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효경한글역주, 제11장 『여씨춘추』 「효행」 편 역주 - 7장. 부모를 봉양하는 방법 다섯 가지 본문

고전/효경

효경한글역주, 제11장 『여씨춘추』 「효행」 편 역주 - 7장. 부모를 봉양하는 방법 다섯 가지

건방진방랑자 2023. 4. 1. 11:39
728x90
반응형

 7. 부모를 봉양하는 방법 다섯 가지

 

 

효행7은 다음과 같다.

 

 

부모님을 잘 봉양하는 데는 다음의 다섯 가지 길(五道)이 있다.

養有五道.

 

사시는 집을 잘 수리하고, 주무시는 침대를 편안하게 해드리고, 음식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은 부모님의 신체를 봉양하는 길[養體之道]이다.

修宮室, 安牀笫, 節飮食, 養體之道也.

 

사시는 집을 오색(五色)으로 단장하고, 입으시는 옷을 오채(五采)로 무늬 놓고, 생활공간을 아름다운 문양으로 꾸미는 것은 부모님의 눈을 봉양하는 길[養目之道]이다.

樹五色, 施五采, 列文章, 養目之道也.

 

육률(六律)황종(黃種)ㆍ태주(太蔟)ㆍ고선(姑洗)ㆍ유빈(蕤賓), 이칙(夷則)ㆍ무역(無射)을 바르게 하고, 오성(五聲)()ㆍ상()ㆍ각()ㆍ치()ㆍ우()을 조화롭게 하며 팔음(八音)악기의 여덟 가지 소재로서 음색(tonality)과 관계된다을 골고루 섞어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해드리는 것은 부모님의 귀를 봉양하는 길[養耳之道]이다.

正六律, 龢五聲, 雜八音, 養耳之道也.

 

오곡(五穀)을 잘 익혀 밥 짓고, 육축(六畜)소ㆍ말ㆍ양ㆍ닭ㆍ개ㆍ돼지을 잘 삶아 요리하고, 볶아 조미를 잘하여 맛있게 드시도록 하는 것은 부모님의 입을 봉양하는 길[養口之道]이다.

熟五穀, 烹六畜, 龢煎調, 養口之道也.

 

부모님 앞에서 안색을 평화롭게 지니고 기뻐하실 말들을 고분고분 하며 나아가고 물러남을 공경하게 하는 것은 부모님의 마음을 봉양하는 길[養志之道]이다.

龢顔色, 說言語, 敬進退, 養志之道也.

 

이 다섯 가지를 번갈아 향유케 하시는데 후덕하게 사용하면 참으로 효자다웁게 잘 봉양한다고 일컬을 만하다.

此五者, 代進而厚用之, 可謂善養矣.

 

 

이것은 단지 좁은 의미에서의 부모님의 봉양이라는 개념을 떠나 인간의 삶이 문화생활의 영위라는 것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 부모님의 봉양은 곧 나 자신의 봉양이며, 곧 사회의 봉양이며, 문화의 성숙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오도(五道)라는 개념, 인도 - 유러피안 어군에 공통된 안()ㆍ이()ㆍ비()ㆍ설()ㆍ신()의 오관(五官, Five Senses) 개념이 아니라, ()ㆍ목()ㆍ이()ㆍ구()ㆍ지()라는 것도 특기할 사항이다. 그리고 여씨춘추(呂氏春秋)에는 음악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존중이 있다는 것도 특기할 사항이다. 삼분손익법(三分損益法)에 의하여 황종으로부터 중려에 이르는 12율이 순차적으로 생성되는 음정의 법칙을 논한 최초의 문헌이 바로 여씨춘추(呂氏春秋)이다. 그리고 12율을 12()에 대응시키고 있다. 묵가의 비악론(非樂論)에 대한 강력한 아폴로지(apology, 변호)로서, 음악 문화의 중요성을 총체적으로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인용

목차

원문 / 呂氏春秋』 「孝行/ 五倫行實圖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