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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달갑게 여기지 않는 가르침
孟子曰: “敎亦多術矣, 予不屑之敎誨也者, 是亦敎誨之而已矣.”
多術, 言非一端. 屑, 潔也. 不以其人爲潔而拒絶之, 所謂不屑之敎誨也. 其人若能感此, 退自修省, 則是亦我敎誨之也.
○ 尹氏曰: “言或抑或揚, 或與或不與, 各因其材而篤之, 無非敎也.”
해석
孟子曰: “敎亦多術矣, 予不屑之敎誨也者, 是亦敎誨之而已矣.”
맹자께서 “가르침에는 또한 많은 기술이 있으니, 내가 달갑게 여기지 않아 거절하여 가르치는 것이, 이것이 또한 가르침일 뿐이다.”라고 말씀하셨다.
多術, 言非一端.
다술(多術)은 하나의 단서만이 아니라는 말이다.
屑, 潔也.
설(屑)은 깨끗하다는 것이다.
不以其人爲潔而拒絶之,
그 사람을 깨끗하게 여기지 않아 거절하는 것이
所謂不屑之敎誨也.
말했던 달갑게 여기지 않아 거절하며 가르치는 것이다.
其人若能感此, 退自修省,
사람이 만약 이것을 느낄 수 있어 물러나 스스로 닦고 성찰한다면
則是亦我敎誨之也.
이것 또한 나의 가르치는 것이다.
○ 尹氏曰: “言或抑或揚, 或與或不與,
윤순(尹淳)이 말했다. “혹은 억제하고 혹은 드날리며 혹은 허여하고 혹은 불허함으로
各因其材而篤之, 無非敎也.”
각각 재주에 따라 독실하게 하는 것이니 가르치지 않음이 없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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