 만드는 능력. | |
⑥ 대인관계 지능 | 타인의 기분, 의도, 동기, 감정을 지각하고 구분하는 능력. | |
⑦ 개인내적 지능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및 지식과 자존을 유지하는 능력. | |
⑧ 자연관찰 지능 |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과 환경의 특징을 사용하는 능력. | |
⑨ 실존 지능 |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 |
(3) 교육적 적용 | ① 수행평가로 학생의 지능적 특성 측정 ② 특성(강점)지능을 수업에 활용 ③ 개별화된 교육과정의 수립 ④ 뛰어난 지능을 직업수준(전문가 수준)으로 계발 ⑤ 통합교과적 프로젝트 접근 ⑥ 진로교육에 활용 |
구분 | 가드너 | 스턴버그 |
공통점 | ∙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 지능으로 구성 ∙ 지능을 학교교육의 범위를 벗어난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 ∙ 지능을 가변적 특징으로 보고 수업이나 훈련을 통해 지능 개발 가능 ∙ 학교 수업과 평가는 강점지능을 활용하고 약점 지능을 교정·보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함 | |
차이점 | ∙ 지능의 독립적 영역(구조)을 중시 ∙ 상호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능으로 구성 | ∙ 지능의 작용과정(인지과정 중시) ∙ 서로 관련 맺고 있는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
1.7 메이어(Mayer)와 살로베이(Salovey)의 감성지능이론 -2권 347쪽
(1) 의미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2) 특성 | ①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기 ②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기 ③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감정을 만들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극을 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 |
구분 | 내용 | |
개인내적 지능 | (자기)감정인식 능력 | 자기감정을 인식하는 능력. 자기이해와 자기통찰의 필수적 능력 |
(자기)감정조절 능력 | 자기감정을 조정하고 전환하는 능력 | |
(자기)동기부여 능력 | 목표달성을 위해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 | |
대인관계 지능 | 타인의 감정인식 능력 | 타인의 감정을 읽을 줄 아는 능력. 공감능력 혹은 감정이입능력 |
대인관계 관리능력 (인간관계 기술능력) |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타인의 감정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능력 |
문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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