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1차 시험 |
1교시 |
1문항 20점 |
시험 시간 60분 |
다음은 A고등학교 초임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학교장의 특강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부분이다. 발췌한 특강부분은 학교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1) 학교교육의 기능과 2) 학교조직의 특징, 수업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3) 수업설계와 4) 학생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이를 바탕으로 1)∼4)의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구에 직면한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춰 논하시오.
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최근 우리 사회는 학교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생님들께서는 학교 및 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교사로서 우리는 학교교육의 기능을 이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교는 학생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올바로 성장할 수 있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가르쳐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사회는 학교교육에 다양한 요구를 하게 되면서 학교가 세분화된 직업 집단의 교육요구를 충족시켜 주기를 원하고 있고, 학교교육의 선발․배치기능에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학교교육의 선발․배치기능을 이해하는 한편, 이것이 어떤 한계를 갖는지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학교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학교장을 포함한 모든 학교 구성원들은 서로의 행동특성을 이해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학교조직의 특징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학교라는 조직을 합리성의 측면에서만 파악하면 분업과 전문성, 권위의 위계, 규정과 규칙, 몰인정성, 경력지향성의 특징을 갖는 일반적 관료제의 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들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보면 학교조직은 질서정연하게 구조화되거나 기능적으로 분명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은 이완결합체제(loosely coupled system)의 특징을 지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관료제적 관점과 이완결합체제의 관점으로 학교조직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사회가 학생들에게 새로운 역량을 요구하고 있고, 이를 키우기 위해 교사는 다양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경험했던 많은 교사들은 다양한 수업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열정은 높았지만 새로운 수업방법이나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거나 수업상황에 맞게 기존의 교수․학습지도안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다양한 교수체제설계이론과 모형이 있지만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은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중 분석과 설계는 다른 과정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수업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파악하여 여러분의 수업에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업설계를 잘하는 것 못지않게 수업결과를 평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평가기준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평가유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평가로 인해 학생들 사이에서 서열주의적 사고가 팽배하여 서로 경쟁만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평가유형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배점> ◦논술의 내용[총15점] -기능론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선발․배치기능 및 한계 각각 2가지만 제시[4점] -학교조직의 관료제적 특징과 이완결합 체제적 특징 각각 2가지만 제시[4점] -일반적 교수체제설계에서 분석 및 설계과정의 주요활동 각각 2가지만 제시[4점] -준거지향평가의 개념을 설명하고, 장점 2가지만 제시[3점]
◦논술의 구성 및 표현[총5점 ] -논술의 내용과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와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3점] -표현의 적절성[2점] |
해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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