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군대 수양록, 상병 - 02.09.16(월) 첫날 유격 체험기 본문

연재/여행 속에 답이 있다

군대 수양록, 상병 - 02.09.16(월) 첫날 유격 체험기

건방진방랑자 2022. 7. 2. 08:03
728x90
반응형

첫날 유격 체험기

 

02916()

 

 

원래 15() 점심에 출발할 예정이었지만, 바뀌어서 16() 7시에 출발하게 되었던 것이다. 불행 중 다행이다. 예정대로 갔다면 분반 복귀 후 조금의 휴식도 없이 바로 가는 강행군을 했을 터이니 얼마나 힘들었겠는가? 그렇게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서 출발 준비를 했다. 출발 전 심정은 좀 착잡하기 했지만 그래도 34일이라는 짧은 시간만 유격을 뛴다는 것과 복귀 행군이 없기에 좀 가벼운 마음이었다는 것이다. ‘솔직히 군 생활 가운데 유적을 한 번 정도는 뛰어봐야지. 피할 수 없는 고통이라면 차라리 즐기리라!’라고 맘을 먹고 정신없이 유격 채비를 갖춘 다음에 바로 출발하게 되었다.

 

바로 독서당리를 거쳐서 유격장으로 향하면 얼마나 좋겠냐만은 뻘짓을 좋아하는 군대이기에 20km 행군이 계획되어 있었고, 20km를 채우고자 삥돌아 가도록 계획되어 있었다. 정말 헛짓이란 생각이 들었지만 어찌하겠는가, 군에선 시키면 해야만 하는 곳인 것을. 2co 수도고개를 넘고 평지를 걸어 5검 옆길로 걸어 나와 연대길을 따라 대위리 낙석을 지나 19R 1BN을 거쳐 77대 유격장으로 향하는, 4시간 정도 되는 길이었다. 모처럼만에 걷는 것이다 보니 되게 힘들었고 자꾸 헛짓이란 관념 때문에 정말 하기 싫을 뿐이었다.

 

 

모처럼만에 하는 행군은 정말 힘들었다. 

 

 

하지만 열심히 걸어서 19R 1BN 뒷산에 이를 때였다. 처음 하는 행군치고 꿋꿋이 잘 걸어가던 명규가 갑자기 쓰러지는 것이었다. 곁에 있던 2P원들은 너도나도 없이 달려들어 명규가 어디가 아픈지를 걱정스러워 했다.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모두 힘든 그 와중에도 그렇게 걱정해줄 수 있다는 것, 그게 바로 진정한 전우애가 아니던가? 다행히도 명규는 그렇게 심한 상태가 아니었다. 단지 무거운 군장 무게 때문에 어깨에 힘을 의도적으로 주다 보니, 머리에 쥐가 나서 그런 거였다. 그때 박형국 분대장은 전우애를 발산하여 명규께 군장까지 총 두 개를 짊어지고 갔다. 참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하는 놀라운 사랑이었고 초인다운 아름다움이었다. 난 그때 내 자신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시선을 회피하느라 분주했고 설마 나한테 군장을 주지나 않겠을까 하는 도피적인 생각만이 분주했으니깐. 그런 고난의 시기를 뚫고서 유격장에 도착했다.

 

‘3007부대 유격 훈련장이란 팻말을 보며 들어선 유격장은 엊그제 분반 복귀하며 잠시 들를 때 봤던 그 광경 그대로였지만, 이젠 나흘간을 이곳에서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 그리고 까치병장에서 봤던 훈련은 무자비하게라는 글귀가 떠오른 탓에 무지 참혹하게 느껴졌다. 그런 참담한 기분을 표현할 새도 없이 텐트에 자리를 잡았고 군장 정리를 하게 되었다.

 

바로 신고식과 입소식이 있었다. C/S복으로 갈아입은 우리는 연병장에 모여 입소식 준비를 했다. 칙칙한 죄수복을 방불케하는 C/S복을 입은 전사들의 신고식과 함께 공포의 여정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멀찍이서 ~격 유~!”하며 뛰어오는 조교들의 소리가 들려 왔고 곧이어 검정 옷을 입은 교관이 단상에 올라 유력을 지도하기 시작했다. 벌써 3시가 넘은 시간이었기에, 앞으로 한 시간 정도만 하면 된다. ~! 근데 P.T 체조는 왜 이렇게 힘들다냐ㅠㅠ 1번에서 14번까지 두서 없이 한 번에 가르쳐 준 다음에 숙달의 시간으로 바로 들어갔는데, 한두 번도 아니고 계속 하려니까 너무 힘들었고 자세를 바로 잡기가 무척이나 힘들었다. 하지만 교관은 자세 또는 인원을 뒤로 열외시켜!” “하지 않는 조교들은 내가 직접 통제 한다라고 하면서 억압했고 조교들은 옆에 붙어 자세 제대로 안 잡습니까?” “52번 올빼미(여기선 모든 사람을 번호로 부른다) 뒤로 열외!”라는 말로 실질적 파워로 억눌렀다. 뒤로 열화되면 P.T 중 가장 힘든 8번과 9번과 11번만 반복적으로 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열외라고 하면 무조건 좋은 거라 생각했던 우리들의 고정관념에 못을 박는 거였다. 비록 맨 앞에 있어서 열외되진 않았지만 죽어버릴 정도로 힘들긴 했다. 특히 P.T 8번을 하고 있노라면, 미쳐 버릴 것만 같았다. 빡시게 하고 있으니까 교육 중료란 외침이 들려왔고 첫 날 교육은 그렇게 끝났다. 끝난 후 시간은 자유시간이었기에 계곡에서 샤워를 하고 텐트에서 하는 일 없이 쉴 수 있었다. 여기서 목요일까지 나야 한다니 답답하기만 하다.

 

 

박형국 분대장의 행군 중 헌신은 정말 대단하단 생각만 들게 했다. 

 

 

인용

목차

사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