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과 무효과론
3.1 불평등재생산론(갈등이론)의 관점 –2권 447쪽
①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 ② 성적에 의한 교육기회 배분이 계층 간 불평등 초래 ③ 교육은 불평등 재생산 및 심화 촉진 |
3.2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의 이론
① 학교는 사회통제의 장치로 발전 ② 학교제도는 기존 계급구조 재생 도구 |
3.3 카노이(Carnoy)의 분석 -2권 448쪽
(1) 방향 | 교육단계별 수익률 변화를 분석하여 교육이 지배층의 이익에 봉사함. |
(2) 내용 | ① 교육수익률에 따라 학생들의 계층배경이 다름 ② 교육수익률이 높을 때는 중상위계층만 교육 혜택 ③ 수익률이 낮을 때 하류층 입학 ④ 교육은 중상위 계층에만 봉사 |
3.4 라이트와 페론(Wright & Perrone)의 연구
(1) 내용 | 교육 수익은 노동계급보다 관리자계급에 있어서 더 큼 |
(2) 결론 | 교육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보다 계급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큼. |
3.5 무효과론 –2권 451쪽
(1) 입장 | 교육은 사회평등과 무관함. 약간의 영향이 있다 해도 무시할 정도로 미비함. |
(2) 근거 | ① 치스위크와 민서(Chiswick & Mincer) 연구: 소득분배상황과 교육분배상황을 비교분석하여 둘 사이에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확인 ② 앤더슨(Anderson)의 연구: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비교한 아들의 교육수준, 아버지의 지위에 비교한 아들의 지위를 비교분석하여 교육의 무효과론 증명. ③ 젠크스(Jencks)의 연구 |
문제
283번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4.2 학업성취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4.1 교육선발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2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3.1 교육의 평등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2.2 사회발전과 교육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