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2.01.13 - 산문 형제투금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2.01.13 - 산문 형제투금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2. 1. 13. 10:29
728x90
반응형

. 지도안(기존 방식)

단원

 

소단원명

 

차시

 

지도일시

22.01.13()

주제

 

지도대상

 

학습

목표

1. ‘兄弟投金이란 문장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以其一에서 의 품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래의 兄弟投金子罕辭寶의 공통된 가치관을 내면화한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교사의 호명에 대답한다.

 

출석부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전시에 배운 에 대해 발문한다.

전시학습을 회상하며 교사의 물음에 답한다.

과제의 이행여부를 확인한다.

제시된 학습목표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수행평가 반영

동기부여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돈을 태우는 조커의 영상을 본 후 소감을 발표하도록 한다.

영화를 감상한 후 교사의 물음에 답한다.

영상-<다크나이트>

2~3명 발표 후 정리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전체학생이 읽도록 한다.

제시된 학습목표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PPT-학습목표

큰 목소리로 읽도록 지도

전개

문장구조학습

문장구조를 학생과의 문답을 통해 제시한다.

-문장구조: 주술구조, 주술목구조, 주술보구조, 주술목보구조

교사의 질문에 집중하며 자유롭게 대답한다.

 

문답법 활용

兄弟投金을 판서하고 학생을 지목하여 해석하도록 한 후 어떤 문장구조에 해당하는지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의 질문에 답한 후 문자구조에 대해 자유롭게 대답한다.

 

한자카드를 활용하여 주술목구조의 문장을 만들어 발표하도록 한다.

전면에 놓인 한자카드로 주술목구조의 문장을 만들어 발표한다.

한자카드 활용

허사 학습

허사를 학생과의 문답을 통해 제시한다.

-허사: 개사, 어조사, 접속사, 감탄사

교사의 질문에 자유롭게 대답한다.

 

개사의 정의를 설명한 후 학생들이 정의에 해당하는 것을 찾도록 한다.

-개사: 도구, 대상, 처소, 시간, 비교를 나타내는 단어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개사 도구를 나타내기 위한 단어임을 인지한다.

판서

 

가치관 내면화

<참고자료>를 해석하며 줄거리를 알 수 있도록 한다.

교사의 해석을 들으며 줄거리를 이해한다.

<참고자료> - 자한사보

활동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모둠별로 토의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를 참고하여 내용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활동지1

모둠학습

순회지도

발표된 내용에 대해 다른 모둠이 평가해보는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모둠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정리

본문내용 정리

본문의 주요내용을 문답형식으로 정리한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학습한 주요내용을 숙지힌다.

 

판서 내용 활용

형성평가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정답을 제시한 후 보충이 필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피드백한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형성평가를 보고 궁금한 부분은 질문한다.

형성평가지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대장금에 대한 개괄적인 이야기를 한다.

교사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인사 및 수업완료

인사하고 수업을 마친다.

인사한다.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다음 중 주술목구조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有民兄弟

弟與兄

兄弟同舟

兄弟投金

投金於水

4

2

以其一의 품사를 고르시오.

형용사

개사

동사

명사

어조사

2

3

兄弟投金子罕辭寶의 공통된 주제를 2어절의 한자어로 쓰시오.

不貪

 

 

구상안

 

문장구조: 질의응답(주술, 주술목, 주술보, 주술목보) 형제투금판서 해석(영현), 어디에 해당하죠 한자카드로 주술목 구조 발표(기리: 我買物, 유현-我愛你)

 

의 품사: 질의응답(개사, 어조사, 접속사, 감탄사) 서술어+개사+명사류 처소, 대상, 시간, 비교, 도구

 

가치관: <참고자료> 해석 활동지1 모둠활동(1모둠: 喪寶, 보물이라 여기지 않는, 모둠평가: 핵심 벗어남 / 2모둠: 不貪, 욕심내지 않기에, 모둠평가: 제대로 파악)

 

 

. 지도안(수정 후)

전개

문장구조학습

한문과 우리말의 문장구조 차이를 언급하며, 주술, 주술목 구조의 예시를 들며 설명한 후 풀이시킨다.

