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6쪽
(1) 기본논리 | ① 교육과정 → 교육목표, 학습지도, 교육평가(목표성취모형) ②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경험 논의 ③ 교육과정 개발계획과 평가활동 → 밀접 관련 → 효과보장 |
1.1-2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49쪽
(1) 모형 | ① 교육목표의 설정 | ㉠ 목표의 세 가지 원천 | ⓐ 학습자 연구 ⓑ 사회에 대한 연구 ⓒ 교과전문가의 견해 |
㉡ 목표 선택의 기준 | ⓐ 교육철학 ⓑ 학습심리학 | ||
㉢ 교육목표의 진술 | ⓐ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행동과 내용 두 측면 모두 포함 ⓒ 구체적인 행위동사 사용 | ||
② 학습경험의 선정 | ㉠ 기회의 원리 | 목표가 시사하는 내용행동을 학습자 스스로 해볼 기회 제공. | |
㉡ 만족의 원리 |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해보는 과정 속에 만족감 느껴야 함. | ||
㉢ 가능성의 원리 | 학생이 좀 더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어야함(도전적 과제) | ||
㉣ 다경험의 원리 | 교육목표 달성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하도록 함. | ||
㉤ 다성과의 원리 | 하나의 학습경험으로 다양한 목표 달성하도록 함. | ||
㉥ 협동의 원리 | 학생들이 함께 활동할 기회를 주는 것. | ||
③ 학습경험의 조직 | ㉠ 수직적 조직원리 | ⓐ 계속성: 학습경험의 여러 동일 한 요소들을 학기와 학년을 계속하면서 반복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이다. ⓑ 계열성: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먼저 배우고 어떤 내용을 뒤에 배우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 |
㉡ 수평적 조직원리 | ⓐ 통합성: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거나, 관련 있는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 범위: 특정한 시점에서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 | ||
④ 평가 | 목표도달여부 확인(총괄평가), 교육과정의 효율성 점검 | ||
(2) 기본 성격 | ① 목표의 우위 ② 처방적·연역적·직선적 모형 ③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④ 교육목표 →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
(3) 장점 | ① 실용성 ②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③ 용이성 ④ 종합성 | ||
(4) 단점 | ① 내용을 목표의 수단으로 간주 ② 수업의 역동성을 무시 ③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④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 |
1.1-3 맥닐(McNeil)의 교육내용 선정의 기준
(1) 철학적 기준 | 가치판단의 기준을 의미한다. |
(2) 심리적 기준 |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 학생의 학습이 어떻게 가장 잘 일어나도록 할 수 있는가를 바탕으로 교육 내용 선정한다. |
(3) 과학 기술적 기준 | 외적 행동 결과로 명시화될 수 있고 몇 단계로 나눠서 계열화시킬 수 있는 경험을 선정한다. |
(4) 정치적 기준 | 인종적 또는 문화적 차이, 성 차이, 장애 유무 등과 관련하여 편견을 심어 주는 교육 내용을 선정해서는 안 된다. |
(5) 실용적 기준 | 어떤 교육 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데 드는 경제적 비용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 |
1.1-4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 선정 기준의 중요도
(1) 자유교육적 관점 |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철학적 기준을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
(2) 지원적 관점 | 상대적으로 철학적 기준보다 심리적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개별 인간의 성장 중시) |
(3) 관리적 관점 | 과학기술적 기준과 심리적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목표에 따라 내용을 선정) |
(4) 해방적 관점 | 정치적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학습자가 살고 있는 공적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며 사회의 변화를 지향) |
1.1-5 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319쪽
(1) 평가의 목적 | |
(2) 장점 | ①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가능 ②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③ 교육책무성 자극 |
(3) 단점 | ①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곤란 ② 정의적 특성의 변화 평가 곤란 ③ 학습과정에서의 변화 파악 곤란 |
