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창의성
3.1 창의성의 의의 -2권 364쪽
(1) 정의 |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다양하면서 새롭고 적절하고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하는 능력을 의미. |
(2) 요소 | ① 확산적 사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 ② 수렴적 사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확산적 사고가 이끌어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 |
3.2 창의성의 특징 -2권 365쪽
(1) 인지적 특성 | ① 유창성: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② 융통성: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③ 독창성: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 ④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긴밀하게 조직하는 능력 |
(2) 정의적 특성 | ① 민감성 ② 개방성 ③ 과제집착력(인내심) ④ 모험심 |
3.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2권 365쪽
(1) Brain Storming법 | 판단보류 원리, 다양성의 원리, 독창성의 원리, 결합의 원리 |
(2) Brain Writing법 | 브레인스토밍법을 변형해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종이에 적도록 함 |
(3) Gordon의 시네틱스 교수법 | 정의적ㆍ비합리적 요소 중시, 유추와 비유 사용 |
(4) Crawford의 속성열거법 | 유추와 비유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거나,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함 |
(5) 형태학적 분석 | 다루는 과제를 진술한 다음 이 과제와 관련이 있는 차원을 기준으로 범주를 나누고, 각 차원별로 그 속에 있을 수 있는 속성들을 나열한 다음, 각 차원에 속하는 속성들을 조합하여 아이디어를 만들어냄 |
(6) SCAMPER법 | 어떤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게 한 후 체크하게 함 |
(7) PMI법 | ‘버스 안에 있는 좌석을 모두 치운다면’이란 것에 대해 장단점을 생각하게 하는 것처럼 대안의 긍부정을 기록하도록 함. |
(8) 여섯 가지 사고 모 | 특정 사고를 나타내는 여섯 가지 모자를 쓰고 그 사고만을 하도록 함.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목차 (0) | 2021.11.02 |
---|---|
교육심리 - 5.4 인지양식 및 학습양식 (0) | 2021.11.02 |
교육심리 - 5.2 지능검사와 활용 (0) | 2021.11.02 |
교육심리 - 5.1 지능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4.2 학습동기 이론들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