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교육
1. AI 시대의 교사역량
① 질문 제시: 인공지능이 정보 제공의 역할을 맡기에 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며 원하는 답을 찾아가도록 안내해주는 역할을 하게 됨.
② 이해력: 관련 연수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AI 관련 기술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됨.
③ 의사소통역량: 교육공동체 안에서의 갈등을 없애고 공동체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활발하게 의사를 나눠야 함.
④ 포용력: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을 버리고 포용하며 받아들이기 위해서.
⑤ 인간성: 인공지능은 어디까지나 비인간적이기에 교사는 학생들과 인간적인 교류를 지원하고 중시해야 함.
2. 에듀테크(Edu-Tech) 역량
에듀테크의 개념: 교육에 ICT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교육을 의미하는 단어.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등의 신기술을 콘텐츠, 솔루션, 하드웨어, 시스템 등으로 접목한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 성과를 제고시키는 것에 초점을 둠.
① 적응력: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기 위해선 유연한 사고와 끊임없이 학습하는 자세 필요.
② 디지털 리터러시: 정보의 범람 속에 올바른 정보를 분별하고 필요한 형태로 가공ㆍ활용하는 능력
③ 디지털 기술 이해: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대한 사용법을 꾸준히 익히고 활용함.
④ 실행력: 수업에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효율을 높임.
3. 에듀테크(Edu-Tech) 활용방안
① 상호작용: 학생의 참여도를 높이고 실시간 상호작용을 하여 학습능률을 높임.
② 효과적 활용: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능동적 활동을 통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함.
③ 학생 중심 수업: 직접 조사 및 결과물을 만들어 공유함으로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도록 함.
4. 원격수업에서의 교사 역할
①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대한 질을 높이기 위한 수업 설계
② 디지털화된 환경에 적응하여 활용하고 안내함.
③ 온라인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수업에 대해 고민함.
④ 동료교사들과 온라인 수업 도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함.
5. 원격 수업 교육방안
①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중심 수업, 과제 중심 수업
② 학생들의 건강 보호
③ 안전한 학습환경 제공
④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음
⑤ 다양한 학급 간 협력학습 가능
⑥ 상시 공개 수업을 통한 수업의 질 관리
⑦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⑧ 에듀테크 기반 수업 활성화
⑨ 맞춤형 피드백 활성화
⑩ 맞춤형 관리 및 지원
6. 원격수업 시대의 변화점
① 교육격차 심화(중위권 학생의 소멸)
② 저작권 이슈
③ 교사와 학생의 관계 변화
④ 교사 간 교육철학(교육과정 이수 VS 핵심 지식 교육) 갈등
⑤ 교육이나 교사의 역할을 회의적으로 보는 시선
7. 각 주체 간 걱정거리와 해결방안
걱정 | 해결방안 | |
학생 | 학습결손 | 교사의 전문성 신장 양질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공유 |
학부모 | 교육격차 | 학습 안전망(맞춤형 지원, 멘토링) |
교사 | 전문성 신장 기회 박탈, 저작권 문제 | 교사 대상 저작권 교육 저작권 관련 내용 정리된 문서나 책 배포 |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대화 | 교사협의회에서 적절한 온라인 수업 형태와 업무분담 조율 |
8. 온라인 수업과 교육 격차
원인 | 해결방안 |
①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부족 ② 교사의 원격수업 준비 부족 |
① 기초학력 부족학생 대상 1:1 혹은 소그룹 맞춤형 대면지도 ② 다양한 멘토링, 컨설팅 제도 활용, 맞춤형 지원 ③ 교원 역량 강화 통한 질 높은 학생맞춤형 수업 실시 ④ 교사 간 수업 콘텐츠 개발 및 공유 |
9. 기존 학교 공간 시설의 문제점
① 획일적인 공간 구성
② 열악한 디지털 교육환경
③ 학교 시설의 노후화
10. 미래교육의 지향점
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창의적 사고, 학생 중심, 유비쿼터스식으로 공간을 초월한 배움
② 인구구조 변화: 개별화ㆍ다양성 중시
③ 생태ㆍ환경 변화: 지속가능 발전, 공존과 상생, 협력
11. 미래교육에서의 각 주체 간 역할
① 교육과정: 불확실성과 변화에 유연, 다양성, 협력 조정, 공존ㆍ상생
② 교육방법: 스마트 학습, 개인별 맞춤 학습, 학습이력 관리 통한 평가ㆍ피드백
③ 학교역할: 학습센터, 민주시민 역량 학습, 만남ㆍ관계
④ 교사역할: 학습코치, 교수학습기획자, 지원자, 상담자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 2020년 초등 강원 (0) | 2021.02.22 |
---|---|
심층면접 - 2022 개정 교육과정 (0) | 2021.01.17 |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인공지능 활용 기반 교육 (0) | 2021.01.17 |
생활지도 - 학생들간의 다툼과 학부모의 항의 대처 방안 (0) | 2020.12.31 |
교수학습 - 학업 중단 학생 지도 (0)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