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김용옥 - 효경한글역주 목차 본문

고전/효경

김용옥 - 효경한글역주 목차

건방진방랑자 2023. 4. 2. 15:00
728x90
반응형

  

효경한글역주 목차

 

김용옥(金容沃)

 

 

서람: 효경개략

 

1장 주자학과 효경간오

 

효의 나라 조선에서 효경이 읽히지 않은 것을 아시나요?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본과 조선조 효경인 효경대의

효경간오는 실패작이다

효경은 한대의 위작이라는 것이 주자의 생각

사서운동, 아타나시우스와 주희

예기』 「중용은 그대로, 예기』 「대학은 재구성

대학과 수기치인

왕양명의 주자 대학장구비판

효경수술에 대한 주희 자신의 변명

천자와 사에 대한 주희의 강조

송나라는 매스컴시대

도통 속 문제는 증자의 책

사자서가 세상에 나오게 된 까닭

공자의 효 담론과 주자의 효 중시

소학의 편집자 유청지와 주희의 관계

주희 당대에만 해도 가례는 정설이 없었다

가례는 주희의 혁명적 시안

대종주의와 소종주의

가정과 교회

 

 

2장 사마광의 효경지해로부터 동정의 효경대의까지

 

당현종의 어주효경이후 금ㆍ고문 다 사라지다

주희가 효경간오에 준거로 삼은 텍스트는?

사마광의 엉터리 효경지해를 계승한 주희

효경간오의 뜻을 실현한 동정의 효경대의

주자 존숭만 있고 주자 판본에 대한 검토가 없다

 

 

3장 다석의 효기독론

 

문화유형에 따른 효의 행동 패턴

다석 유영모의 언어세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쌍방적이어야 한다

군신관계로 충화된 기독교신앙 속 얼나와 몸나

가온찍기

 

 

4장 불교에서 말하는 효

 

불교와 유교의 충돌

목련존자와 우란분회: 초윤리와 일상윤리의 접합

양주동 작사의 어머님 마음부모은중경

용주사와 사도세자, 그리고 정조의 효심

 

 

5장 조선왕조 행실도(行實圖)의 역사

 

조선왕조의 불교탄압, 대한민국의 반공교육

효행록삼강행실도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조선왕조 텔레비젼 삼강행실도

삼강행실도다이제스트 언해본의 등장

중종의 시대는 삼강행실도의 전성기

속삼강행실도이륜행실도를 연이어 펴낸 중종

임란 직후 동국신속삼강행실도또 편찬

유향의 효자전에서 곽거경의 이십사효까지

동영의 고사,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의 원형

모기에게 알몸을 준 오맹과 어린 아들을 묻은 곽거

왕상빙어와 정란의 목각엄마

개 야단쳤다고 내쫓긴 포영 처와 슬픈 효녀 심청의 프로토타입인 조아

허벅지 살을 도려내거나 똥맛을 보거나 사슴젖 구하다 화살 맞거나 손가락 자르거나 한 이들

우효ㆍ우충ㆍ우열의 역사

효의 생리성과 도덕성

하나님이야말로 인간에게 효자, 가정윤리의 연속성

 

 

6장 한국의 토착경전

 

박성원의 돈효록을 간행한 정조의 효의식

효의 본질은 위로부터 아래로의 방향에 있다

남성성에서 여성성으로

불교와 여성성

은중경대성공의 비결

위경은 잘못된 개념, 전래경전과 토착경전만 있을 뿐

효의 새로운 보편주의적 지평

은중경은 가지산문 학승의 작품

용주사 부모은중경, 삼강행실도를 능가하는 대중적 인기

 

 

7장 효와 제국의 꿈

 

효경은 누가 지었을까?

효경은 오경박사제도 이후의 경 개념일 수 없다

인도유러피안 어군 속에는 라는 개념이 없다

유대교 창조신화나 희랍신들의 세계나 외디푸스 콤플렉스의 효 결여

맹무백과 공자의 효 담론

새로운 보편주의적 제국의 꿈

 

 

8장 선진시대 효의 담론화

 

효경이라는 책명과 내용이 인용된 최초의 사례

맹자가 말하는 인의예지와 효

맹자를 반박하는 순자의 명쾌한 논리

순자의 냉철한 합리주의

유의 적통, 법가적 합리성의 새 국면 개척

군ㆍ부라도 도의를 구현치 않으면 따르지 말라

순자가 말하는 군신관계: ()ㆍ쟁()ㆍ보()ㆍ불()

 

 

9장 사마천의 여불위열전을 비판함

 

청대 필원의 교정본으로 재발굴된 여씨춘추

위대한 비젼의 기업인과 색마의 야누스

 

 

10여씨춘추(呂氏春秋)를 논함

 

모든 다양성을 포용하는 일

치열한 편집의 결과물

서명의 유래

지공한 거사의 제국

군주론: 집권의 요청과 견제

여불위의 비젼과 효 담론

효경과 진()제국의 탄생, 저자는 여불위의 식객이었다

 

 

11여씨춘추(呂氏春秋)』 「효행(孝行)편 역주

 

1

2

3

4

5

6

7

8

9

 

 

12장 금문효경과 고문효경

 

진시황 분서령의 역사적 정황

금문경과 고문경 출현과 정본 논란

분서는 소실의 계기가 아니라 복원의 명분

금문효경과 고문효경의 차이

공안국전정현주의 진위논쟁

당현종의 절충부터 석대효경까지

형병의 효경정의부터 주희 간오, 동정 대의까지

판본학에 바탕하지 않은 고전학은 구름누각

 

 

 

본문

 

고문효경서(古文孝經序)

1. 孝經者~不傳也

2. 至漢興~今文孝經也

3. 昔吾~以樂化之

4. 經又云~弗之從焉也

1개종명의장(開宗明義章)

2천자장(天子章)

불감훼상의 우주적 스케일

한 사람의 생각이 세계평화로

3제후장(諸侯章)

4경대부장(卿大夫章)

고위 공무원에게

출중한 교양인을 위해

5사장(士章)

6서인장(庶人章)

아버지와 관계설정이 온전할 때

바른 정치가 이루어질 때

7장 효평장(孝平章)

8삼재장(三才章)

고문효경이 더 진실하다

문화적 역량을 지닌 지도자

9효치장(孝治章)

10성치장(聖治章)

효로써 다스린다는 것

인간의 본질을 따르는 정치

11장 부모생적장(父母生績章)

12장 효우열장(孝優劣章)

부모가 낳아주신 공적

가까운 데서부터 실천하자

13기효행장(紀孝行章)

14오형장(五刑章)

효행의 다섯 가지

가부장의 특권

15광요도장(廣要道章)

16광지덕장(廣至德章)

윗사람이 먼저 경례할 때

전도보단 본을 보이라

17감응장(應感章)

18광양명장(廣揚名章)

신적 존재로서의 천인감응

안에서 이루어진 후에야

19장 규문장(閨門章)

20간쟁장(諫爭章)

한 집안에 있는 국가 통치법

불의를 당하면 간쟁하라

21사군장(事君章)

22상친장(喪親章)

신하의 참된 도리

효의 덕성이 발현되는 사회

 

 

 

 

 

인용

지도

효경

오륜행실도 스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