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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왕수인 - 자신의 내면을 집요하게 검열하다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강의실에 찾아온 유학자들, 왕수인 - 자신의 내면을 집요하게 검열하다

건방진방랑자 2022. 3. 7.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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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내면을 집요하게 검열하다

 

 

사실 사구교(四句敎)’의 핵심은 양지(良知)의 개념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지라는 반성적 자각 능력이 없다면, 우리는 조그마한 선도 제대로 행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양지 때문에 치지나 격물도 가능한 것이지요. 여기에서 잠시 왕수인이 양지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했는지 좀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양지(良知), 맹자가 시비지심(是非之心)은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다라고 말한 것이다. 시비지심은 생각하지 않고도 알고 배우지 않고도 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것을 양지라고 하니, 이것은 천명지성(天命之性)인 내 마음의 본모습이 밝고 분명하게 자기를 자각하는 것이다. 무릇 하나의 생각이 발동할 때에 내 마음의 양지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없다. 그것이 선한지에 대해 내 마음의 양지는 저절로 알고, 그것이 선하지 않은지에 대해서도 내마음의 양지는 저절로 안다. 대학문

孟子所謂是非之心, 人皆有之者也. 是非之心, 不待慮而知, 不待學而能, 是故謂之良知. 是乃天命之性, 吾心之本體, 自然良知明覺者也. 凡意念之發, 吾心之良知無有不自知者. 其善歟, 惟吾心之良知自知之; 其不善歟, 亦惟吾心之良知自知之,

맹자소위시비지심, 인개유지자야. 시비지심, 부대려이지, 부대학이능, 시고위지양지. 시내천명지성, 오심지본체, 자연양지명각자야. 범의념지발, 오심지양지무유불자지자. 기선여, 유오심지양지자지지; 기불선여, 역유오심지양지자지지.

 

 

왕수인은 양지라는 것이 맹자가 말한 시비지심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맹자의 사단(四端)이 기억나지요?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이 네 가지 마음이 맹자가 말한 사단의 마음입니다. 맹자는 이런 감정이 본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맹자가 생각한 본성이란 인간이 하늘로부터 선천적으로 부여 받은 것이지요. 그래서 왕수인도 시비지심을 하늘이 명령해서 갖게 된 본성, 즉 천명지성(天命之性)이라고 규정했던 것입니다. 그의 말대로, 시비지심 또는 천명지성은 인간의 인위적인 생각이나 학습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이지요.

 

그런데 주희가 사단의 마음 가운데 가장 중시한 것은 바로 측은지심이었습니다. 주희가 인설(仁說)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던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사람의 마음의 경우 그 덕에는 인의예지 네 가지가 있지만 인이 네 가지에 모두 작용하고 있다. 그 마음이 드러날 때에는 측은지심, 사양지심, 수오지심, 시비지심 네 가지 감정이 있지만 측은지심이 네 가지를 모두 관통하고 있다.”

 

반면 선과 악을 즉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는 양지를 강조했던 왕수인에게는 시비지심'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됩니다. 양지는 자신의 의가 옳은지[]’ 아니면 그른지[]’를 자각할 수 있는 마음이니까요.

 

이렇게 볼 때 측은지심과 시비지심의 마음은 각각 주희와 왕수인의 사유 경향을 상징하는 마음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측은지심이란 기본적으로 타인의 고통을 마치 자신의 고통인 것처럼 느끼는 감정을 말합니다. 이 점에서 측은지심은 기본적으로 외부로 확장되는 마음을 상징한다고도 할 수 있겠지요. 이와는 달리 시비지심은 상당히 내성적인 개념입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생각을 검열하는 것이지요. 이 점에서 시비지심은 기본적으로 내면으로 수렴되는 마음을 상징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이 매우 흥미로워 보입니다. 보통 주희는 치밀한 성격의 소유자로, 그리고 왕수인은 호방한 성격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지요. 그러나 사실은 그 반대가 아닐까요? 주희가 타인의 고통을 나의 고통으로 느끼려고 했던 반면, 왕수인은 오히려 자신의 내면을 집요하게 검열하고 반성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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