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9:27
728x90
반응형

  

 

3. 현대의 교육철학

 

 

3.1 실증주의 2549

 

(1) 기본입장 자연과학과 계몽사상의 영향
(2) 특징 인식의 객관주의
보편적 경험주의
가치중립성 - 가치와 사실의 분리
자연과학적 방법론 중시
(3) 영향 행동주의
양적 교육연구
체제접근

 

 

3.2 분석적 철학 -2551

 

(1) 기본입장 실증주의 영향으로 등장
(2) 대상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언어의 의미 분석과 명료화
(3) 의의 교육이론의 체계를 확고히 함
교육적 활동의 명료성ㆍ일관성ㆍ타당성에 기여
교육의 문제점 분석에 기여
(4) 한계 실제 교육에 대한 대안 제시를 못함
정의적 요소를 무시
언어의 사회적·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 소홀

 

 

3.3 현상학(phenomenology) -2552

 

(1) 개관 훗설(Husserl)에 의해 현대철학의 방법론으로 시작함.
(2) 기본입장 인간의식의 지향성
현상은 구성되어 나타난 것
앎은 인간의 내재적 의미부여를 통해 이루어짐
생활세계는 앎이 생성되는 곳
(3) 하이데거의 현상학 현존재의 특성 사실성
실존성
전락성
현상의 의미 사물은 인간의 가치지향성에 의해 재구성되어 의식에 나타나는 현상
(4) 현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 및 지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공
교육방법에 대한 재검토

 

 

3.4 해석학(hermeneutics) -2570

 

(1) 기본입장 인간행위의 의미를 이해하려 언어, 의사소통, 대화에 관심을 둠
(2) 해석학의 영향 질적 연구의 등장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 등장

 

 

3.5 실존주의(existentialism) -2554

 

(1) 개관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2) 기본입장 인간은 자유의지를 지닌 주체적 존재
인간의 선택과 책임 중시
(3) 교육이론 주체적인 존재의 형성 추구
전인적 교육을 중시
비연속적 성장
만남의 강조: 마틴 부버Martin Buber는 만남을 통한 교육 강조
어두운 면도 보여주는 진솔한 교육이 필요
대화를 통한 교육
(4) 공헌과 한계 공헌
한계

 

 

3.6 비판이론(critical theory) -2557

 

(1) 개관  
(2) 기본입장 자본주의 체제 비판
경제결정론 비판
(3) 교육론 입장 교육은 재생산 도구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성
목적 인격적 목표
사회적 목표
내용 정치교육
인문교육
여성해방교육
사회과학교육
이상사회 구상
방법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 회복
갈등 현장의 견학
학습자의 교육적 주체성 존중
친교

 

 

3.7 프레이리(Paulo Freire)의 의식화 교육론 -2575

 

(1) 교육관 교육목적
교육의 방향
(2) 은행저축식 교육 교사가 전달한 교육내용을 기계적으로 받아들여 은행에 저축하듯이 머릿속에 저장했다가 이를 그대로 꺼내 쓰도록 요구하는 것.
(3) 문제제기식 교육 학생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교육하는 것.

 

 

3.8 하버마스(Juergen Habermas)의 의사소통론 -2559

 

(1) 목적·합리적 행위와 의사소통적 행위 목적 합리적 행위
의사소통적 행위
(2) 현대사회 문제의 원인 분석 과학·기술 숭상주의
생활세계의 병리현상 증폭
(3) 현대사회 문제의 해결방안 의사소통의 합리성 회복
합리성을 갖춘 의사소통

 

 

3.9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2561

 

(1) 개관 계몽사상으로 대표되는 근대사회의 보편적, 합리적, 절대적, 객관적, 총체적 지향을 비판하고 다양성, 개별성 등을 주장하는 철학적 흐름
(2) 기본입장 반정초주의
다원주의
지식은 상대적이고 변화하는 것
대서사보다는 소서사를 지향
인간의 주체성과 능동성 강조
사회적 협동과 대화의 강조
민주주의 사회 지향
(3) 교육이론 학습자 중심교육
전 생애적 교육(평생교육)의 강조
전인적인 교육의 중시
협동학습 중시
지식과 신념에 대한 비판적 능력 함양
창의적 탐구능력의 함양
생태적, 다원주의적 교육 강조
안내자, 조력자로서의 교사 강조

 

 

3.10 푸코(Michel Foucault)의 훈육론

 

(1) 지식-권력 관계 권력은 자기 정당성을 확보하려 지식(이데올로기)를 생산해냄.
(2) 교육은 훈육의 역할 권력은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길들여진 인간을 만들고자 함.
(3) 훈육을 위한 도구 관찰
규범적 판단
시험(검사)

 

 

 

 

인용

목차 / 철학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