-주술: (S)+(V)

-주술목: (S)+(V)+(O)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노트에 필기한 후 문장구조에 맞게 풀이한다.

-주술: 해가 뜬다

-주술목: 여자가 달을 본다

 

판서

兄弟投金을 제시하고 문장 구조에 맞게 풀이하도록 한다.

S

V

O

 

제시된 문장을 자유롭게 풀이한다.

-풀이: 헝제가 금을 던지다

한자카드를 활용해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만들어 발표하도록 한다.

-예시: 犬食肉, 男飮水, 吾作家, 汝讀書

한자카드를 활용하여 주술목 구조의 문장을 만들고 발표한다.

한자카드 활용

2~3명 발표 후 정리

허사 의 쓰임

허사의 의미를 질문을 통해 상기하게 한 후 개사를 설명한다.

-허사(문법적인 기능)실사(어휘적인 의미)

-개사: 서술어와 명사류 사이에 놓여 도구, 시간, 처소, 대상, 비교 등을 나타내는 단어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허사의 의미를 떠올리고 개사의 쓰임에 대해 이해한다.

문답법

개사 의 쓰임을 사람사물로 비교하며 설명한 후 주어진 예시 문장을 해석하도록 한다.

-+(사람): ~로서 / 자격, 신분

-+(사물): ~로써 / 수단

교사의 설명에 집중하며 필기한다.

판서

-以子, 以杖

-해석: 자식으로서

막대기로써

본문에서 가 쓰인 문장을 찾고, ‘의 쓰임에 맞게 풀이하도록 한다.

교과서에서 가 들어 있는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以其一

-해석: 그 하나로써

교과서

가치관 학습

활동지에 제시된 문제를 모둠별로 토의하여 작성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의 문항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작성하고 발표한다.

활동지

모둠별 학습

순회지도

-등장인물은?

-자한에게 주려던 것은?

-자한이 보인 반응은?

-그런 반응을 보인 이유는?

-두 글의 공통된 주제는?

-송나라 사람, 자한

-

-받지 않음

-不貪을 보물로 여기기에

-욕심내지 않음, 不貪

모둠별로 토의태도와 발표태도에 관해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모둠별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한다.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가치관을 실천하기 위한 다짐을 작성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가치관 실천 방안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예시

남의 물건에 한 눈 팔지 않겠다

욕심 내어 더 많이 가지려 하지 않겠다

과도한 돈은 받지 않겠다

2~3명 발표후 정리

 

 

구상안

문장구조

우리말과 다름 예시활용(주술, 주술목) 형제투금(서술어, /, 문장구조) 한자카드 주술목구조 만들기(현수: 男見女, 미현: 吾讀書)

 

허사 학습

실사허사

 

 

피드백

 

허사(虛辭)를 맞게 썼다. 잘못 알아서 허사(虛詞)라고 쓰면 안 되는데 그렇게 써야 하는 줄 알았다.

 

가치관 학습에서 동료평가를 해야 함으로 모둠 학습할 때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해야 한다는 걸 언급해주는 게 좋음.

 

원랜 가치관만 하려 작성했는데 시간이 남아 가치관 실천방안에 대한 글짓기까지 했음. 작성되지 않은 내용인데 수업까지 했으니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막상 실연에선 어떻게든 시간을 때우도록 할 것.

 

색펜(빨간색) 사용해야 하고, 서술어를 찾으라고 했을 땐 서술어 부분에 동그라미를 치면 더 좋음.

 

잔다는 표현은 하지 않아야 한다. 내 수업엔 모든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해야 한다.

 

내 것이 아닌 것을 탐내는 것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봐야 한다. 탐내지 않는 것에 대한 이유를 명시해야 한다.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2)

영상(20,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