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지능검사와 활용
2.1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2권 352쪽
(1)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 (2) 3개의 IQ 제시 (3) 점수척도를 사용 (4) 편차 IQ 산출 (5) 심리적 적응상태에 관한 정보 제공 |
2.2 웩슬러(Wechsler) 검사 –2권 353쪽
1)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 (2) 3개의 IQ 제시 (3) 점수척도를 사용 (4) 편차 IQ 산출 (5) 심리적 적응상태에 관한 정보 제공 |
2.3 한국형 웩슬러 아동형 지능검사(K-WISC-Ⅲ)
(1) 특징 |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 편차IQ 산출 |
(2) 검사의 활용 | 개별 지도 계획 수립 가능, 학습 부진 진단에 유용, 학습 성향 진단에 활용 |
2.4 문화공평검사(문화평형검사)
종류 | 내용 |
SOMPA (다문화적 다원사정체제) | ∙ 아동의 의료적 요소(키, 몸무게, 시각, 청각, 병력 등)와 사회적 요소(문화·인종·사회경제적 배경 등)를 고려한 지능검사 ∙ 학생 사정부분과 부모 면담부분으로 구분하여 시행 |
K-ABC (아동용 카우프만 지능검사) | ∙ 문화적 편향 극복 목적으로 개발. 특정 문화권에 공통된 내용을 가지고 모든 피험자에게 표준화된 동일한 검사방식으로 진행 ∙ 아동의 학습잠재력과 성취도측정을 위한 지능검사 ∙ 언어성+비언어성 검사. 청각·언어장애자, 외국인 아동에게 유용한 검사 |
UNIT (동작성 보편지능검사) | 언어에 기반한 전통적 검사들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 특수교육 대상자와 정신장애 진단에 유용 |
CPMT (색채 누진행렬 지능검사, 레이븐 검사) | ∙ 언어이해력과는 무관한 범문화적 검사. 검사 수행을 위해 시각기능과 인지능력만을 필요. 언어나 학습경험의 개입을 최소화한 지능검사 ∙ 컬러로 구성된 도형검사자극에 근거하여 추론능력을 측정하는 비언어적 검사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따라서 쉬운 문제부터 고난도 문제로 진행 |
2.4 지능과 지능지수에 대한 해석 –2권 356쪽
(1) 오해 | ① 지능검사는 타고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이다. ② 지능지수는 고정 불변이다. ③ 지능검사는 지능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④ 지능지수가 높으면 모든 교과목을 잘한다. |
(2) 해석상의 유의점 | ① 지능지수는 절대적 지수가 아니다. ② 지능지수에 측정 오차가 존재한다. ③ 정확한 지적 능력 차이를 제시하지 못한다. ④ 지능지수는 한 가지 지표로 과도한 해석은 금물이다.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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