1.1-6 학습노트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행동목표: 도착점 행동(수업결과하게 될 행동) / 내용+행동의 이원분류 / 타일러는 구체적인 것은 배제한 채 과정만 정해줌. 사람은 부력으로 자연히 뜨지만 살려고 몸짓하다가 죽음 지금 우리 수준엔 매일 8시간 만 꾸준히 하면 합격할 수 있음. 흐름을 타면 서서히 시간을 늘려갈 것. 수직적(학기와 학년에 따라) 계열: 위계(동네 → 경기도 → 한국지리 → 세계지리) 계속: 동일한 내용(반복 → 누적학습) 수평적(한 학기 내, 한 학년 내) 범위: 어디까지 가르칠지. 통합성 |
1.2 워커(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숙의모형, 자연주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50쪽
(1)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 ① 토대다지기(강령, platform) | 공감대 형성을 위한 준비 |
② 숙의(deliberation) | 대안 검토 및 깊이 있게 토론하며 합의 도출 | |
③ 설계(design) |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 수립과 여러 집단의 이해 반영 | |
(2) 장점 | ① 교육과정 계획·개발 중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정확히 묘사 ② 합의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도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를 잘 진술 | |
(3) 단점 | ① 교육과정 설계 완성 후 무엇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 부족 ② 전문가, 시간,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 적용 어려움 |
1.3 타바(H.Taba)의 귀납적 모형 -53쪽
(1) 특징 | ① 교사에 의한 개발 ② 처방적·귀납적 모형 ③ 교수-학습 활동 전개에 초점 |
(2) 각 단계별 내용 | ①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② 시험 단원 검증 ③ 시험 단원의 개정 및 통합 ④ 단원의 구조개발 ⑤ 새 단원의 정착 및 확산 |
1.3-1 학습노트
2. 실제적(자연주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숙의모형) 타일러: 교육 전문가(중앙집권) / 워커: 실제환경에서 일어나는 것에 관심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묘사함. 3. 타바의 귀납적 모형 구체적 사례로 일반적 결론 도출 단원에서 출발하여 교과로 진행하기에 귀납적임. 교사가 실제로 수업해봄 – 평가 만듦 요구: 가장 바람직한 상태(should be) - 현 수준(is)의 차이 부부 일기장을 쓰며 요구분석을 함 – 삶의 진단을 하여 관계를 개선해감. |
1.4 위깅스(Grant Wiggins)와 맥타이(Jay McTighe)의 백워드 교육과정 / 평가우위 모형 -55쪽
(1) 기본성격 | ① 설계의 목적 → 이해의 심화 및 전이, 효과적인 사고 능력의 학습 ③ 평가 우위의 모형: 목표확인과 동시에 평가를 고려. ④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
(2) 백워드 설계 모형 | ① 1단계 : 단원목적 설정과 질문 개발 ② 2단계 : 평가 계획 ③ 3단계 : 학습 경험과 수업 전개 내용의 계획 |
1.5 스킬백(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57쪽
(1) 기본성격 | ① 상황분석을 중시 ② 학교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③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 ||
(2) 개발 절차 | ① 상황분석 | ㉠ 외적 요인 | 국가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 자유학기제 지침 지역 사회의 특성과 여건 학부모의 기대 및 요구 |
㉡ 내적 요인 | 학생의 특성과 발달단계 교사의 능력과 태도 교사 규모 및 수업 시수 학교 풍토와 특성 및 시설 | ||
② 목표 설정 ③ 프로그램 구성 ④ 판단과 실행 ⑤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
1.5-1 학습노트
4. 백워드: 목표진술→평가계획→학습경험, 내용 계획 학습 중 발생하는 학습결손을 확인함. 기출문제를 봐야할 이유를 설명해줌. 그러니 기출문제를 익숙히 보라. 평가를 더 신경 쓰기에 평가 우위 모형. 전체적인 목차부터 그리고 세부적으로 들어가야 한다. 5. 스킬백 학교중심 개발모형 상황분석: 외적 요인+내적 요인 훨씬 학교의 상황을 고려한 개발모형임. |
2. 요구사정
2.1 요구사정 -60쪽
(1) 의미 | ① 현재의 수준과 기대수준의 간격 ② 다양한 차원에서 실시 가능 |
(2) 필요성 | ① 교육과정 편성, 시행 및 평가 노력의 방향을 제시 ② 교육자, 지역사회, 시민,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 ③ 교육 성과와 과정 간의 간격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줌 |
(3) 과정 | ① 교육과정 목적의 설정: 목적 究明, 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목적의 분석과 종합 ② 현재 실태 자료수집 ③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 2.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파이나, 아이즈너, 애플) (0) | 2021.11.01 |
---|---|
교육과정 - 2.3 교육과정 실행 (0) | 2021.11.01 |
교육과정 - 1.5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교육과정 - 1.4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0) | 2021.11.01 |
교육과정 - 1.3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