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9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2019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건방진방랑자 2019. 10. 14. 12:30
728x90
반응형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1교시

1문항 20

시험 시간 60

 

 

다음은 ○○중학교 김 교사가 모둠활동 수업 후 성찰한 내용을 기록한 메모이다. 김 교사의 메모를 읽고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반성적 실천이라는 주제로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가도구의 제작, 교사의 지도성에 대한 내용을 구성요소로 하여 논하시오. [20]

#1

평소에 A 학생은 언어 능력이 뛰어나고 B 학생은 수리능력이 우수하다고만 생각했는데, 오늘 모둠활동에서 보니 다른 학생을 이해하고 도와주면서 상호작용을 잘 하는 두 학생의 모습이 비슷했어. 이 학생들의 특성을 잘 살려서 모둠을 이끌도록 하면 앞으로 도움이 될 거야. 그런데 C 학생은 모둠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감정과 장단점을 잘 이해하는 편이야. C 학생을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개별과제를 먼저 생각해 보자.

 

#2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 몇 명 있었지. 이 학생들은 제대로 된 학습경험을 갖지 못한 것이 아닐까? 자신의 학습경험에 대하여 어떻게 느꼈을까? 어쨌든 모둠활동에 관해서는 좀 더 깊이 고민해 봐야겠어.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가 이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도 있고…….

 

#3

모둠을 구성할 때 태도나 성격 같은 정의적 요소도 반영해야겠어. 진술문을 몇 개 만들어 설문으로 간단히 평가하고 신뢰도는 직접 점검해보자. 학생들이 각 진술문에 대한 반응을 등급으로 선택하면 그 등급점수를 합산할 수 있게 해주는 척도법을 써야지. 설문문항으로 쓸 진술문을 만들 때 이 척도법의 유의점은 꼭 지키자. 그리고 평가를 한 번만 실시해서 신뢰도를 추정해야 할 텐데 반분검사신뢰도는 단점이 크니 다른 방법으로 신뢰도를 확인해 보자.

 

#4

더 나은 수업을 위해서 새로운 지도성이 필요하겠어. 내 윤리적도덕적 기준을 높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학생들을 대하자. 학생들의 혁신적ㆍ창의적 사고에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거야. 학생들을 적극 참여시켜 동기와 자신감을 높이고 학생 개개인의 욕구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며 잠재력을 계발시켜야지. 독서가 이 지도성의 개인적 신장 방안이 될 수 있겠지만, 동료교사와 함께 하는 방법도 찾아보면 좋겠어.

 

<배 점>

논술의 내용 [15]

- #1과 관련하여 가드너(H.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관점에서 A, B 학생의 공통적 강점으로 파악된 지능의 명칭과 개념, 김 교사가 C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개별 과제와 그 과제가 적절한 이유 각 1가지 [4]

- #2와 관련하여 타일러(R. Tyler)의 학습경험 선정 원리 중 기회의 원리로 첫째 물음을 설명하고 만족의 원리로 둘째 물음을 설명, 잭슨(P. 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쓰고 그 개념에 근거하여 김 교사가 말하는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의 예 제시 [4]

- #3에 언급된 척도법의 명칭과 이 방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진술문을 작성할 때 유의할 점 1가지, 김 교사가 사용할 신뢰도 추정 방법 1가지의 명칭과 개념 [4]

- #4에 언급된 바스(B. Bass)의 지도성의 명칭, 김 교사가 학교 내에서 동료교사와 함께 이 지도성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 2가지 [3]

 

논술의 구성 및 표현 [5]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의 구성 및 주제와의 연계성 [3]

- 표현의 적절성 [2]

 

 

 

 

더보기

해설

 

1. 다중지능이론

1) 내용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리듬 지능

운동·감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내적 지능

자연관찰 지능

실존 지능

 

2) 개인내적 지능

학생의 우수한 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해야함.

프로젝트, 비구조화된 과제, 포트폴리오,

 

 

2.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

1) 기회의 원리와 만족의 원리

 

2) 잠재적 교육과정

 

 

3. 척도법

1) 평정법

유목평정척

숫자평정척

등위법

체크리스트 평정척

 

2) 평정법의 문제점

집중화 경향의 착오

인상의 착오

논리적 착오

표준의 착오

대비의 착오

근접의 착오

일반화의 착오

 

3) 신뢰도

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검사 신뢰도

문항내적 합치도

 

 

4) 지도성

1) 특징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영감적 동기화

지적인 자극

개별적인 배려

 

2) 신장시키는 방안

카리스마

목적 합의

높은 성과 기대

개인적 배려

지적 자극

솔선수범

수시보상

구조화

문화형성

 

 

인용

목차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