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1.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1.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3:52
728x90
반응형

  

4. 교육과정(20세기 이후 미국교육+우리나라에 적용된)의 여러 유형

 

4.1 교과중심 교육과정 -31

 

(1) 기본입장

교육목표: 문화유산의 핵심을 교과로 전달 학습자의 이성 계발

교육과정의 개념: 교수요목(敎授要目)

주형관(鑄型觀) + 형식도야설(形式陶冶說)

(2) 특징

교육과정은 교수요목

교과는 문화유산을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

교과내용의 철처한 학습에 초점

교사중심의 수업

(3) 조직형태

분과형 교육과정

교과 간에 연계가 없도록 조직된 형태.

상관형(관련) 교육과정

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며 연관된 내용을 가르치는 형태

광역형 교육과정

관련된 교과들을 하나의 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하는 형태( 중핵형 교육과정)

(4) 장점과

단점

장점

문화유산의 전달에 용이

논리적이고 체계적 지식의 효율적 전달 가능

가르쳐야 할 내용 목록 교과로 결정 평가나 측정에 용이

중앙집권적 통제 쉬움

단점

내용이 고정 새로운 지식의 저변 확대 곤란

실생활과 유리된 교육내용

지식의 효율적 전달 중시 교사 중심의 수업 수동적인 학습태도 초래

지식의 암기에 치중 비판력과 창의력의 함양 곤란

 

 

4.2 경험중심 교육과정 -33

 

(1) 기본입장

교육목표: 가치 있는 경험(실생활 연관) 제공 아동의 계속적인 성장 촉진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2) 특징

교육목적 아동의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것

교육과정 학교가 계획하여 제공하는 학생들의 경험

생활, 행동, 통합을 지향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 강조 소집단별 협동학습 강조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

(3) 조직형태

활동형 교육과정: 프로젝트(project)

생성형(현성형) 교육과정: 미리 정하지 않고 현장에서 정하여 진행.

중핵형 교육과정

개념

내용이나 문제를 중심 관련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동심원적으로 조직

장점

학생들의 흥미 유발 주제 선정 능동적인 학습활동 촉진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 문제해결능력 신장

단점

여러 분야의 내용 연결 다양한 분야의 지식의 체계적 학습 어려움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전이(轉移) 시키기가 어려움

(4) 장점

흥미나 필요를 토대로 구성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실제적 문제 해결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생활인의 육성

공동의 프로젝트 수행 민주적 태도의 함양

(5) 단점

흥미 위주로 진행 체계적 지식 소홀 기초학력의 저하

직접 경험 중시 교육의 효율성 저하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4.3 학문중심 교육과정 -36

 

(1) 기본입장

교육목표: 지식구조의 심층적 이해와 적용능력 및 탐구방법 습득

교육과정의 개념: 지식의 원리(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2) 지식의 구조

의미

학문의 일반적 원리·기본개념

사물이나 현상의 관련을 파악하게 하는 틀 사물을 보는 안목

이점

학습내용의 쉬운 이해

학습내용의 장기기억

새로운 사태에의 적용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축소

(3) 수업 방법

발견탐구 수업: 다양한 자료 탐구방법 알려줌 적용 실행

(4) 조직: 나선형 조직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제시

학년 급에 따라 폭과 깊이가 심화되도록 조직

연속성 강조

(5) 장점

높은 학습전이 가능

내재적 동기 유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신장에 도움

(6) 문제점

지식의 영역을 지나치게 중시 정의적 영역의 성장을 소홀히 할 위험성(보완방법: 협동학습을 통해 공동의 과제 해결)

개별 학문의 지식 구조 강조 교과의 단절 심화(보완방법: 타 교과와 통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

순수한 학문적 지식 강조 지식응용이나 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학년의 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질 가능성 존재

 

 

4.4 인간중심 교육과정 -41

 

(1) 의의

교육목표: 전인적 능력 계발 자아실현을 돕는 것

교육과정의 개념: 학생이 학교생활 동안 가지는 모든 경험

(2) 특징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인간적 교사상 중시

(3) 장점

전인교육을 통해 인간의 성장 가능성 조화롭게 발달

학습자의 개별적인 자기 성장 조장

학습자의 자아개념의 긍정적 형성에 기여

교육과 교육환경의 인간화에 기여

(4) 문제점

교육성과의 보장 어려움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므로 교육과 사회의 관계 경시 우려

이론체계 미흡

 

 

4.5 통합교육과정

 

(1) 기본입장

학생의 관심이나 흥미,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조직한 교육과정

(2) 특징

지식의 분절화 방지

학생의 심리적 발달에 상응한 교육 가능

전인격적 성장에 관심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지식의 기본원리 이해 도모

(3) 통합의 원칙

중요성의 원칙: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도 부합되어야 하지만, 각 교과의 중요한 내용이 반영되어야 한다.

일관성의 원칙: 통합 단원의 내용과 활동이 단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수업전략과 부합되어야 한다.

적합성의 원칙: 통합 단원이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맞으며, 학습자의 전인격적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

(4) 장점

통합된 내용 학습으로 지식의 팽창을 대비함

중복된 내용을 줄이고 필수 교육내용 학습 시간을 늘림으로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가능함

실제적 문제 중시로 지식의 유용성 향상

교과와 사회 간의 연계성 중시로 학교와 사회 간의 관계를 좁힘

행함을 통한 학습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반영

(5) 단점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상호 연관성을 가지는 교과목이 통합되어야 하기에 구성하기가 어려움

현장 교사의 전문가적 식견 요구가 힘듦

교과 내용을 일반 상식선에서 통합할 경우 교사의 부담은 가중되고 교육의 질은 저하됨

지식의 구조가 아닌 이슈나 개념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기에 학생의 혼란은 가중됨

 

 

4.6 역량중심 교육과정

 

(1) 기본입장

사회에 필요한 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 구성

(2) 특징

구체적인 직업교육보다는 여러 영역에서 활용가능한 일반적 능력을 강조

이론적 측면보다는 실제적인 기능 측면을 강조

(3) 설계

역량을 지식/내용으로부터 분리

지식/내용의 조직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맡김

 

 

 

 

문제

2014학년도 / 2020학년도 / 2023학년도

 

 

인용

목차 / 과정 / 구조도

앞 글(역사적 기초) / 뒷 글(이론의 여러 유형)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