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중등 세종 | 구상형 3문항 즉답형 4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1. 다음 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20 중등 구상 세종]
[표1]
[표2]
|
1-1. 교사별 수업시수를 분배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3가지 말하시오.
1-2. 각 교사마다 담당할 학년과 수업시수를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그 이유를 각각 제시하시오. (단, 한 교사마다 한 학년 또는 두 학년에 들어갈 수 있다.)
교사 | 학년 | 시수 | 이유 |
A 교사 | ()학년 | ()시수 | |
()학년 | ()시수 | ||
B 교사 | ()학년 | ()시수 | |
()학년 | ()시수 | ||
C 교사 | ()학년 | ()시수 | |
()학년 | ()시수 | ||
D 교사 | ()학년 | ()시수 | |
()학년 | ()시수 |
2. 다음 자료를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2020 중등 구상 세종]
이제 스마트폰은 학생들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세종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절반에 가까운 학생들이 영유아기에 스마트폰을 접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시기에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것으로 대답하였다. 스마트폰 소지는 초등학생(55.3%), 중학생(93.2%), 고등학생(96.7%)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스마트폰을 학습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12.6%에 불과했고, 유튜브 시청(46.6%)과 게임(24.3%), 사회관계망서비스(SNS, 12.3%) 등이 활동의 주류를 이루엇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자녀들의 학습 목적이 낮은 수준(12.6%)에 머무르다 보니, 부모ㆍ자녀 간 세대 갈등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
2-1. 세종시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전략을 3가지 제시하시오.
2-2. 주어진 상황에서 학생들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유형 3가지와 그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학교, 가정, 교육청 차원에서 각각 2가지씩 제시하시오.
3.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2020 중등 구상 세종]
A교사는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독서목록을 추천하고 이를 생활기록부에 작성하겠다고 안내하였다. 그러나 안내 후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로 인해 학생들의 불만이 많아진 상황이다. |
3-1.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제시하시오.
3-2. A교사의 측면에서 제시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이유를 3가지 제시하시오.
3-3. 수험생 자신이 교사로서 운영하고 싶은 독서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평가 단계로 구분하여 과정을 제시하시오.
4.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2020 중등 즉답 세종]
최근 우리나라의 공기 질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해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는 날도 점차 늘어가고 있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은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체육수업도 실내에서 대체하도록 하고 있지만, 정작 학생들은 이를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창문을 활짝 열기도 하고, 운동장에서 놀고 있는 학생들도 눈에 띈다. |
4-1. 담임교사로서 미세먼지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하는 내용을 3가지 제시하시오.
4-2. 미세먼지의 발생요인을 2가지 제시하시오.
4-3.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교육 방안을 3가지 제시하시오.
5. 다음 문제에 답하시오. [2020 중등 즉답 세종]
5-1. 학생의 정치참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찬성, 반대를 정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5-2. 지도방안을 3가지 제시하시오.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 2019년 중등 경기 (0) | 2021.09.16 |
---|---|
심층면접 - 2019년 중등 강원 (0) | 2021.09.16 |
심층면접 - 2020년 중등 서울 교과 (0) | 2021.02.24 |
심층면접 - 2020년 중등 경기 교과 (0) | 2021.02.23 |
심층면접 - 2020년 중등 강원 (0) | 2021.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