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2.1 진보주의(Progressivism) -2권 541쪽
(1) 기본입장 | ① 자연주의, 실용주의의 영향 ② 아동의 성장을 통한 사회 진보 추구 |
(2) 교육원리 | ① 교육은 생활 그 자체 ② 아동의 흥미를 존중한 교육 ③ 문제해결위주의 학습 ④ 교사는 안내자 또는 충고자 ⑤ 경쟁보다는 협동의 중시 |
(3)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 ① 본질의 변화에 대한 비판 ② 아동 중심에 대한 비판 ③ 흥미 중심에 대한 비판 ④ 협동에 대한 비판 |
2.2 본질주의(Essentialism) -2권 543쪽
(1) 기본입장 | 전통적 교육관 |
(2) 교육원리 | ① 문화유산의 전달이 목적 ② 훈련과 노력의 중시 ③ 교사의 교육주도권 강조 ④ 기본적 지식 교육에 중점 |
(3) 본질주의 비판 | ① 문화적 보수성 ② 아동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 학습 경시 ③ 사회개혁성 부족 |
2.3 진보주의(Progressivism)와 본질주의(Essentialism)의 비교- 리스만(Frank Riesman 정리
진보주의 | 본질주의 |
흥미 자유 아동의 자발성 아동의 경험 교재의 심리적 조직 직접적 목적 | 노력 훈련 교사의 자발성 교과 또는 교재 교재의 논리적 조직 장래의 목적 |
2.4 항존주의(Perennialism) -2권 545쪽
(1) 기본입장 | 아리스토텔레스와 신토마스주의에 토대한 불변의 보편적 진리 추구 |
(2) 교육이론 | ① 동일한 교육 적용 ② 이성의 발달에 초점 ③ 진리에의 적응 ④ 기본적 교과의 철저한 이수 ⑤ 고전독서 교육 ⑥ 실용주의의 물질주의, 과학주의 배격 |
(3) 한계 | ①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력 소홀 ② 귀족주의적 성격 ③ 전인교육 소홀 ④ 과학 경시 |
2.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2권 547쪽
(1) 기본입장 | 브라멜드(T.Brameld)와 카운츠(G.Counts)가 대표인물로 인류문화 재건에 초점 |
(2) 교육이론 | ① 사회적 자아실현을 추구 ② 교육은 사회 개혁 수단 ③ 사회과학 중시 ④ 집단토의 중시 |
(3) 의의와 한계 | ① 교육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희망 제시 ② 이상적 미래 문화 실현 방안 제시 못함 |
2.6 미국 교육철학 비교
| 진보주의 | 본질주의 | 항존주의 | 재건주의 |
배경 | 자연주의, 실용주의 | 관념론, 실재론 | 신토마스주의 | 진보주의 계열 |
목적 | 경험의 개조를 통한 성장 | 문화유산 전달 | 진리 파악을 위한 이성 계발 | 사회적 자아의 실현 |
내용 | 1. 생활중심교육 2. 활동에 의한 학습 | 1. 교과목 중심 2. 미래 대비 | 이성의 계발을 위한 교양교과 | 사회과학지식 |
방법 | 아동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흥미유발 | 교사 중심, 노력 중시 | 엄격한 훈련 중시 | 1. 집단토의법 2. 쟁점 탐구 |
한계 | 1. 개인중심 2. 자유방임 3. 사회적 전통과 교과 등한시 | 1. 보수적ㆍ과거지향 2. 권위주의적 교육 | 1. 전인교육소홀 2. 소수 엘리트 교육 | 교육 통한 사회 개혁 방안을 제시 못함 |
대표자 | 듀이, 킬패트릭, 파커 | 배글리, 브리드, 모리스 | 브라멜드, 카운츠, 스탠리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 2.4 동양의 교육사상 (0) | 2021.11.02 |
---|---|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0) | 2021.11.02 |
교육철학 - 2.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0) | 2021.11.02 |
교육철학 -1.5 지식 (0) | 2021.11.02 |
교육철학 - 1.4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