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과정(20세기 이후 미국교육+우리나라에 적용된)의 여러 유형
4.1 교과중심 교육과정 -31쪽
(1) 기본입장 | ① 교육목표: 문화유산의 핵심을 교과로 전달 → 학습자의 이성 계발 ② 교육과정의 개념: 교수요목(敎授要目) | ||
(2) 특징 | ① 교육과정은 교수요목 ② 교과는 문화유산을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 ③ 교과내용의 철처한 학습에 초점 ④ 교사중심의 수업 | ||
(3) 조직형태 | ① 분과형 교육과정 | 교과 간에 연계가 없도록 조직된 형태. | |
② 상관형(관련) 교육과정 | 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며 연관된 내용을 가르치는 형태 | ||
③ 광역형 교육과정 | 관련된 교과들을 하나의 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하는 형태( ≠ 중핵형 교육과정) | ||
(4) 장점과 단점 | ① 장점 | ㉠ 문화유산의 전달에 용이 ㉡ 논리적이고 체계적 → 지식의 효율적 전달 가능 ㉢ 가르쳐야 할 내용 목록 → 교과로 결정 → 평가나 측정에 용이 ㉣ 중앙집권적 통제 쉬움 | |
② 단점 | ㉠ 내용이 고정 → 새로운 지식의 저변 확대 곤란 ㉡ 실생활과 유리된 교육내용 ㉢ 지식의 효율적 전달 중시 → 교사 중심의 수업 → 수동적인 학습태도 초래 ㉣ 지식의 암기에 치중 → 비판력과 창의력의 함양 곤란 |
4.2 경험중심 교육과정 -33쪽
(1) 기본입장 | ① 교육목표: 가치 있는 경험(실생활 연관) 제공 → 아동의 계속적인 성장 촉진 ②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 ||
(2) 특징 | ① 교육목적 → 아동의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것 ② 교육과정 → 학교가 계획하여 제공하는 학생들의 경험 ③ 생활, 행동, 통합을 지향 ④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활용 ⑤ 학습자 중심 수업 강조 → 소집단별 협동학습 강조 | ||
(3) 조직형태 | ① 활동형 교육과정: 프로젝트(project)법 ② 생성형(현성형) 교육과정: 미리 정하지 않고 현장에서 정하여 진행. | ||
③ 중핵형 교육과정 | ㉠ 개념 | 내용이나 문제를 중심 → 관련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동심원적으로 조직 | |
㉡ 장점 | ⓐ 학생들의 흥미 유발 주제 선정 → 능동적인 학습활동 촉진 ⓑ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 → 문제해결능력 신장 | ||
㉢ 단점 | ⓐ 여러 분야의 내용 연결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의 체계적 학습 어려움 ⓑ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 전이(轉移) 시키기가 어려움 | ||
(4) 장점 | ㉠ 흥미나 필요를 토대로 구성 →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 실제적 문제 해결 →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 생활인의 육성 ㉢ 공동의 프로젝트 수행 → 민주적 태도의 함양 | ||
(5) 단점 | ㉠ 흥미 위주로 진행 → 체계적 지식 소홀 → 기초학력의 저하 ㉡ 직접 경험 중시 → 교육의 효율성 저하 ㉢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
4.3 학문중심 교육과정 -36쪽
(1) 기본입장 | ① 교육목표: 지식구조의 심층적 이해와 적용능력 및 탐구방법 습득 ② 교육과정의 개념: 지식의 원리(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 |
(2) 지식의 구조 | 의미 | ① 학문의 일반적 원리·기본개념 ② 사물이나 현상의 관련을 파악하게 하는 틀 → 사물을 보는 안목 |
이점 | ① 학습내용의 쉬운 이해 ② 학습내용의 장기기억 ③ 새로운 사태에의 적용 ④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축소 | |
(3) 수업 방법 | 발견탐구 수업: 다양한 자료 ⇒ 탐구방법 알려줌 ⇒ 적용 ⇒ 실행 | |
(4) 조직: 나선형 조직 | ①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제시 ② 학년 급에 따라 폭과 깊이가 심화되도록 조직 ③ 연속성 강조 | |
(5) 장점 | ㉠ 높은 학습전이 가능 ㉡ 내재적 동기 유발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신장에 도움 | |
(6) 문제점 | ㉠ 지식의 영역을 지나치게 중시 → 정의적 영역의 성장을 소홀히 할 위험성(보완방법: 협동학습을 통해 공동의 과제 해결) ㉡ 개별 학문의 지식 구조 강조 → 교과의 단절 심화(보완방법: 타 교과와 통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 ㉢ 순수한 학문적 지식 강조 → 지식응용이나 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 학년의 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질 가능성 존재 |
4.4 인간중심 교육과정 -41쪽
(1) 의의 | ① 교육목표: 전인적 능력 계발 → 자아실현을 돕는 것 ② 교육과정의 개념: 학생이 학교생활 동안 가지는 모든 경험 |
(2) 특징 | ①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②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③ 인간적 교사상 중시 |
(3) 장점 | ① 전인교육을 통해 인간의 성장 가능성 조화롭게 발달 ② 학습자의 개별적인 자기 성장 조장 ③ 학습자의 자아개념의 긍정적 형성에 기여 ④ 교육과 교육환경의 인간화에 기여 |
(4) 문제점 | ① 교육성과의 보장 어려움 ②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므로 교육과 사회의 관계 경시 우려 ③ 이론체계 미흡 |
4.5 통합교육과정
(1) 기본입장 |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한 교육과정 |
(2) 특징 | ① 지식의 분절화 방지 ② 학생의 심리적 발달에 상응한 교육 가능 ③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 ④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⑤ 지식의 기본원리 이해 도모 |
(3) 통합의 원칙 | ① 중요성의 원칙: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도 부합되어야 하지만, 각 교과의 중요한 내용이 반영되어야 한다. ② 일관성의 원칙: 통합 단원의 내용과 활동이 단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수업전략과 부합되어야 한다. ③ 적합성의 원칙: 통합 단원이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맞으며, 학습자의 전인격적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 |
(4) 장점 | ① 통합된 내용 학습으로 지식의 팽창을 대비함 ② 중복된 내용을 줄이고 필수 교육내용 학습 시간을 늘림으로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가능함 ③ 실제적 문제 중시로 지식의 유용성 향상 ④ 교과와 사회 간의 연계성 중시로 학교와 사회 간의 관계를 좁힘 ⑤ ‘행함을 통한 학습’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반영 |
(5) 단점 | ①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상호 연관성을 가지는 교과목이 통합되어야 하기에 구성하기가 어려움 ② 현장 교사의 전문가적 식견 요구가 힘듦 ③ 교과 내용을 일반 상식선에서 통합할 경우 교사의 부담은 가중되고 교육의 질은 저하됨 ④ 지식의 구조가 아닌 이슈나 개념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기에 학생의 혼란은 가중됨 |
4.6 역량중심 교육과정
(1) 기본입장 | 사회에 필요한 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 구성 |
(2) 특징 | ① 구체적인 직업교육보다는 여러 영역에서 활용가능한 일반적 능력을 강조 ② 이론적 측면보다는 실제적인 기능 측면을 강조 |
(3) 설계 | ① 역량을 지식/내용으로부터 분리 ② 지식/내용의 조직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맡김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2.1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2 요구사정 (0) | 2021.11.01 |
---|---|
교육과정 - 1.5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0) | 2021.11.01 |
교육과정 - 1.2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0) | 2021.11.01 |
교육과정 - 1.1 교육과정의 정의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