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갈등주의 이론
2.1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2권 390쪽
(1) 사회관 |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에 의해 선정된 지배계급의 분화와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지배계급에 유리한 사회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는 데 기여한다고 비판한다. |
(2) 교육관 | ① 학교는 사회의 불평등 구조 재생산 ② 교육내용: 지배계급의 문화 및 이데올로기 ③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 |
2.2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의 경제적 재생산론 –2권 393쪽
(1) 학교=자본주의 경제구조 재생산 | 학교는 지배계급과 생산계급으로 구분되는 위계적인 자본주의 생산조직 내에서 지배계급과 생산계급에 맞는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가르쳐서 자본주의의 불평등한 사회적 생산관계를 정당화하여 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 |
(2) 상응이론 | 자본주의 생산체제의 사회적 관계와 학교의 사회적 관계가 서로 상응함. |
(3) 차별적 사회화 | 계급에 따라 다른 규범과 성격적 특성 주입. |
2.3 브로디외(P. Bourdier)의 문화적 재생산론 –2권 394쪽
(1) 기본 입장 | ① 학교는 기존질서 재생산 도구 ② 학교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로 구성 | |
(2) 자본의 유형 | ① 문화적 자본 | ㉠ 아비투스(habitus) 문화자본: 가정의 취향, 심미적 태도 ㉡ 객관화된 문화자본: 고서, 옛 그림, 골동품 ㉢ 제도화된 문화자본: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 |
② 경제적 자본 | 물적자본 | |
③ 사회적 자본 | 가문ㆍ학벌ㆍ정당과 같은 사회적 관계로 형성된 자본 | |
④ 상징적 자본 |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하는 자본 | |
(3) 재생산의 경로 | ① 제도화된 문화자본을 통한 재생산 ② 상징적 폭력(지배계급의 가치와 취향을 모든 계급의 학생들에게 주입하여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의식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 또는 아비투스를 통한 재생산 |
2.4 알뛰세(L. Althusser)의 자본주의 국가론 –2권 396쪽
(1) 입장 | 상부구조는 상대적 자율성을 지님 자본가의 이익 옹호 |
(2) 국가기구 | ① 억압적 국가기구: 경찰, 군대, 관공서 ②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종교, 언론, 교육기관 |
(3) 학교 |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정당화 및 유지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익 옹호 |
2.5 애플(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론(hegemony)【헤게모니(hegemony): 지배계급이 이데올로기적 수단을 사용하여 사회적, 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지배방식을 말함. 물리적 힘이나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피지배계급의 능동적 동의를 도출해내어 사회전체에 지도력을 확보하는 지배방식】 -2권 398쪽
(1) 기본 입장 | ① 경제결정론 부정 ②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 강조 ③ 사회적 재생산의 한계 지적 |
(2) 학교의 기능 | ① 헤게모니의 재생산자 ② 반헤게모니 생성자 ③ 학교민주화를 통한 사회발전 가능 |
2.6 윌리스(Willis)의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
(1) 개관 | 노동자 계급 학생들의 일탈행위 → 학교의 공식문화에 대한 저항 | |
(2) 반학교문화의 양상 | ① 일상 언어를 통한 저항의 표현 ② 학교의 제도와 규율에 대한 저항 ③ 학교를 통해 얻게 되는 자격의 가치 불신 | |
(3) 재생산 | ① 간파 | 학생들이 장차 직면하게 될 불평등한 현실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는 것 |
② 제약 |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간파를 통해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고 저항을 하지만 결국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 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 |
2.7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 ||
교육의 기능 |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 | 사회의 불평등 구조 유지ㆍ심화 |
사회화의 역할 |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전수 →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 |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 →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 |
선발관 | 개인의 성과에 따른 평가 → 직업 분류 → 차등 보상 → 우수한 인재를 상층에 배치 → 사회 발전에 기여 | 사회 경제적 배경 → 성취에 가장 큰 영향 →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에 불과 |
교육의 내용 |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결정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 | 사회구조를 반영 →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 |
교육의 결과 |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 |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 →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 |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 현상 → 교육내부의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해결 가능 교육개혁은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의 변화 | 교육의 문제 →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비롯됨 → 사회체제의 변혁이 선행되어야 함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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