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AI와 교육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AI와 교육

건방진방랑자 2021. 1. 17. 06:52
728x90
반응형

 AI와 교육

 

 

1. AI 시대의 교사역량

질문 제시: 인공지능이 정보 제공의 역할을 맡기에 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며 원하는 답을 찾아가도록 안내해주는 역할을 하게 됨.

이해력: 관련 연수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AI 관련 기술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됨.

의사소통역량: 교육공동체 안에서의 갈등을 없애고 공동체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활발하게 의사를 나눠야 함.

포용력: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을 버리고 포용하며 받아들이기 위해서.

인간성: 인공지능은 어디까지나 비인간적이기에 교사는 학생들과 인간적인 교류를 지원하고 중시해야 함.

 

 

2. 에듀테크(Edu-Tech) 역량

에듀테크의 개념: 교육에 ICT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교육을 의미하는 단어.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등의 신기술을 콘텐츠, 솔루션, 하드웨어, 시스템 등으로 접목한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 성과를 제고시키는 것에 초점을 둠.

적응력: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기 위해선 유연한 사고와 끊임없이 학습하는 자세 필요.

디지털 리터러시: 정보의 범람 속에 올바른 정보를 분별하고 필요한 형태로 가공ㆍ활용하는 능력

디지털 기술 이해: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대한 사용법을 꾸준히 익히고 활용함.

실행력: 수업에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효율을 높임.

 

3. 에듀테크(Edu-Tech) 활용방안

상호작용: 학생의 참여도를 높이고 실시간 상호작용을 하여 학습능률을 높임.

효과적 활용: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능동적 활동을 통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함.

학생 중심 수업: 직접 조사 및 결과물을 만들어 공유함으로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도록 함.

 

 

4. 원격수업에서의 교사 역할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대한 질을 높이기 위한 수업 설계

디지털화된 환경에 적응하여 활용하고 안내함.

온라인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수업에 대해 고민함.

동료교사들과 온라인 수업 도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함.

 

 

5. 원격 수업 교육방안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중심 수업, 과제 중심 수업

학생들의 건강 보호

안전한 학습환경 제공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음

다양한 학급 간 협력학습 가능

상시 공개 수업을 통한 수업의 질 관리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에듀테크 기반 수업 활성화

맞춤형 피드백 활성화

맞춤형 관리 및 지원

 

 

6. 원격수업 시대의 변화점

교육격차 심화(중위권 학생의 소멸)

저작권 이슈

교사와 학생의 관계 변화

교사 간 교육철학(교육과정 이수 VS 핵심 지식 교육) 갈등

교육이나 교사의 역할을 회의적으로 보는 시선

 

 

7. 각 주체 간 걱정거리와 해결방안

  걱정 해결방안
학생 학습결손 교사의 전문성 신장
양질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공유
학부모 교육격차 학습 안전망(맞춤형 지원, 멘토링)
교사 전문성 신장 기회 박탈, 저작권 문제 교사 대상 저작권 교육
저작권 관련 내용 정리된 문서나 책 배포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대화 교사협의회에서 적절한 온라인 수업 형태와 업무분담 조율

 

 

8. 온라인 수업과 교육 격차

원인 해결방안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부족
교사의 원격수업 준비 부족
기초학력 부족학생 대상 1:1 혹은 소그룹 맞춤형 대면지도
다양한 멘토링, 컨설팅 제도 활용, 맞춤형 지원
교원 역량 강화 통한 질 높은 학생맞춤형 수업 실시
교사 간 수업 콘텐츠 개발 및 공유

 

 

9. 기존 학교 공간 시설의 문제점

획일적인 공간 구성

열악한 디지털 교육환경

학교 시설의 노후화

 

 

10. 미래교육의 지향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창의적 사고, 학생 중심, 유비쿼터스식으로 공간을 초월한 배움

인구구조 변화: 개별화ㆍ다양성 중시

생태ㆍ환경 변화: 지속가능 발전, 공존과 상생, 협력

 

 

11. 미래교육에서의 각 주체 간 역할

교육과정: 불확실성과 변화에 유연, 다양성, 협력 조정, 공존ㆍ상생

교육방법: 스마트 학습, 개인별 맞춤 학습, 학습이력 관리 통한 평가ㆍ피드백

학교역할: 학습센터, 민주시민 역량 학습, 만남ㆍ관계

교사역할: 학습코치, 교수학습기획자, 지원자, 상담자

 

 

 

 

인용

목차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