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애노희락의 심리학, 제2부 체질에 따른 약점과 그 극복, 제10장 보수성과 개혁성 - 5. 태양인의 급진 성향 본문

책/철학(哲學)

애노희락의 심리학, 제2부 체질에 따른 약점과 그 극복, 제10장 보수성과 개혁성 - 5. 태양인의 급진 성향

건방진방랑자 2021. 12. 27. 16:56
728x90
반응형

5. 태양인의 급진 성향

 

 

태양인은 기본 성향에 있어서는 확실히 급진적인 면이 있다. 무엇보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네 체질 중에 가장 적게 느낀다. 따라서 기존의 체제를 바닥부터 흔드는 변화라 할지라도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면 주저 없이 이를 주장한다.

 

또 태양인들은 공통된 기준을 지키는 일에 별로 연연하지 않는다. 태양인들이 교우(交遇)에 능하기 때문이다. 사람이란 자신이 잘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보통은 공통된 기준을 많이 가질수록 사람들끼리 어울리기 쉽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교우(交遇)에 능한 태양인은 그걸 잘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이 서로가 공통된 기준이 많지 않은 사람들과도 쉽게 어울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서로 어울리려면 공통된 기준이 넓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사회적 가치 중에 굳이 지켜야 할 것이라고 느끼는 부분도 다른 체질보다 적어지게 마련이다.

 

그러나 역시 이런 급진성이 바로 모든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급진성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급진성을 발휘하기에는 사회적 영역보다 학문, 종교, 예술 등이 훨씬 좋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내면의 급진성을 사회적 영역에서 만족시키는 것이 쉽지 않을 때, 무조건 부딪히는 것이 아니라 피해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즉 학문, 종교, 철학, 예술과 같은 영역에 몰두하여 내면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법을 택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사회적 문제에서는 자기 주장을 강하게 내는 것 자체를 귀찮아하는 경우도 생긴다. 또 사회 문제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활동하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는 위에서 말한 영역에 관심이 쏠려 있는 경우가 많아서 내면의 급진성이 바로 사회와의 충돌로 드러나는 경우를 줄여준다.

 

태양인의 급진성은 벌심(伐心)이 강해질수록 위험해진다. 타인에 대한 배척이 시작되는 것이다. 게다가 절심(竊心)까지 심해지면 이를 단기간에 가시적으로 이루려고 여러 가지 무리를 하기 시작한다. 그런 사람이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게 되면 아주 위험하다. 몇 년 전에 크게 인기를 끌었던 태조 왕건>이라는 드라마가 있었다. 그 드라마에서 김영철 씨가 연기했던 궁예의 모습을 상상하면 대충 이해가 될 것이다. 결국은 단기간에 유토피아를 이루려는 욕심이 빚어내는 참극이다.

 

박정희 전대통령의 모습을 보면, 이런 경우에는 수구적 모습과 급진적 모습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도 관찰된다. 이미 이룬 것에 대해서는 수구적 모습이, 새로 이루려는 일에 대해서는 급진적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행검(行檢)이나 방략(方略)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면, 역시 사안에 따라 보수, 진보를 넘나드는 사람이 될 것이다. 특히 사람이나 집단에 대해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고 개별의 행동이나 사고 하나하나를 기준으로 평가해서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태양인의 장점이 두드러지게 된다. 또 매사에 지나치게 서두르는 태양인의 급박지심이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방향은 양보를 안 하더라도 속도는 양보할 줄 아는 유연한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간략하나마 체질과 사회적 입장의 관계를 정리해보았는데, 우리나라에서 보통 진보, 보수의 기준으로 작용하는 여러 기준들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면 좀더 생생한 이야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민족 문제의 중시 정도, 생산과 분배의 경중 문제, 개인주의의 중시 정도 등이 체질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이야기하면 좋은데, 그런 부분은 앞에서도 밝혔듯이 체질 외적인 요소가 너무 크게 작용한다. 또 그 안에서 각 체질이 작용하는 방식을 세밀히 분석하려 들면 이야기가 너무 방대해진다. 아쉬운 대로 이 정도에서 그쳐야 할 듯하다. 어쨌든 요점은 체질에 따라 일률적으로 보수적이다’ ‘개혁적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못하다는 것이니, 이 점만은 잊지 않기를 바란다.

 

 

 

 

인용

목차

사상체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