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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5.2 지능검사와 활용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5.2 지능검사와 활용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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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능검사와 활용

 

 

2.1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2352

 

(1)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

(2) 3개의 IQ 제시

(3) 점수척도를 사용

(4) 편차 IQ 산출

(5) 심리적 적응상태에 관한 정보 제공

 

 

2.2 웩슬러(Wechsler) 검사 2353

 

1)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

(2) 3개의 IQ 제시

(3) 점수척도를 사용

(4) 편차 IQ 산출

(5) 심리적 적응상태에 관한 정보 제공

 

 

2.3 한국형 웩슬러 아동형 지능검사(K-WISC-)

 

(1) 특징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 편차IQ 산출

(2) 검사의 활용

개별 지도 계획 수립 가능, 학습 부진 진단에 유용, 학습 성향 진단에 활용

 

 

2.4 문화공평검사(문화평형검사)

 

종류

내용

SOMPA

(다문화적 다원사정체제)

아동의 의료적 요소(, 몸무게, 시각, 청각, 병력 등)와 사회적 요소(문화·인종·사회경제적 배경 등)를 고려한 지능검사

학생 사정부분과 부모 면담부분으로 구분하여 시행

K-ABC

(아동용 카우프만 지능검사)

문화적 편향 극복 목적으로 개발. 특정 문화권에 공통된 내용을 가지고 모든 피험자에게 표준화된 동일한 검사방식으로 진행

아동의 학습잠재력과 성취도측정을 위한 지능검사

언어성+비언어성 검사. 청각·언어장애자, 외국인 아동에게 유용한 검사

UNIT

(동작성 보편지능검사)

언어에 기반한 전통적 검사들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 특수교육 대상자와 정신장애 진단에 유용

CPMT

(색채 누진행렬 지능검사, 레이븐 검사)

언어이해력과는 무관한 범문화적 검사. 검사 수행을 위해 시각기능과 인지능력만을 필요. 언어나 학습경험의 개입을 최소화한 지능검사

컬러로 구성된 도형검사자극에 근거하여 추론능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검사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따라서 쉬운 문제부터 고난도 문제로 진행

 

 

2.4 지능과 지능지수에 대한 해석 2356

 

(1) 오해

지능검사는 타고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이다.

지능지수는 고정 불변이다.

지능검사는 지능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지능지수가 높으면 모든 교과목을 잘한다.

(2) 해석상의 유의점

지능지수는 절대적 지수가 아니다.

지능지수에 측정 오차가 존재한다.

정확한 지적 능력 차이를 제시하지 못한다.

지능지수는 한 가지 지표로 과도한 해석은 금물이다.

 

 

 

 

인용

목차 / 심리 / 구조도

앞 글(지능이론) / 뒷 글(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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