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철학 - 2.2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철학 - 2.2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9:20
728x90
반응형

  

2.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2.1 진보주의(Progressivism) -2541

 

(1) 기본입장

자연주의, 실용주의의 영향

아동의 성장을 통한 사회 진보 추구

(2) 교육원리

교육은 생활 그 자체

아동의 흥미를 존중한 교육

문제해결위주의 학습

교사는 안내자 또는 충고자

경쟁보다는 협동의 중시

(3)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본질의 변화에 대한 비판

아동 중심에 대한 비판

흥미 중심에 대한 비판

협동에 대한 비판

 

 

2.2 본질주의(Essentialism) -2543

 

(1) 기본입장

전통적 교육관

(2) 교육원리

문화유산의 전달이 목적

훈련과 노력의 중시

교사의 교육주도권 강조

기본적 지식 교육에 중점

(3) 본질주의 비판

문화적 보수성

아동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 학습 경시

사회개혁성 부족

 

 

2.3 진보주의(Progressivism)와 본질주의(Essentialism)의 비교- 리스만(Frank Riesman 정리

 

진보주의

본질주의

흥미

자유

아동의 자발성

아동의 경험

교재의 심리적 조직

직접적 목적

노력

훈련

교사의 자발성

교과 또는 교재

교재의 논리적 조직

장래의 목적

 

 

2.4 항존주의(Perennialism) -2545

 

(1) 기본입장

아리스토텔레스와 신토마스주의에 토대한 불변의 보편적 진리 추구

(2) 교육이론

동일한 교육 적용

이성의 발달에 초점

진리에의 적응

기본적 교과의 철저한 이수

고전독서 교육

실용주의의 물질주의, 과학주의 배격

(3) 한계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력 소홀

귀족주의적 성격

전인교육 소홀

과학 경시

 

 

2.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2547

 

(1) 기본입장

브라멜드(T.Brameld)와 카운츠(G.Counts)가 대표인물로 인류문화 재건에 초점

(2) 교육이론

사회적 자아실현을 추구

교육은 사회 개혁 수단

사회과학 중시

집단토의 중시

(3) 의의와 한계

교육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희망 제시

이상적 미래 문화 실현 방안 제시 못함

 

 

2.6 미국 교육철학 비교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배경

자연주의, 실용주의

관념론, 실재론

신토마스주의

진보주의 계열

목적

경험의 개조를 통한 성장

문화유산 전달

진리 파악을 위한 이성 계발

사회적 자아의 실현

내용

1. 생활중심교육

2. 활동에 의한 학습

1. 교과목 중심

2. 미래 대비

이성의 계발을 위한 교양교과

사회과학지식

방법

아동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흥미유발

교사 중심, 노력 중시

엄격한 훈련 중시

1. 집단토의법

2. 쟁점 탐구

한계

1. 개인중심

2. 자유방임

3. 사회적 전통과 교과 등한시

1. 보수적ㆍ과거지향

2. 권위주의적 교육

1. 전인교육소홀

2. 소수 엘리트 교육

교육 통한 사회 개혁 방안을 제시 못함

대표자

듀이, 킬패트릭, 파커

배글리, 브리드, 모리스

아들러, 허친스, 마리땡

브라멜드, 카운츠, 스탠리

 

 

 

 

인용

목차 / 철학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