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잡한 인지과정
4.1 메타인지(Meta-cognition) -2권 282쪽
(1) 기술 | ① 계획 ② 감독(실행) ③ 평가 |
(2) 학업성취 | ① 정확한 지각 증진 ② 주의 집중의 증진 ③ 효율적인 기억 전략 사용 ④ 과제에 맞는 학습 전략 사용 |
(3) 가르치는 방안 | ① 메타인지 전략과 중요성 설명 → 메타인지 사용 동기 유발 ② 메타인지전략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 + 시범 ③ 메타인지 전략을 연습하도록 하고 피드백 제공 ④ 체크리스트 제공 → 메타인지 전략 사용에 대해 스스로 확인 |
4.2 전이(Transfer) -2권 284쪽
(1) 이론 | ① 형식도야설: 인간의 마음이 기억력ㆍ추리력ㆍ주의력ㆍ상상력 등 몇 개의 정신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학ㆍ논리학ㆍ라틴어와 같은 어려운 과목들로 정신 능력을 단련하면 일반능력이 도야되어 어떤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음. ② 동일요소설: 최초 학습상황에 동일요소 존재 → 전이발생 ③ 일반화설: Judd가 제시한 것으로 법칙이나 원리를 학습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남. ④ 형태이조설: 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주어진 문제의 구조적 성질을 이해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남(브루너의 발견학습). ⑤ 전문가 - 초보자 이론(=인지적 도제교수법) ⑥ 메타인지 이론 |
(2) 유형 | ① 정적 전이 ② 부적(소극적) 전이 ③ 수평적 전이 ④ 수직적 전이 ⑤ 구체적 전이 ⑥ 일반적 전이 ⑦ 자동적 전이 ⑧ 의식적 전이 |
4.3 망각(Forgetting) -2권 291쪽
(1)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망각곡선 | ① 무의미한 철자로 양적 연구 실시 ② 학습 직후 가장 많이 망각이 일어남 ③ 조직화된 학습자료 활용이 망각을 늦춤 |
(2) 간섭설 | ① 순행제지: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그 이후에 학습한 내용의 재생을 방해하는 경우 ② 역행제지: 뒤에 학습한 내용으로 인해 이전에 기억한 내용의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 |
(3) 흔적쇠퇴설 | 기억흔적이 쇠퇴하는 것 |
(4) 의도적 망각 | 정신분석에서 나온 것으로 고통스러운 기억은 의도적으로 없앰 |
문제
225~229번 / 모의3 / 모의29 / 모의41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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