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2.1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2 요구사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2.1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2 요구사정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4:23
728x90
반응형

 

2.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6

 

(1) 기본논리

교육과정 교육목표, 학습지도, 교육평가(목표성취모형)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경험 논의

교육과정 개발계획과 평가활동 밀접 관련 효과보장

 

 

1.1-2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49

 

(1) 모형

교육목표의

설정

목표의 세 가지 원천

학습자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의 견해

목표 선택의 기준

교육철학

학습심리학

교육목표의 진술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행동과 내용 두 측면 모두 포함

구체적인 행위동사 사용

학습경험의 선정

기회의 원리

목표가 시사하는 내용행동을 학습자 스스로 해볼 기회 제공.

만족의 원리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해보는 과정 속에 만족감 느껴야 함.

가능성의 원리

학생이 좀 더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어야함(도전적 과제)

다경험의 원리

교육목표 달성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하도록 함.

다성과의 원리

하나의 학습경험으로 다양한 목표 달성하도록 함.

협동의 원리

학생들이 함께 활동할 기회를 주는 것.

학습경험의 조직

수직적 조직원리

계속성: 학습경험의 여러 동일 한 요소들을 학기와 학년을 계속하면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이다.

계열성: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수평적 조직원리

통합성: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 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범위: 특정한 시점에서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

평가

목표도달여부 확인(총괄평가), 교육과정의 효율성 점검

(2)

기본 성격

목표의 우위

처방적·연역적·직선적 모형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교육목표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3) 장점

실용성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용이성

종합성

(4) 단점

내용을 목표의 수단으로 간주

수업의 역동성을 무시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

 

 

1.1-3 맥닐(McNeil)의 교육내용 선정의 기준

 

(1) 철학적 기준

가치판단의 기준을 의미한다.

(2) 심리적 기준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 학생의 학습이 어떻게 가장 잘 일어나도록 할 수 있는가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 선정한다.

(3) 과학 기술적 기준

외적 행동 결과로 명시화될 수 있고 몇 단계로 나눠서 계열화시킬 수 있는 경험을 선정한다.

(4) 정치적 기준

인종적 또는 문화적 차이, 성 차이, 장애 유무 등과 관련하여 편견을 심어 주는 교육 내용을 선정해서는 안 된다.

(5) 실용적 기준

어떤 교육 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데 드는 경제적 비용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1.1-4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 선정 기준의 중요도

 

(1) 자유교육적 관점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철학적 기준을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2) 지원적 관점

상대적으로 철학적 기준보다 심리적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개별 인간의 성장 중시)

(3) 관리적 관점

과학기술적 기준과 심리적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목표에 따라 내용을 선정)

(4) 해방적 관점

정치적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학습자가 살고 있는 공적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며 사회의 변화를 지향)

 

 

1.1-5 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319

 

(1) 평가의 목적

 

(2) 장점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가능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교육책무성 자극

(3) 단점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곤란

정의적 특성의 변화 평가 곤란

학습과정에서의 변화 파악 곤란

 

 

1.1-6 학습노트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행동목표: 도착점 행동(수업결과하게 될 행동) / 내용+행동의 이원분류 /

 

타일러는 구체적인 것은 배제한 채 과정만 정해줌.

 

사람은 부력으로 자연히 뜨지만 살려고 몸짓하다가 죽음

 

지금 우리 수준엔 매일 8시간 만 꾸준히 하면 합격할 수 있음. 흐름을 타면 서서히 시간을 늘려갈 것.

 

수직적(학기와 학년에 따라)

계열: 위계(동네 경기도 한국지리 세계지리)

계속: 동일한 내용(반복 누적학습)

 

수평적(한 학기 내, 한 학년 내)

범위: 어디까지 가르칠지.

통합성

 

 

1.2 워커(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숙의모형, 자연주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50

 

(1)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토대다지기(강령, platform)

공감대 형성을 위한 준비

숙의(deliberation)

대안 검토 및 깊이 있게 토론하며 합의 도출

설계(design)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 수립과 여러 집단의 이해 반영

(2) 장점

교육과정 계획·개발 중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정확히 묘사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도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를 잘 진술

(3) 단점

교육과정 설계 완성 후 무엇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 부족

전문가, 시간,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 적용 어려움

 

 

1.3 타바(H.Taba)의 귀납적 모형 -53

 

(1) 특징

교사에 의한 개발

처방적·귀납적 모형

교수-학습 활동 전개에 초점

(2) 각 단계별 내용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시험 단원 검증

시험 단원의 개정 및 통합

단원의 구조개발

새 단원의 정착 및 확산

 

 

1.3-1 학습노트

 

2. 실제적(자연주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숙의모형)

타일러: 교육 전문가(중앙집권) / 워커: 실제환경에서 일어나는 것에 관심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묘사함.

 

3. 타바의 귀납적 모형

구체적 사례로 일반적 결론 도출

단원에서 출발하여 교과로 진행하기에 귀납적임.

교사가 실제로 수업해봄 평가 만듦

 

요구: 가장 바람직한 상태(should be) - 현 수준(is)의 차이

 

부부 일기장을 쓰며 요구분석을 함 삶의 진단을 하여 관계를 개선해감.

 

 

1.4 위깅스(Grant Wiggins)와 맥타이(Jay McTighe)의 백워드 교육과정 / 평가우위 모형 -55

 

(1) 기본성격

설계의 목적 이해의 심화 및 전이, 효과적인 사고 능력의 학습

타일러 모형브루너 모형을 근간

평가 우위의 모형: 목표확인과 동시에 평가를 고려.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2) 백워드 설계 모형

1단계 : 단원목적 설정과 질문 개발

2단계 : 평가 계획

3단계 : 학습 경험과 수업 전개 내용의 계획

 

 

1.5 스킬백(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57

 

(1) 기본성격

상황분석을 중시

학교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2) 개발 절차

상황분석

외적

요인

국가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 자유학기제 지침

지역 사회의 특성과 여건

학부모의 기대 및 요구

내적

요인

학생의 특성과 발달단계

교사의 능력과 태도

교사 규모 및 수업 시수

학교 풍토와 특성 및 시설

목표 설정

프로그램 구성

판단과 실행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1.5-1 학습노트

 

4. 백워드: 목표진술평가계획학습경험, 내용 계획

학습 중 발생하는 학습결손을 확인함.

기출문제를 봐야할 이유를 설명해줌. 그러니 기출문제를 익숙히 보라.

평가를 더 신경 쓰기에 평가 우위 모형.

전체적인 목차부터 그리고 세부적으로 들어가야 한다.

 

 

5. 스킬백 학교중심 개발모형

상황분석: 외적 요인+내적 요인

훨씬 학교의 상황을 고려한 개발모형임.

 

 

 

2. 요구사정

 

2.1 요구사정 -60

 

(1) 의미

현재의 수준과 기대수준의 간격

다양한 차원에서 실시 가능

(2) 필요성

교육과정 편성, 시행 및 평가 노력의 방향을 제시

교육자, 지역사회, 시민,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

교육 성과와 과정 간의 간격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줌

(3) 과정

교육과정 목적의 설정: 목적 究明, 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목적의 분석과 종합

현재 실태 자료수집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문제

2015학년도 / 2017학년도 / 2019학년도

 

 

인용

목차 / 과정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