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지양식 및 학습양식
4.1 위트킨(Witkin)의 분류 -2권 374쪽
① 장독립적 인지양식 |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그 사물의 배경에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는 인지양식 |
② 장의존적 인지양식 | 사물의 지각에 있어서 그 사물의 배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 |
장독립형 | 장의존형 |
분석적·논리적임 : 주어진 대상을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지각 | 전체적·직관적임 : 주어진 대상을 있는 그대로 전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지각 |
구조화 능력이 뛰어남 : 상황을 분석하여 재조직하고 구조화하는데 능숙 ⇨비구조화된 학습자료 선호 | 기존의 구조를 수용 : 주어진 조직을 그대로 수용하고 재조직하지 못하는 경향 ⇨구조화된 학습자료 선호 |
내적 준거체계 소유 : 자신이 설정한 목표나 강화에 영향을 받는 경향 | 내적 준거체계 없음 : 외부에서 설정한 목표나 강화에 영향을 받는 경향 |
내적 동기 유발 : 활동의 선택, 개인의 목표 추구를 통해 내적 동기가 유발되는 경향. 외부비판에 영향을 적게 받음 | 외적 동기 유발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등에 의해 외적 동기가 유발되는 경향. 외부 비판에 영향을 많이 받음 |
개별 학습 선호 : 개별적, 독립적 학습 선호 | 동료학습 선호 : 동료와 함께 학습하는 것 선호 |
개인적 성향 :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없고 대인관계에 냉담(비사교적) | 사회적 성향 :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많고 대인관계를 중시(사교적) |
사회적 내용의 학습에 어려움 | 사회적 내용의 학습을 잘 함 |
수학, 자연과학 선호 : 수학자, 물리학자, 건축가, 외과의사와 같은 직업 선호 | 사회 관련 분야 선호 : 사회사업가, 카운슬러, 판매원, 정치가와 같은 직업 선호 |
개념이나 원리 지향적 ⇨실험적 | 사실이나 경험 지향적 ⇨관습적, 전통적 |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유리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유리 |
비선형적인 CAI(hyper-media)학습에 적합 | 선형적인 CAI 학습에 적합 |
4.2 케이건(Kagan)의 분류
① 충동적 인지양식 | 활동적, 감각적, 포괄적, 산만성, 흥분성 |
② 반성적 인지양식 | 성찰적, 언어적, 분석적, 집중성, 조용함 |
4.3 콜브(Kolb)의 학습유형
① 개념 |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 | |||||||||||||
② 분류 |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1.1 기능주의 이론 (0) | 2021.11.02 |
---|---|
교육심리 - 목차 (0) | 2021.11.02 |
교육심리 - 5.3 창의성 (0) | 2021.11.02 |
교육심리 - 5.2 지능검사와 활용 (0) | 2021.11.02 |
교육심리 - 5.1 지능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