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5.3 창의성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5.3 창의성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6:11
728x90
반응형

3. 창의성

 

 

3.1 창의성의 의의 -2364

 

(1) 정의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다양하면서 새롭고 적절하고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는 능력을 의미.

(2) 요소

확산적 사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

수렴적 사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확산적 사고가 이끌어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

 

 

3.2 창의성의 특징 -2365

 

(1) 인지적 특성

유창성: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융통성: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독창성: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긴밀하게 조직하는 능력

(2) 정의적 특성

민감성

개방성

과제집착력(인내심)

모험심

 

 

3.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2365

 

(1) Brain Storming

판단보류 원리, 다양성의 원리, 독창성의 원리, 결합의 원리

(2) Brain Writing

브레인스토밍법을 변형해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종이에 적도록 함

(3) Gordon의 시네틱스 교수법

정의적ㆍ비합리적 요소 중시, 유추와 비유 사용

(4) Crawford의 속성열거법

유추와 비유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거나,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함

(5) 형태학적 분석

다루는 과제를 진술한 다음 이 과제와 관련이 있는 차원을 기준으로 범주를 나누고, 각 차원별로 그 속에 있을 수 있는 속성들을 나열한 다음, 각 차원에 속하는 속성들을 조합하여 아이디어를 만들어냄

(6) SCAMPER

어떤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게 한 후 체크하게 함

(7) PMI

버스 안에 있는 좌석을 모두 치운다면이란 것에 대해 장단점을 생각하게 하는 것처럼 대안의 긍부정을 기록하도록 함.

(8) 여섯 가지 사고 모

특정 사고를 나타내는 여섯 가지 모자를 쓰고 그 사고만을 하도록 함.

 

 

 

 

 

 

문제

248~251 / 모의15 / 모의50 /

 

 

인용

목차

심리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