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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의 교육철학
3.1 실증주의 –2권 549쪽
(1) 기본입장 | 자연과학과 계몽사상의 영향 |
(2) 특징 | ① 인식의 객관주의 ② 보편적 경험주의 ③ 가치중립성 - 가치와 사실의 분리 ④ 자연과학적 방법론 중시 |
(3) 영향 | ① 행동주의 ② 양적 교육연구 ③ 체제접근 |
3.2 분석적 철학 -2권 551쪽
(1) 기본입장 | 실증주의 영향으로 등장 |
(2) 대상 | ①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② 언어의 의미 분석과 명료화 |
(3) 의의 | ① 교육이론의 체계를 확고히 함 ② 교육적 활동의 명료성ㆍ일관성ㆍ타당성에 기여 ③ 교육의 문제점 분석에 기여 |
(4) 한계 | ① 실제 교육에 대한 대안 제시를 못함 ② 정의적 요소를 무시 ③ 언어의 사회적·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 소홀 |
3.3 현상학(phenomenology) -2권 552쪽
(1) 개관 | 훗설(Husserl)에 의해 현대철학의 방법론으로 시작함. | |
(2) 기본입장 | ① 인간의식의 지향성 ② 현상은 구성되어 나타난 것 ③ 앎은 인간의 내재적 의미부여를 통해 이루어짐 ④ 생활세계는 앎이 생성되는 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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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이데거의 현상학 | ① 현존재의 특성 | ㉠ 사실성 ㉡ 실존성 ㉢ 전락성 |
② 현상의 의미 | 사물은 인간의 가치지향성에 의해 재구성되어 의식에 나타나는 현상 | |
(4) 현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 ① 교육과정 및 지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공 ② 교육방법에 대한 재검토 |
3.4 해석학(hermeneutics) -2권 570쪽
(1) 기본입장 | 인간행위의 의미를 이해하려 언어, 의사소통, 대화에 관심을 둠 |
(2) 해석학의 영향 | ① 질적 연구의 등장 ②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 등장 |
3.5 실존주의(existentialism) -2권 554쪽
(1) 개관 |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
(2) 기본입장 | ① 인간은 자유의지를 지닌 주체적 존재 ② 인간의 선택과 책임 중시 |
(3) 교육이론 | ① 주체적인 존재의 형성 추구 ② 전인적 교육을 중시 ③ 비연속적 성장 ④ 만남의 강조: 마틴 부버Martin Buber는 만남을 통한 교육 강조 ⑤ 어두운 면도 보여주는 진솔한 교육이 필요 ⑥ 대화를 통한 교육 |
(4) 공헌과 한계 | ① 공헌 ② 한계 |
3.6 비판이론(critical theory) -2권 557쪽
(1) 개관 | ||
(2) 기본입장 | ① 자본주의 체제 비판 ② 경제결정론 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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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론 | ① 입장 | ㉠ 교육은 재생산 도구 ㉡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성 |
② 목적 | ㉠ 인격적 목표 ㉡ 사회적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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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내용 | ㉠ 정치교육 ㉡ 인문교육 ㉢ 여성해방교육 ㉣ 사회과학교육 ㉤ 이상사회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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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방법 | ㉠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 회복 ㉡ 갈등 현장의 견학 ㉢ 학습자의 교육적 주체성 존중 ㉣ 친교 |
3.7 프레이리(Paulo Freire)의 의식화 교육론 -2권 575쪽
(1) 교육관 | ① 교육목적 ② 교육의 방향 |
(2) 은행저축식 교육 | 교사가 전달한 교육내용을 기계적으로 받아들여 은행에 저축하듯이 머릿속에 저장했다가 이를 그대로 꺼내 쓰도록 요구하는 것. |
(3) 문제제기식 교육 | 학생이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교육하는 것. |
3.8 하버마스(Juergen Habermas)의 의사소통론 -2권 559쪽
(1) 목적·합리적 행위와 의사소통적 행위 | ① 목적 합리적 행위 ② 의사소통적 행위 |
(2) 현대사회 문제의 원인 분석 | ① 과학·기술 숭상주의 ② 생활세계의 병리현상 증폭 |
(3) 현대사회 문제의 해결방안 | ① 의사소통의 합리성 회복 ② 합리성을 갖춘 의사소통 |
3.9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2권 561쪽
(1) 개관 | 계몽사상으로 대표되는 근대사회의 보편적, 합리적, 절대적, 객관적, 총체적 지향을 비판하고 다양성, 개별성 등을 주장하는 철학적 흐름 |
(2) 기본입장 | ① 반정초주의 ② 다원주의 ③ 지식은 상대적이고 변화하는 것 ④ 대서사보다는 소서사를 지향 ⑤ 인간의 주체성과 능동성 강조 ⑥ 사회적 협동과 대화의 강조 ⑦ 민주주의 사회 지향 |
(3) 교육이론 | ① 학습자 중심교육 ② 전 생애적 교육(평생교육)의 강조 ③ 전인적인 교육의 중시 ④ 협동학습 중시 ⑤ 지식과 신념에 대한 비판적 능력 함양 ⑥ 창의적 탐구능력의 함양 ⑦ 생태적, 다원주의적 교육 강조 ⑧ 안내자, 조력자로서의 교사 강조 |
3.10 푸코(Michel Foucault)의 훈육론
(1) 지식-권력 관계 | 권력은 자기 정당성을 확보하려 지식(이데올로기)를 생산해냄. |
(2) 교육은 훈육의 역할 | 권력은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길들여진 인간을 만들고자 함. |
(3) 훈육을 위한 도구 | ① 관찰 ② 규범적 판단 ③ 시험(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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