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3.4 복잡한 인지과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3.4 복잡한 인지과정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5:39
728x90
반응형

4. 복잡한 인지과정

 

 

4.1 메타인지(Meta-cognition) -2282

 

(1) 기술

계획

감독(실행)

평가

(2) 학업성취

정확한 지각 증진

주의 집중의 증진

효율적인 기억 전략 사용

과제에 맞는 학습 전략 사용

(3) 가르치는 방안

메타인지 전략과 중요성 설명 메타인지 사용 동기 유발

메타인지전략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 + 시범

메타인지 전략을 연습하도록 하고 피드백 제공

체크리스트 제공 메타인지 전략 사용에 대해 스스로 확인

 

 

4.2 전이(Transfer) -2284

 

(1) 이론

형식도야설: 인간의 마음이 기억력ㆍ추리력ㆍ주의력ㆍ상상력 등 몇 개의 정신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학ㆍ논리학ㆍ라틴어와 같은 어려운 과목들로 정신 능력을 단련하면 일반능력이 도야되어 어떤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음.

동일요소설: 최초 학습상황에 동일요소 존재 전이발생

일반화설: Judd가 제시한 것으로 법칙이나 원리를 학습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남.

형태이조설: 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주어진 문제의 구조적 성질을 이해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남(브루너의 발견학습).

전문가 - 초보자 이론(=인지적 도제교수법)

메타인지 이론

(2) 유형

정적 전이

부적(소극적) 전이

수평적 전이

수직적 전이

구체적 전이

일반적 전이

자동적 전이

의식적 전이

 

 

4.3 망각(Forgetting) -2291

 

(1)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망각곡선

무의미한 철자로 양적 연구 실시

학습 직후 가장 많이 망각이 일어남

조직화된 학습자료 활용이 망각을 늦춤

(2) 간섭설

순행제지: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그 이후에 학습한 내용의 재생을 방해하는 경우

역행제지: 뒤에 학습한 내용으로 인해 이전에 기억한 내용의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

(3) 흔적쇠퇴설

기억흔적이 쇠퇴하는 것

(4) 의도적 망각

정신분석에서 나온 것으로 고통스러운 기억은 의도적으로 없앰

 

 

 

 

 

 

 

문제

225~229 / 모의3 / 모의29 / 모의41 /

 

 

인용

목차

심리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