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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올선생 중용강의, 31장 - 3. 이상적인 리더십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31장 - 3. 이상적인 리더십

건방진방랑자 2021. 9. 22.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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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이상적인 리더십

 

 

溥博淵泉, 而時出也.
두루 넓고 고요하고 깊어서 때에 맞게 나온다.
 
溥博, 周徧而廣濶也. 淵泉, 靜深而有本也. , 發見也. 言五者之德, 充積於中, 而以時發見於外.
부박(溥博)은 두루 퍼져 광활한 것이다. 연천(淵泉)은 고요하고 깊어 근본이 있는 것이다. ()은 발현되는 것이다. 다섯 가지의 덕이 내면에 충적되어 때에 맞추어 외면으로 발현된다는 말이다.

 

 

부박연천(溥博淵泉)’

여기가 참 멋있죠? ‘부박연천(溥博淵泉)’ ()와 박()은 비슷한 개념입니다. ()가 박()에 대해서 삼수변이 들어갔을 뿐이죠. 이 구절이 내가 전에 여러분께 이야기했던 깊이와 넓이에 관한 것인데, 바로 여기에서 힌트를 얻었어요. 부박(溥博)은 넓이(breadth)의 개념으로, 인간이 추구하는 덕성이나 의식세계의 폭이 넓음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연천(淵泉)은 깊이(depth)의 문제로, 의식의 깊음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용비어천가의 뿌리 깊은 나무’, ‘샘이 깊은 물이란 표현과 상통하는 것이죠. ‘샘이 깊은 물이란 말이 이상하지 않습니까? 현대말로는 거꾸로 물이 깊은 샘이라고 써야 맞잖아요? 지금은 샘을 우물이란 뜻으로 쓰고 있지만, 옛 말에서 샘이란 최초로 바닥에서 물이 새어나오는 바로 그곳을 말한 거예요. 그러니까, 그 샘이 깊이 있는 우물이라는 뜻인 것이지요.

 

주자 주를 보면, “부박(溥博)은 두루하고 넓음이요 연천(淵泉)은 고요하고 깊고 근본이 있은 것이다[溥溥周徧而廣濶也, 淵泉靜深而有本也].”라고 하였는데, 부박(溥博)과 연천(淵泉)은 인간 의식의 동시적 세계인 것입니다. 그러니까 깊은 놈은 넓을 수 없고, 넓은 놈은 깊을 수 없다라는 이야기는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시출지(而時出之)’

주자 주를 보면, “출발현야 언오자지덕 충적어중이이시발현어외(出發見也. 言五者之德, 充積於中而以時發見於外).”고 했는데, 여기에서 말한 다섯 가지의 덕이 뭐죠? 총명예지, 관유온유, 발강강의, 재장중정, 문리밀찰 등 입니다. ()논어(論語) 학이(學而)편의 학이시습지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의 시()의 쓰임과 같은 것으로서 때때로(occasionally)라고 번역하지 말고, 때에 맞추어서(timely)로 하는 게 좋겠어요. 공부도 여름에 하는 공부와 겨울에 하는 공부가 다르고, 도올서원에 와서 하는 공부와 학교에서 전공책 붙들고 하는 공부가 서로 다를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모든 게 시중(時中)에 해당되지요. 시출(時出)이란 것은 때때로 나온다는 게 아니고, 넓고 깊게 쌓인 인간의 덕이 안에 오래 쌓여 있으면, 그게 때에 맞게 우러나온다는 얘깁니다. 때가 되면 그 덕이 바깥으로 발현되는 것!

 

 

 

溥博如天, 淵泉如淵. 見而民莫不敬, 言而民莫不信, 行而民莫不說.
넓기는 하늘과 같이 넓고 깊기는 못과 같이 깊다. 모습이 드러날 때는 백성들이 공경하지 아니함이 없고, 말할 적에는 백성들이 그 말을 믿지 아니하는 자가 없고, 행할 때에는 백성들이 기뻐하지 아니하는 자가 없다.
 
言其充積, 極其盛而發見當其可也.
축적됨을 충만히 하여 성대함을 다하여 발현됨이 올바름에 마땅하다는 말이다.

 

연천(淵泉)은 형용사적인 개념이고, ‘여연(如淵)’의 연()은 명사로 샘을 말하는 것입니다. (, 여기서는 볼 이 아니고 드러날 으로 읽음)은 모습이 드러나는 것을 말해요. 이 구절은 왕천하(王天下)하는 리더쉽의 이상적인 모습을 다시 그린 것입니다. 주자 주는 충적함이 그 성함을 지극히 하고 발하면 항상 옳은 데에 합당하다[言其充積極其盛而發見當其可也].”라고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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